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년 1월 23일 사이버 가수 아담이 ‘세상에 없는 사랑’을 열창하며 데뷔했다. 사랑하는 인간 여성의 곁에 있기 위해 사이버 세계에서 현실 세계로 온 아담. 묘하게 원빈을 닮은 아담은 IMF 시기에서도 20만 장의 음반을 팔아치우며 선전했지만, 2집이 저조한 흥행을 거두자 사이버 매트릭스 세계로 돌아가버리고 말았다.
그로부터 근 26년이 지난 지금은? 놀랍게도 아담의 의지를 이어받은 신 인류가 다시금 등장한다. 일명 버튜버라 불리는 이들이 주축이 되는 세상 버튜버 시대가 열린다. 버튜버는 버츄얼 유튜버의 준말이다. 현실 세계의 사람이 가상 캐릭터를 생성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이 핵심이다.
초창기 마이너 문화였던 버튜버는 이제는 인터넷 문화의 주류 반열에 올라섰고, 비상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단, 이슈를 분석하자는 것이 아니다. 문화가 이렇게 흘러가고 있으니 관심있는 이가 증가하는 시점인데, 그러한 문화에 올라타길 원하는 이의 나침반 역할을 자청한다.
일단 버튜버를 만들고 운용하기 위해서는?
고성능 PC가 필수고, 그 점에서 고사양 하드웨어 대명사 "인텔" 이 필수다.
1. 버튜버의 인기 비결
때아닌 버츄버에 열광하는 이유는 이들은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이다. 사실 버튜버라 해도 방송 내용은 일반 유튜버를 구독하는 것과 크게 다를 바는 없다. 다만 절대적인 차이가 존재하는 것은 익명성, 자유로운 표현이다. 얼굴을 공개하지 않아도 되고, 외모 및 성별에 구애받지 않는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더 재미있는 콘텐츠를 접할 수 있다.
추가로 캐릭터 자체에 개성 및 스토리를 담을 수 있다.
해당 캐릭터만의 세계관을 따로 지니고 있는 것이다. 잘 구축된다면 독자는 의도한 세계관에 매료되게 된다. 덕분에 캐릭터의 밈을 활용하거나 팬아트 등을 제작하는 팬덤 문화 형성도 수월해진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역시 역량이다. 버츄버의 귀여운 외모 뒤에 숨어있는 것은 실제 사람이며, 이들은 개성 넘치는 독특한 콘텐츠를 선보인다. 인기가 많은 버튜버라면 방송을 이끌어갈 역량은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 최초의 버튜버 키즈나 아이
하지만 그런 역량은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니다. 우선 인터넷 방송에 대해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성실하고 사교성이 뛰어나며 정신력이 강하고 화술도 뛰어나야 한다. 가장 기본적인 요소고, 그 다음에는 일반 유튜버와 마찬가지로 방송 콘텐츠에 장점이 있어야 한다. 음악, 미술, 게임, 목소리, 발성, 기획 등 개인의 역량에 맞춰 특색있는 콘텐츠를 선보일 수 있어야 한다.그런 과정을 거쳐 선보이는 콘텐츠라면 재미없는 게 더 이상하다.
2. 버츄얼 캐릭터 제작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
버츄얼 캐릭터 제작은 아바타 제작이라 볼 수 있다. 아바타 제작 시에는 그래픽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게 된다. 2D 아바타, 3D 아바타에 따라 사용하는 기술이 다르다. 해당 툴을 사용해 만들어지는 것은 캐릭터 디자인, 애니메이션, 실시간 표현이다. 이 과정을 진행할 때는 고사양 하드웨어가 필요하며, 인텔 CPU가 대체로 성능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3D 모델링과 실시간 렌더링 작업 시 유리하다.
아바타 제작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Live2D, 블렌더, 유니티, 언리얼 엔진 등이다. 실시간 페이스 트래킹 소프트웨어인 VTube Studio도 필요하다.
Live2D - 2D 애니메이팅 소프트웨어다. 2D 일러스트를 위화감 없이 애니메이팅할 수 있다.
블렌더 – 오픈소스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로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등을 지원한다.
유니티 – 3D 실시간 렌더링을 구현하는 게임 엔진. 버튜버의 상호작용을 실시간으로 처리한다.
언리얼 엔진 – 3D 실시간 렌더링 구현 게임 엔진. 복잡한 효과를 구현하는 것에 강점이 있다.
