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메모리와 스토리지 솔루션을 공급하는 에센코어(EssenCore)와 파인인포(Pineinfo)는 2025년 12월 8일(월) 오후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켄싱턴 호텔 여의도에서 2025 에센코어 x 파인인포 연말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날 에센코어(EssenCore)와 파인인포(Pineinfo)는 SK하이닉스(SK Hynix) 파트너사로 보급형부터 고성능 메모리와 저장장치 라인업과 e스포츠 팀 협력과 지원을 소개한 에센코어 클레브 세션, 현재 메모리 및 낸드(NAND) 시장의 공급 부족 등 앞으로의 메모리 시장 전망(Memory Market Outlook), 유명 강사를 초빙해 인간관계에 대한 강의 시간을 마련했다.


우선 파인인포에서 유통하는 에센코어(EssenCore) 클레브(KLEVV) 제품군이 소개됐다. 에센코어(ESSENCORE)는 자사의 메모리 및 스토리지 브랜드 클레브(KLEVV)의 DDR4와 DDR5 기반의 일반 메모리 라인업 및 RGB를 적용한 고급형 오버클럭(OC) 메모리 라인업, 낸드 플래시 기반의 M.2 SSD 등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소개했다.

행사장에는 에센코어 클레브 메모리 및 M.2 SSD를 탑재한 블랙 & 화이트 KLEVV PC, 클레브 U-DIMM과 SO-DIMM 일반 메모리 모듈, BOLT V와 FIT V Non RGB 방열판 메모리 모듈, CRAS V RGB와 CRAS V RGB ROG Certified 메모리 모듈, URBANE V RGB 메모리 모듈, GENUINE C560과 CRAS C930/ C925/ C910/ C715 M.2 SSD 등이 전시됐다.

