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세 마리 토끼를 잡아라! SKT 사물인터넷 전략

2016.03.25. 22:35:06
조회 수
 6,432
 3

어찌 보면 구름 잡는 듯한 사물인터넷을 사용자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가장 직접적으로 하는 것은 다름 아닌 통신사들이다. SK텔레콤, KT, U+의 사물인터넷 전략을 각각 알아본다. 첫 번째로 SK텔레콤이다.

SK텔레콤의 사물인터넷 전략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인프라, 플랫폼을 활용한 B2B 서비스다. 이를 SK텔레콤에서는 Thing Plug(씽플러그)라는 브랜드로 선보이고 있다. 기술적으로 보면 사물인터넷 국제표준인 oneM2M Release 1을 기반으로 하는 사물인터넷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덕분에 oneM2M 표준을 준수하는 디바이스, 어플리케이션과 쉽게 연동이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이다.

images

예전 VTR의 베타와 UHS처럼 표준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표준 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어쩌면 전부일수도 있다. 사물인터넷처럼 연결이 필수인 것에서는 더욱 그렇다. SK텔레콤이 주도하는 ThingPlug라는 것은 순수한 자체 표준이 아니라, 앞서 설명한 국제 표준에 기초를 두고, 지난 2011년부터 SK텔레콤과 전자부품연구원(KETI)이 함께 미래창조과학부의 국책 과제로 추진한 이른바 모비우스 프로젝트의 성과물이다. 사물인터넷이라는 것의 표준을 만다는 것, 플랫폼을 만드는 것이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ThingPlug는 크게 기업 및 개발자가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플랫폼 기능과 개발자들이 필요로 하는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직접 만들 수 있는 DIY 개발 환경의 두 가지로 나뉜다. ThingPlug 웹 포털에는 이를 위한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마더보드, 센서 등을 사서 사물인터넷 장치를 만들거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이 노리는 것은 사물인터넷 기반과 서비스 확산이다. 결국 그래야 더 많은 인터넷, 이동통신 데이터를 쓰게 될 것이 때문이다.

사물인터넷의 필수 요소 가운데 하나인 클라우드환경도 제공하고, 보안이나 네트워크 같이 필요한 백그라운드 기술도 제공한다. 이런 것은 통신사가 제일 잘 할 수 있는 분야 가운데 하나다.

이렇게 B2B 기반을 갖추는 것은 사실 소비자들은 체감하기 어렵다. 결국 서비스나 제품으로 사물인터넷을 만나기 때문. 그래서 SK텔레콤은 다양한 관련 회사들과 컨소시엄을 구축해서 이를 해결하고자 한다. 그 핵심은 크게 두 가지인데 스마트홈과 커넥티드카 T2C이다.

bc7343f8

스마트홈이라는 이름처럼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각종 서비스를 총망라하고 있다. 거의 50개 정도의 회사들이 만든 각종 가전기기를 SKT 스마트홈이라는 플랫폼으로 한데 묶은 것이다 이를 통해 냉장고, 가습기, 에어콘, 공기청정기, 가스차단기 등 거의 모든 가전제품을 한데서 제어할 수 있다.

Screenshot (1)Screenshot (2)

이렇게 한번 서비스로 묶이면 마치 통신사를 바꾸기 힘든 것처럼 가전제품도 서비스도 쉽게 바꾸기 어려워진다. 가전회사나 SK텔레콤이 노리는 숨은 의도가 바로 그것이다. 계속해서 SK텔레콤 서비스를 쓰고, 스마트홈에 최적화된, 그리고 인증받은 제품을 쓰기를 바란다.

11121315161819

 

커넥티드카 T2C (Tablet to Car)는 르노삼성자동차와 공동 개발한 커넥티드카 솔루션이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끈 QM3는 스페인에서 만들어진 차. 문제는 국내 환경과 달라 공조장치나 내비게이션, 오디오 등에서 별다른 특징을 만들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래서 아예 SK텔레콤과 손잡고 센터페시아 부분을 비워둔 상태로 수입해서 거기에 딱 맞는 SKT텔레콤 전용 태블릿PC를 집어넣은 것이 지금까지 T2C다. 이 태블릿으로 에어컨이나 히터도 조절하고, 음악도 듣고, 내비게이션으로도 쓴다. 즉, 자동차의 전자적 장치를 제어하는 것이다.

