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무선 이어폰은 향상된 오디오와 고품질 오디오 코덱,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게이밍 환경 지원과 최적화 등 다양한 변화를 꾀하고 있다. 무선 연결 기술도 블루투스는 물론 2.4GHz 동글을 이용해 저지연과 오디오 품질 향상 등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기도 한다.
ASUS ROG Cetra True Wireless SpeedNova(이하 ASUS ROG Cetra TWS SN)는 이러한 최신 무선 이어폰 트렌드를 파악하고 전작을 이어 사용자들의 요구를 반영하면서 에이수스(ASUS) ROG 시리즈 특유의 디자인을 구현하면서도 최적화된 설계가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에이수스(ASUS)는 고품질 사운드 구현을 위해 고품질 코덱인 LC3/ LC3+ 지원은 물론 게이밍 사운드 강화, 오디오 튜닝 향상으로 보다 선명한 오디오 구현, 적응형 ANC(Adaptive ANC) 등 무선 이어폰이 제공하는 거의 모든 기능을 담았다.
ASUS ROG Cetra TWS SN는 ASUS ROG 특유의 디자인은 물론 전작을 이어 개선된 음질과 게이밍 환경 지원 등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ASUS ROG Cetra TWS SN는 전작 ASUS ROG Cetra True Wireless와 디자인은 유사하나 게이밍 기어 최신 트렌드를 따라 이어버드 헤드 부분 ROG 로고에 RGB LED를 더해 게이밍 이어폰을 완성한다. 하단의 ROG 문자는 RGB LED는 적용하지 않았고 측면의 LED는 깜빡임으로 블루투스 신호 수신을 확인 가능하다. 최신 기술에 더해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어버드의 내구성 및 고정성 등을 향상한다. 이어버드는 일상 생활에서 발생하는 약간의 물이나 땀 등 생활방수 및 방진이 가능한 IPX4등급을 적용했다.
이어버드는 10mm 네오디윰 마그넷(10mm Neodymium Magnets)과 32옴(32 ohms) 커스텀 드라이버와 진동판 및 챔버를 적용해 더 깊어진 저음과 선명한 음질을 제공해 향상된 사운드를 제공한다. 스피커에서 사용자의 귀로 전달되는 공간을 더 크게 만들고 공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생상한 소리 전달과 표현, 게이밍 이어폰으로 게임에 보다 최적화되어 발자국 소리나 음향, 타격감 등을 향상해 게임 몰입도를 높여준다. 블루투스 모드에서는 PC와 맥(Mac), iOS, 안드로이드(Android), 닌텐도 스위치(Nintendo Switch)를 지원하며 2.4GHz 동글 모드에서는 PC와 맥, 안드로이드, 닌텐도 스위치, 플레이스테이션 4(PS4, PlayStation 4)와 플레이스테이션 5(PS5, PlayStation 5) 등을 지원한다. 동글 모드는 고성능 PC 게이밍이나 콘솔 게임기에서의 활용에 유리하다.
최신 무선 이어폰은 하나의 기기에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2개 이상을 사용 가능한 듀얼 커넥션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도 하이브리드 멀티포인트를 지원해 사용자들은 동시에 두 개의 기기에 접속할 수 있다. PC에서 음악을 재생한 후 휴대폰으로 전환해 전화를 받거나 통화가 끝나면 음악이 중단된 부분에서 다시 시작되는 것이 가능하다. 동시 연결은 동글과 블루투스, 블루투스와 블루투스 기기의 동시 접속이 가능하다.
내장된 마이크는 전지향(빔포밍)으로 AI 기술과 빔포밍을 적용하며 골전도 방식을 더했다. 목소리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설계로 진동을 통해 말하고 있는 내용을 캐치하고 자연스럽게 주변 소음을 줄여 전달력을 높여준다. AI를 통해 바람 소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동글을 이용하면 윈도우 OS에서 노이즈 게이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통화 음질 및 게임, 디스코드 등 다양한 마이크 활용면에서 향상이 이루어졌다.