VTube Studio – Live2D 얼굴을 로드 후 얼굴 추적을 사용한다.
▲ 2D 애니메이팅 소프트웨어 Live2D
3. 버츄얼 캐릭터 제작용 PC 시스템 구성
앞서 아바타 제작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나열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사용한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건 고해상도 3D 모델링과 실시간 렌더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점이다. 평범한 디자인용 PC 정도로는 상당히 부족하다.
VTube Studio와 같은 프로그램은 실시간으로 캐릭터를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CPU 성능이 매우 중요하다. 인텔의 CPU는 코어 수가 상당히 많아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킨다. 아주 많은 스레드와 높은 클럭 속도로 쾌적한 작업 환경을 갖출 수 있게 한다. 크리에이터들이 작업 시 시간을 절약하려면 인텔 CPU 기반 시스템이 좋은 선택지다.
이제 버츄얼 캐릭터 제작에 적합한 PC를 구성해 보자. 두 가지 예산 범위로 나눠 본다. 두 가지다. 황제 PC, 실속있는 PC.
[ 황제 PC ]
CPU: 인텔 코어 i9-14900K
GPU: NVIDIA 지포스 RTX 4090
RAM: DDR5 64GB
저장장치: NVMe SSD 2TB
파워 서플라이: 80Plus 골드 인증 정격출력 1000W 이상 제품군
최고의 시스템이다. 버츄얼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최상위 성능으로 제공한다. 크리에이터가 작업에 집중하고 완료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코어 i9-14900K는 24코어 32스레드에 최대 클럭 6GHz로 상당히 높고 인텔 스마트 캐시도 36MB다. DDR5 5600 메모리도 지원한다. 해당 CPU는 멀티태스킹과 실시간 렌더링 시 탁월하다.
지포스 RTX 4090은 명불허전이다. 3D 모델링과 실시간 렌더링에서 최고 수준의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DDR5 64GB는 ‘다다익램’에 맞춰 대용량으로 구성한다. 다중 프로그램 실행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됐다.
저장장치는 DRAM 캐시가 있는 안정성 높은 메이커의 2TB SSD를 추천한다. 물론 그 이상의 용량도 좋다. 파워 서플라이는 코어 i9-14900K와 지포스 RTX 4090을 운용하는 만큼 80PLUS 골드 인증을 받은 1000W 이상의 제품군이 좋은 선택지다.
[ 실속있는 PC ]
CPU: 인텔 코어 i7-14700K
GPU: NVIDIA GeForce RTX 4070 SUPER
RAM: DDR5 32GB
저장장치: NVMe SSD 2TB
파워 서플라이: 80PLUS 브론즈 인증 800W 이상 제품군
가성비를 고려한 시스템이다. 버츄얼 캐릭터 제작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법 쓸만한 성능으로 제공한다. 크리에이터가 비교적 예산에 부담을 느끼지 않으면서도 작업에 집중할 수 있다.
코어 i7-14700K는 20코어 28스레드의 고성능 CPU다. CPU 성능만 놓고 보면 고성능 3D 모델링과 렌더링 작업에 적합하다. 최대 클럭 5.6GHz, 인텔 스마트 캐시 33MB다. 멀티태스킹과 실시간 렌더링 시 전혀 부족함이 없다.
지포스 RTX 4070 SUPER는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중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편에 속한다. 쿠다 코어 7,168개로 3D 모델링과 실시간 렌더링에서 크게 부족함 없는 그래픽 성능을 제공한다. DDR5 32GB는 다중 프로그램 실행과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최적화됐다. 물론 64GB로 구성해 주면 더 좋다.
저장장치는 DRAM 캐시가 있는 안정성 높은 메이커의 2TB SSD를 추천하며, 그 이상도 좋다. 파워 서플라이는 80PLUS 브론즈 인증을 받은 800W 이상의 제품군이면 무난하다. 물론 더 좋은 파워를 쓰는 것도 좋다.
** 편집자 주
버튜버 제작 시에는 실시간 렌더링과 3D 모델링을 하게 되는데, 작업 시간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다. PC 성능으로 발목이 잡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 인텔 CPU 기반 시스템은 이러한 작업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크리에이터 입장에서는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니, 선택 시 잘 고민해서 좋은 시스템을 갖추기 바란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 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