1art_1456100096

한 단계 더 나아가, 실시간 교통정보 활용, 후방카메라 영상 확인,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실시간 날씨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단지 태블릿만 단다고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제조사와 협업을 통해서 얻어지는 이득이다. 물론 블루투스로 휴대폰과도 연동이 가능하다. 앞으로 차량은 확대될 전망이다.

B2B, B2C의 큰 흐름을 잡았지만, 통신공룡이라 할 수 있는 SK텔레콤의 전략은 또 하나가 있다. 바로 아예 SK텔레콤 브랜드의 서비스나 제품을 선보이는 것이다. 이를 SKT텔레콤에서는 생활가치플랫폼이라 부르고, 아예 전담 회사도 차렸다.

º» À̹ÌÁöÀÇ ÀúÀÛ±ÇÀº ´Ù³ª¿Í¿¡°Ô ÀÖ½À´Ï´Ù. ¹«´Ü µµ¿ëÀ» ±ÝÁöÇÕ´Ï´Ù.

2014070708080377940_1

1893270138_mYZcBqWA_1

대표적으로 스마트빔, 펫 케어 플랫폼, 키즈 플랫폼, T전화 등이 그것이다. 많은 인기를 끌었던 스마트빔은 업그레이드 모델을 선보였고, 미아방지기능도 갖춘 키즈 블랫폼이나 펫 케이 같은 서비스는 국내를 기반으로 수출까지 넘보는 중이다. 모두 SK텔레콤과 국내 벤처기업이 힘을 모아 만든 서비스들이다.

150329_SK텔레콤,_작고_똑똑한_골프_앱세서리_스마트골프_출시_2674275_20150412123818_056_00012861398_1_1425412128art_1422951050

여기에 SK텔레콤은 스마트밴드, 스마트미러링, 스마트 카스캔, 스마트골프 등 다양한 자체 브랜드 핸드핼스제품과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이를 위해 정기적으로 공모전도 진행하고 스타트업 인큐베이팅도 한다.

3G, 4G시대에는 스마트폰이 나왔다. 앞으로 곧 다가올 5G 시대의 총아로서 사물인터넷을 꼽는 이들이 많다. 이를 위한 준비를 SK텔레콤은 나름대로 착실히 하고 있는 듯 싶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2년이 지난 게시물의 경우, 공감과 비공감 선택이 불가합니다.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배틀그라운드에 최적화된 게이밍 기어는? 다나와
배틀그라운드의 최강자는 누구? '다나와 게임리그 시즌2 PUBG 아마추어 최강전' 다나와
5대 축제로 만나는 필리핀의 흥 트래비
라오스 역사의 시작, 란쌍 왕국 트래비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 그리고 "Intel Platform Trust Technology (Intel PTT)" - TPM 2.0 설정은? 브레인박스
나를 사로잡은 순천의 곡선 트래비
천천히 인천 산책 트래비
잘도 아꼽다, 우리 제주 트래비
PC와 XBOX를 함께 사용하는 게이밍 데스크! 차세대 콘솔, 모니터, PC를 한 데스크에서 [데스크셋업] 다나와
폭넓은 라인업에 차별화된 기술력 '마이크로닉스 80플러스 골드 파워' (1) 뉴스탭
[이구동성] 증인이 있었는데요, 없었습니다 게임메카
아마존 프라임 에어 전 부사장은 김치를 좋아해 개명까지 했다? 김치에 대한 별난뉴스 5 (5) 다나와
HP OMEN 16·17과 빅터스(VICTUS) 16 공개, HP 온라인 간담회서 신제품 게이밍 노트북 3종 선보여 블루프레임
롤스로이스 블랙 배지, 어둠의 영역을 아우르는 유산으로부터 태어나다 아크로팬
강화도의 맛과 멋 트래비
‘프로레슬링 = WWE’ 알고 있는 그대에게 (2) 맨즈랩
[HOTEL]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추캉스 트래비
TV 시장에 우뚝 선 강소기업 ‘라익미’, 탁월한 기획력으로 소비자 맞춤 공략 뉴스탭
인텔 10세대/11세대 고사양 CPU 구매 시 메인보드 선택은? (4) 뉴스탭
[기자 수첩] 차량용 반도체 부족, 신차 생산 차질보다 더 심각한 재앙 직면 오토헤럴드
이 시간 HOT 댓글!
1/4
운영자가 추천하는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