최신 무선 이어폰은 하이레졸루션(Hi-Res) 인증과 LHDC 5.0 및 LC3/ LC3+ 코덱(Codec), 커스텀 드라이버 등을 도입해 사운드 품질을 향상하고 있다. 코덱은 블루투스 연결은 SBC와 AAC로 전작과 같으나 새로 추가한 2.4GHz 동글을 통해 고품질 사운드를 위한 LC3와 LC3+ 코덱을 추가로 지원한다. LC3+ 코덱은 동글을 연결했을 때 이용 가능하며 16bits/ 24bits와 48000Hz/ 96000Hz의 고음질 설정이 가능하다. PC 및 스마트 기기와의 연결은 USB-C 또는 USB-A의 2.4GHz 동글(Dongle) 및 블루투스 5.3(Bluetooth 5.3)을 이용하며 전작은 블루투스 5.0으로 동작했다. 각 이어버드에 장착된 2개의 접점은 충전에 이용된다.
고품질 사운드 구현을 위한 LC3/ LC3+는 블루투스 연결 방식이 기존에는 블루투스 클래식(Bluetooth Classic)에서 최근에는 블루투스 LE(Bluetooth LE)로 연결 방식이 교체되고 있다. LE는 로우 에너지(Low Energy)를 의미하며 블루투스 LE는 블루투스 4.0부터 도입되었고 블루투스 5.1까지는 음향에 사용되지 않았다. 이후 무선 이어폰의 출시가 활발해지며 저전력과 저지연이 부각되면서 블루투스 5.2부터 오디오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는 블루투스 LE가 도입되기 시작했다. LE 오디오에서 표준 코덱으로 사용되는 것이 LC3 코덱이며 여기에 고음질용 오디오 코덱은 LC3+를 사용한다. 다만 LE 오디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기기를 찾기 어려우며 차후 지원 기기가 확대되면 이를 제대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2.4GHz 동글 도입은 게이밍 무선 이어폰에서 저지연 즉 레이턴시(Latency)를 줄여 유선으로 연결한 것과 같이 빠른 반응성을 제공하고 사운드를 끊김없이 제공하기 위함이다. 블루투스 연결만으로는 저지연 구현이 쉽지 않아 일반적인 음악 재생에서는 문제가 적지만 게임에서는 사운드가 지속적으로 끊기면서 플레이가 어렵게 된다. 이러한 게임의 사운드 끊김을 방지하기 위해 별도의 동글을 제공하며 이를 PC나 UMPC 및 게임기 등에 연결하면 사운드의 끊김이나 지연을 줄여 보다 원할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ASUS ROG Cetra TWS SN은 2.4GHz 동글 연결시 LC3/ LC3+ 연결을 지원하나 스마트폰에 블루투스로 연결하면 게임 등에서 지연이 확인되어 LE 오디오를 지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LE 오디오 활용을 위해 PC에 동글을 연결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2.4GHz 동글은 충전 케이스에 동글을 수납하는 공간을 제공하지 않는다. PC는 바로 연결해 사용하면 되나 UMPC나 휴대 기기는 별도로 이동해야 하므로 불편함이 있는데 동글을 충전 케이스의 USB-C 포트에 연결해 이동하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이어버드는 인이어 방식으로 착용한다. 오픈형과 같은 커널형 방식이다. 헤드 부분은 원통형으로 하단 부분은 모서리 라운드 처리로 직사각형에 가깝게 디자인됐다. 헤드의 ROG 로고는 터치 방식으로 왼쪽 이어버드는 음악 재생 및 정지, 적응형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daptive ANC, Adaptive Active Noise Cancellation), 볼륨 감소, 음성 어시스턴스를, 오른쪽 이어버드는 전화 받기 및 끊기, 통화 거절, 마이크 음소거 및 음소거 해제, 재생 및 일시 정지 등 각각의 제스처를 이용한다.
다만 제스처 편집 기능은 제공하지 않아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터치 설정을 변경하지 못하며 터치 기능 켜고 끄기도 지원하지 않는다. 인식 면적이 넓고 민간한 편이며 의도치 않은 조작이 발생할 수 있는 단점도 있어 터치 기능을 켜고 끄는 방식을 더하면 보다 편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버드에 사용하는 이어 팁은 기본적으로 L(Large)/ M(Medium)/ S(Small)의 3종류를 제공한다. 사용자의 귀에 맞게 선택해 적용하면 되며 무선 이어폰의 특성상 흘러내리면 분실 위험이 있으므로 자신의 귀에 딱맞는 이어 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어 팁은 구조상 타원으로 별도로 구입 가능한 서드파티 이어팁과의 호환성이 떨어져 선택의 폭이 넓지 않다. 귀에 닫는 이어버드 헤드는 둥글게 마감되고 맞닿는 부분의 통증을 줄이는 구조이나 이어 팁 구조로 인해 장시간 사용하면 귀가 약간 불편한 감이 없지 않다. 이어버드 1개는 5g의 무게로 여타 이어버드와 무게 차이는 크지 않아 착용시 무게로 인한 불편함은 적은 편이다.