이와 함께 에센코어는 SK T1 e스포츠팀고의 파트너십을 통해 후원하고 있으며 게임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게이머들의 요구를 충족하고 고성능 제품의 개발 및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매년 대만 컴퓨텍스(Computex)에 부스를 마련하고 다양한 신제품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매체와 유튜브 등을 통한 꾸준한 투자와 홍보, 내년에도 다양한 마케팅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근 환율 상승과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NAND Flash) 공급 부족으로 인한 가격 인상 등이 이어지며 PC 시장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워진 가운데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 등 앞으로의 메모리 시장 전망에 대해서도 전했다.
메모리와 낸드 플래시 공급 부족의 가장 큰 원인은 인공지능(AI) 시장이 본격적으로 활성화되면서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공급 부족에 따라 가격 인상이 불가피해지면서 PC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침체기에 접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에센코어가 언급한 메모리 시장 전망에 따르면 향후 2-3년 사이 DRAM은 물론 낸드 플래시 시장 역시 지금의 상황에서 크게 변화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했다. 2026년과 2027년 메모리와 낸드 플래시 시장은 엔터프라이즈 및 AI 관련 데이터 센터에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인해 메모리 공급 부족은 지속될 전망이다. SK하이닉스나 메모리 제조사들은 신규 제조 공장 확장 등이 예정되어 있으나 2-3년 사이 DRAM은 재고 부족으로 인해 메모리 가격 상승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2026년 PC 출하량 기준 올해와 동일 수준 유지가 예상되나 AI PC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 AI PC는 인공지능 연산에 최적화된(AI 기능을 빠르게 수행), 전용 기능(NPU, Neural Processing Unit)이 탑재된 컴퓨터를 말한다. PC 판매는 2025년과 동일 수준 유지 예상되나 AI PC 확대로 DRAM 용량의 증가 예상, 2026년 AI PC는 전체 PC의 55%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DRAM 수요는 서버(Server)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24% 성장 예상, 서버 비중은 2025년 38%에서 2030년 53%로 급격한 성장이 예상된다. AI 수요 급증으로 인한 DRMA 슈퍼 사이클(DRAM Super-Cycle)에 진입한 것으로 예상된다.
일반 PC DRAM은 2028년까지 생산 증가분이 수요대비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DRAM FAB은 운영 정상화까지 앞으로 3년 후인 2028년이 예상되고 있다. 공급사들의 재고는 급격하게 줄어들고 있으며 신규 기술 및 전환으로 DRAM 공급량(DRAM Capa.) 증가는 제한되고 있다.
2026년 DRAM 공급 과잉률 -3%가 예상된다. AI 중심 수요 확대로 공급 부족 현상은 지속되며 수요 성장은 -18%이며 공급 성장은 +16%로 예상되어 공급보다 수요가 높은ㄹ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9월부터 시작된 가격 랠리와 공급 부족으로 앞으로도 높은 가격 유지가 예상된다. 가격 위협 요소, HBM 수요의 급격한 축소 시 PC DRAM 공급 증가, 급등 가격으로 인한 PC 및 모바일 수요 저조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낸드(NAND) 수요는 서버 수요의 급격한 증가로 인해 18% 성장이 예상된다. AI 수요 급증으로 서버 eSSD 36% 성장이 예상된다. 소비자 제품군은 큰 성장은 없으나 2026년 QLC 제품군의 확대로 조금은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되나 이 역시 선적량 대비 적은 물량만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메모리 제조사들도 낸드 플래시 라인 증설보다 DRAM 라인 증설을 우선하고 있어 낸드 플래시 기반 저장장치도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에센코어는 품질과 창의성, 혁신을 향한 집념과 헌신을 바탕으로 같은 비전을 공유하는 파트너와 함께 노력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업계에서 차이를 만들어내고 동반 상승을 통해 더 큰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한 에센코어 클레브는 최근 고환율과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 메모리 공급 부족 등에 따라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제품군에 대한 소비자의 우려를 알고 있다며 DRAM 및 낸드 플래시 메모리 칩을 생산하는 SK하이닉스 그룹의 멤버로 이들에 대한 수급에 유리한 만큼 한국에서 보다 많은 제품을 확보하고 공급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올해의 파트너 시상, 1위 컴퓨존/ 2위 오마이PC/ 3위 마이PC샵
파인인포는 에센코어 클레브 세션을 이어 올해의 파트너 시상식을 진행했다. 시상식의 순위는 3위 마이PC샵, 2위 오마이PC, 1위는 컴퓨터 종합 판매몰인 컴퓨존(Compuzne)이 각각 차지했다.




또한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수이자 KBS 아침마당 목요 특강,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사 등을 역임하고 있는 박상미 강사님을 초대해 인간관계에 대한 강의를 마련했다. 타인과의 관계와 품격과 자존감을 지키면서 독립된 삶을 살기 위한 타인의 시선, 사람을 대할 때의 태도와 방법 등 거리 두기의 기술, 인간관계를 위한 반응 유연성 키우기와 감정으로 인한 말과 행동 조절하기, 관계에서 상처받지 않는 법, 비합리적 신념에서 합리적 신념으로의 인지행동치료, 번아웃과 권태기 극복하기, 실속을 챙기면서 상대를 존중하며 협력관계 유지하는 사람이 되는 좋은 사람 그만두기 등을 소개하며 유익한 강의 시간이 되었다.



최근 인공지능(AI)의 무서운 성장세로 인해 데스크탑 PC 시장은 오히려 그 자리를 위협받고 있다. 이는 호황을 누리고 있는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NAND Flash) 스토리지 관련 업체들과 다르게 전 세계적으로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 공급 부족 현상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국내는 환율 강세로 인해 메모리 및 스토리지 장치의 가격이 급격하게 인상되며 전체 PC 시장의 업그레이드나 판매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
이와 같은 메모리 및 낸드 플래시 공급 부족 현상은 향후 2-3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어 스마트폰이나 다른 여러 영향으로 시장이 크게 축소되고 있는 PC 시장을 다시금 얼어붙게 만들고 있다. PC 업그레이드나 새로운 PC를 고려하고 있는 사용자들은 인상된 가격을 받아들이고 구입해야 하겠지만 아직 쓸만한 PC를 갖고 있다면 인내가 필요한 시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