ASUS ROG Cetra TWS SN 이어버드 헤드는 인체공학적인 디자인과 유선형으로 제작됐다. 기본적으로 통화나 음악 감상 등의 용도로 장시간 귀에 장착해 사용하는 이어버드의 특성상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는 구조를 적용한다. 착용감은 위화감 없이 귀에 감기는 느낌으로 안착되었으며 정상 장착되었을 때 조깅이나 약간의 움직임 등에는 쉽게 분리되지는 않았다. 다만 무선 이어버드는 조깅이나 온동 등 다소 격렬한 움직임에 따라 분리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주의해 장착하는 일이 필요하다. 이어 팁 역시 자신의 귀 모양에 맞는 적절한 것을 선택해 이용해야 장시간 사용에도 피로감을 덜 느끼고 흘러내림 등으로 인한 이어버드 분실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어버드의 무게는 1개 당 5g으로 2개는 총 10g으로 최신 이어버드의 무게와 큰 차이 없이 비교적 가벼운 편이다. 이어버드를 포함한 충전 케이스의 무게는 58g이며 이어버드 제외시 48g으로 전작과 크게 차이 없는 무게다. 전체적인 전력 소비를 줄이고 최적화 칩을 적용해 배터리 지속시간을 연장했으며 USB Type-C(USB-C) 유선 충전 및 무선 충전, 고속 충전도 지원해 빠르게 충전하고 이용이 가능하다. 5분 충전에 60분 사용이 가능하며 배터리 효율 개선으로 블루투스 모드에서 최대 46시간(ANC와 RGB 비활성화 기준), ANC와 RGB를 모두 켜면 최대 26시간(6.5+19.5hrs ANC On/ RGB On), 2.4GHz 동글 모드에서는 최대 36시간(ANC와 RGB 비활성화 기준), ANC와 RGB를 모두 켜면 최대 20시간(5+15hrs, ANC On/ RGB On)이다.
충전 케이스는 게이밍 이어폰에 어울리는 유선형 디자인을 적용하고 이어버드 2개(L/ R)에 기본 내장된 배터리 외에도 배터리를 추가로 포함해 충전이 가능하다. 후면에는 USB Type-C 포트로 전원을 연결해 배터리 충전에 이용할 수 있다. 이어버드 충전 케이스는 전작과 거의 유사한 디자인을 적용하고 있으며 케이스 바닥면에는 CE 등 각종 인증마크가 포함된다. 화이트(White) 모델 기준으로 외형적으로는 충전 포트 가까운 상단에 띠문양이 새로 추가된 차이가 있다. 전작의 케이스는 회색 색상이 충전 케이스 안쪽과 하단부까지 차지하는데 반해 이 제품은 안쪽 부분에만 회색 색상이 적용되었다. 충전 케이스 크기는 58 x 55 x 30mm다.
ASUS ROG Cetra TWS SN는 ROG 시리즈 게이밍 기어와의 연게를 위한 패키지 디자인을 적용했다. 게이밍 이어폰에 어울리는 본체와 박스 패키지를 구성하며 개봉 방식도 사선으로 나누어 위로 올려 여는 방식이다. ROG 시리즈 아이덴티티를 패키지에서도 잘 살려냈으며 전면에는 ASUS ROG Cetra TWS SN 이어버드와 동글을 확대한 사진을 전면에 배치했다. ASUS ROG를 형상화한 로고와 블랙과 레드의 인상적인 색상과 제품 모델명을 전면에 배치했다.
전면의 제품 디자인 및 색상 확인을 통해 ASUS ROG Cetra TWS SN 게이밍 이어폰의 색상도 확인 가능하다. ASUS ROG 게이밍 기어 제품은 이와 유사한 디자인과 색상으로 포장이 되며 박스는 단단한 편으로 제품 패키지까지 보관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적합하다. 가격대는 299,000원으로 경쟁 ANC 무선 이어폰 대비 약간 높은 편에 속한다.
ASUS ROG Cetra TWS SN은 퀵 스타트 가이드와 워런티 카드(Warranty CarD), USB Type-A to C 케이블, 추가 이어팁 2종(S/ L), 2.4GHz 동글과 USB Type-A 변환 젠더, 그 외에 이어버드 본체와 이어버드 충전 케이스를 제공한다.
ASUS ROG Cetra TWS SN은 USB Type-C(USB-C)를 이용해 충전 케이스에 이어버드를 장착한 상태로 충전을 지원하며 무선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 케이스를 여는 부분 하단에는 LED로 배터리 충전 여부를 화인 가능하며 충전 케이스를 열면 이어버드 외에도 이어버드 사이에 위치한 ROG 로고는 케이스가 열리면 LED가 켜진다. 미닫이 방식에 유선형 케이스 디자인으로 인해 한손에 들어오지만 미끌리면서 열고 닫기가 불편함이 없지 않아 차후 디자인에서는 보다 쉽게 열고 닫을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ASUS ROG Cetra TWS SN 이어버드를 LG V50 ThinQ 스마트폰과 연동했다. 스마트폰에는 블루투스로 장치를 인식해 이어버드를 충전 케이스에서 제거해 약간을 기다리면 자동으로 인식한다. 이어버드 인식 후 Armoury Crate 앱이 없이도 기본적으로 통화와 오디오 기능, 기기 세부정보에서는 이어버드 2개(L/ R) 및 충전 케이스 배터리 잔량을 확인 가능하다. 앱을 이용하면 사운드 및 마이크 등 보다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ASUS ROG True Wireless SpeedNova 모바일 버전 Armoury Crate App
ASUS ROG Cetra TWS SN는 Armoury Crate 모바일 및 PC 버전 사용이 가능하다. 모바일 버전에서는 PC에서 조절 가능한 마이크 기능을 제외하고 오디오와 조명, 전원 관련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오디오에서는 사운드 최적화, DIRAC, 사용자에 맞게 튜닝하는 이퀄라이저(EQ)와 가상 서라운드 사운드, ANC, 저음 강화 등을 이용 가능하다. 조명은 이어버드의 RGB LED 색상 및 효과, 전원에서는 배터리 잔량 및 슬립 모드 시간 설정 등이 가능하다. 착용 감지는 모바일 앱에서 지원하는 기능이다. Armoury Crate App은 기기를 찾거나 인식할 때 약간의 문제 등이 발생했고 반응성이 느린편인데 안정화와 반응 속도 향상 등이 이루어지면 더욱 좋을 것이다.
사운드 최적화는 평면과 FPS, 영화, 레이싱, RPG, 사용자 지정의 6가지, 이퀄라이저(EQ)는 기본, 클래식, 힙합, 재즈, 메탈, 테크노, 록, 보컬, 사용자 지정 등 9가지, ANC는 켜짐과 꺼짐, 주변 소리의 3가지와 적응형 ANC(Adaptive ANC)를 켜면 자동과 낮게, 중간, 높게의 4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사운드 설정에 위치한 Dirac 옵션은 Dirac Opteo 기술로 측정 기반 디지털 최적화 기술이다.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후처리로 음악 재생에서 보컬을 개선하며 저음과 고음을 정돈되고 안정화해 밸런스를 향상한다.
조명은 기본 효과에서 정적, 브리딩, 색 순화, 섬광의 4가지, 전원은 충전 케이스 및 이어버드의 배터리 잔량 백분율 표시와 아이들 모드에서 슬립 모드 변환 시간 2분과 3분, 5분, 10분, 15분의 분단위 설정과 끄기의 6가지를 이용 가능하다. 추가 설정에서는 공지 사항, 장치 펌웨어 업데이트, 적용 감지, 하이브리드 멀티포인트 설정 및 제거, 제스터 명령 모음, 음성 프롬프트 언어로 프롬프트 소리와 영어, 중국어를 이용할 수 있다.
듀얼 커넥션(Dual Connection, 이중 연결) 기능은 하이브리드 멀티포인트로 스마트폰과 PC 등 2가지 기기에 동시에 연결해 멀티 태스킹을 가능하게 해주며 사용자가 알림을 듣지 못하거나 스마트폰으로 전환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이어버드의 인이어 감지, 게임 경험 향상을 위해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는 저지연 모드, 이어투 이어버드 사용을 위한 팁 및 지원, 분실 등에도 대응할 수 있다.
ASUS ROG Cetra TWS SN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Active Noise Cancellation)은 켜짐과 꺼짐, 주변 소리의 3가지와 적응형 ANC(Adaptive ANC)를 켜면 자동과 낮게, 중간, 높게의 4단계를 설정할 수 있다 적응형 ANC(Adaptive ANC)로 사용자 주변의 방해물을 감지하고 자동으로 노이즈 제거 수준을 조정한다. ANC는 전작인 ROG CETRA TRUE Wireless와 비슷한 수준으로 알려졌다.
ASUS ROG True Wireless SpeedNova PC 버전 Armoury Crate Gear
Armoury Crate Gear PC 버전은 사용자 프로파일, 오디오 부분에서 울림(에코)와 음성 선명도, 압축기를 비롯하여 마이크 설정이 추가되며 마이크에서는 노이즈 게이트와 완벽한 음성을 추가로 설정 가능하다. 노이즈 게이트는 일정 dB 이하 소리를 차단하여 소통을 향상한다. 설정 탭에서는 2.4GHz 동글을 연결하면 16bits/ 24bits와 48 kHz(48000 Hz)와 96 kHz(96000 Hz)의 고품질 사운드 설정, 재생 및 녹화 볼륨 설정 등을 추가로 제공한다. 조명에서는 프리셋별로 색상을 세밀하게 지정하거나 Aura Sync 프리셋으로 다른 ROG 주변 기기와 통일감 있는 조명 효과를 적용할 수 있다.
ASUS ROG Cetra TWS SN는 블루투스는 SBC와 AAC로 전작과 같으나 2.4GHz 동글 연결로 LE 오디오 표준 코덱으로 사용되는 LC3 코덱 외에도 고음질용 코덱은 LC3+를 사용한다. LC3+ 코덱은 동글을 연결했을 때 이용 가능하며 16bits/ 24bits와 48000Hz/ 96000Hz의 고음질 설정이 가능하다. LE 오디오를 지원 스마트폰이나 기기를 찾기 어려워 차후 다양한 기기가 등장하면 이를 제대로 활용 가능하다. 2.4GHz 동글은 무선 이어폰의 저지연 즉 즉 레이턴시(Latency)를 줄여 유선으로 연결한 것과 같이 빠른 반응성을 제공하고 사운드를 끊김없이 제공한다.
내장된 마이크는 전지향(빔포밍)으로 AI 기술과 빔포밍을 적용하며 골전도 방식을 더했다. 목소리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설계를 통해 자연스럽게 주변 소음을 줄여 전달력을 높여준다. AI를 통해 바람 소리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며 동글을 이용하면 윈도우 OS에서 노이즈 게이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통화 음질 및 게임, 디스코드 등 다양한 마이크 활용면에서 향상이 이루어졌다. 여기에 동시에 두 개의 기기를 연결하는 하이브리드 멀티포인트로 음악이나 영화를 보다가 스마트폰으로 걸려 온 전화를 빠르게 받을 수 있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도 지원하므로 외부 소음을 어느 정도 차단해 통화 조금 더 집중 가능하다.
ASUS ROG Cetra TWS SN는 10mm 네오디윰 마그넷(10mm Neodymium Magnets)과 32옴(32 ohms) 커스텀 드라이버와 진동판 및 챔버를 적용하고 튜닝을 통해 비교적 사운드 밸런스가 좋은 편이다. 게이밍 이어폰으로 게이밍에 보다 적합한 튜닝이 이루어졌다. 그로 인해 저음이 다른 음역대보다 영향력이 크며 게임에서는 몰입감을 높이는데 유용하나 오디오 재생에서는 장시간 감상시에 피로도를 높여준다. 마이크는 보다 선명하고 괜찮은 구조다.음악 재생에서 생각보다 괜찮은 오디오를 들려준다. 보컬이 두드러지는 음원이나 저음역대도 무난하게 표현해주며 여러 악기가 어우러지는 교향곡 음원은 각 악기의 분리도 잘되는 편이고 해상력도 나쁘지 않다. 다만 베이스가 좀 강하게 튜닝되어 있어 게임에서는 괜찮으나 저음이 강해 오래 들으면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다.
이퀄라이저(EQ) 조절로 적절하게 조정해 듣거나 Dirac로 보컬을 살려 더 나은 소리를 들을 수 있다. ANC는 저역대의 사운드는 여타 ANC 이어폰과 같이 괜찮게 지원하며 고역대 소리는 거의 거르지 못한다. 화이트 노이즈가 거의 없는 것은 좋으나 고역대는 착용감과 차음성이 좋아야 하는데 타원형 이어 팁과 착용감 등에서 차이를 보인다. 다만 PC나 스마트폰 연결시 기본 출력(볼륨)이 낮게 설정되어 있다. 전작 대비 동일 볼륨 크기와 비슷한 음량으로는 조정이 필요하며 이어버드를 착용했을 때 소리가 커 청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점을 고려하면 출력이 기본적으로 낮게 설정된 것이 항상 단점이 되는 것은 아니다.
ASUS ROG Cetra TWS SN는 게이밍에 보다 최적화된 튜닝이 적용되어 게임 환경에 어울리는 향상된 사운드를 제공한다. 특히 2.4GHz 동글을 이용하면 LC3/ LC3+와 같은 고품질 사운드 구현 외에도 게임에서 저지연 즉 레이턴시(Latency)를 줄여 유선으로 연결한 것과 같은 빠른 반응성을 제공한다. 해당 동글을 PC나 UMPC 및 게임기 등에 연결하면 사운드의 끊김이나 지연을 줄여 보다 원할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해진다. 게이밍 이어폰답게 음악보다 게임 사운드에 튜닝에 최적화된 모습이며 게임에서는 공간 음향에서 울리거나 타격감과 저역대의 총소리나 바닥을 치는 등의 소리를 잘 표현해준다.
일본 프롬 소프트웨어가 개발하고 반다이 남코 엔터테인먼트가 유통하는 3인칭 오픈 월드 다크 판타지액션 RPG 엘든 링 DLC(엘든 링: 황금 나무의 그림자) 게임의 블루투스와 2.4GHz 동글 연결에서 동글은 블루투스보다 지연이 줄고 PC 스피커를 이용과 큰 차이가 없게 느껴졌으며 무선 이어폰을 사용해야 하는 환경이라면 이와 같은 제품은 가뭄의 단비와 같다. 주변의 소음을 줄이고 싶다면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도 함께 이용하면 유용하다. 내장된 마이크는 전지향(빔포밍)으로 AI 기술과 빔포밍을 적용하고 골전도 방식을 도입해 게임에서 디스코드 등을 활용하거나 음성으로 대화를 이용할 때 보다 자연스럽고 선명하게 음성을 전달해 마이크 활용도를 높여준다.
향상된 고품질 게이밍 무선 이어폰!, ASUS ROG Cetra TWS SN
ASUS ROG Cetra TWS SN는 ASUS ROG 시리즈 게이밍 기어에 맞게 게이밍 이어폰에 맞는 디자인과 RGB LED를 더한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더했다. 이를 통해 전작보다 향상된 고성능과 저지연으로 일반 음악 재생은 물론 게이밍에서도 더 나은 사운드를 들려주며 충전케이스는 더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기기의 듀얼 커넥션을 위한 하이브리드 멀티포인트, 고품질 오디오구현을 위한 LC3/ LC3+ 코덱 지원으로 PC는 물론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 콘솔 게임기와도 좋은 궁합을 이룬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과 적응형 ANC 지원, 내장 마이크는 전지향(빔포밍)으로 AI 기술과 빔포밍을 적용하며 골전도 방식을 더하는 등으로 통화 개선, 밸런스 있는 음원 표현과 튜닝, EQ 조절로 사용자에 보다 최적화해 사용 가능하다. 일부 고성능 이어폰 등에는 부족하지만 어느 정도 밸런스 있는 사운드 튜닝과 게이밍 환경에 적용해 주력 무선 이어폰으로 사용 하기에 무난하다. 다만 경쟁력 재고를 위해 가격 형성은 경쟁 ANC 무선 이어폰 수준으로 조정하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또한 ROG 시리즈 답게 게이밍에서 주변 배경음이나 발자국 소리 등의 표현과 2.4GHz 동글(Dongle)을 이용하면 지연시간(Latency)을 줄여 게임에서의 사운드 끊김을 줄여 게임용으로 활용 하기에에 유리하다. 통화나 음원 감상용 무선 이어폰으로 사용하기에도 부족하지 않아 보인다. 기본 튜닝이 맘에 들지 않는다면 이퀄라이저(EQ) 기능으로 사용자에 맞게 제어해 일부 보완 가능하다.
한편 ASUS ROG 스타일과 차별화된 무선 이어폰 디자인, ANC 지원으로 일반 오디오는 물론 게이밍 환경 등 다방면에 활용 가능한 무선 이어폰을 고려하고 있다면 ASUS ROG Cetra TWS SN을 고려해봐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