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북독일 연방에 대해서 알아보자!(풀버전)

IP
2025.12.07. 17:40:47
조회 수
74
9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이 글 북독일 연방 핵심 정리 글을 이어서 적는 글로 쉬운 이해를 위해서는 핵심 정리 글을 먼저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external_image

위의 이미지에서 빨간 부분은 독일 제국 성립 전의 북독일 연방의 영토이며 주황색인 남독일 4개 왕국은 독일 제국 성립 때 통일된다.


(북독일 연방 가맹국)

프로이센 왕국

작센 왕국


헤센 대공국

메클렌부르크슈베린 대공국

메클린부르크슈트렐리츠 대공국

올덴부르크 대공국

작센바이마아이제나흐 대공국


안할트 공국

브라운슈바이크 공국

작센코부르크고타 공국

작센알텐부르크 공국

작센마이닝겐 공국


리페 후국

샤움부르크리페 후국

발데크피르몬트 후국

로이스게라 후국

로이스그라츠 후국 

슈바르츠부르크루돌슈타드 후국

슈바르츠부르크존더샤우젠 후국


함부르크 제국도시

브레멘 제국도시

뤼베크 제국도


external_image

1797년 3월 22일, 브란덴부르크 선제후국 베를린에서 태어났다. 1861년 1월 2일 프로이센 국왕으로 즉위하였으며 1867년 7월 1일에 북독일 연방 의장직에 취임하였다. 1888년 3월 9일(향년 90세)에 독일 제국 베를린에서 사망하였다.


(북독일 연방 성립 전)

19세기 중엽의 독일 지역은 단일 국가가 아니라 수십 개의 독립국가가 느슨하게 모인 독일 연방(1815년 ~ 1866년)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 독일 연방은 기본적으로 오스트리아와 프로이센이 주도권을 두고 경쟁하는 구조였다. 하지만 1860년대에 들어서면서 두 강대국은 대립은 점점 격화되었고, 결국 1866년 보오전쟁(프로이센-오스트리아 전쟁)이 일어나고 프로이센이 오스트리아를 결정적으로 격파하면서 오스트리아는 독일 지역 정치에서 사실상 배제되었다. 


(북독일 연방 성립)

보오전쟁에서 프로이센이 승리 후 독일 연방이 해체(1866년)되었고 1867년에 프로이센 주도의 북독일 연방이 성립된다. 북독일 연방은 단순한 군사동맹이 아니라 연방국가로 조직되었다. 하나의 통일된 국가에 가까운 구조였고, 각 구성국은 내정 자치를 유지하면서도 군사와 외교 등 핵심 권한은 연방에게 넘겼다. 북독일 연방 내부에서 인구, 군대, 영토 모두 프로이센이 북독일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가졌고 그에 따라서 연방 의장, 군 최고권, 외교 주도권 모두 프로이센이 장악한다.

북독일 연방 헌법(1867)은 이후 1871년 독일 제국 헌법의 기반이 되었으며, 매우 현대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연방 의장은 프로이센 국왕이 자동으로 맡는 자리였으며 연방의 국가원수에 해당한다. 연방 의장은 외교권, 군 통수권 법률 공포권 등을 보유하였다. 수상은 오토 폰 비스마르크가 초대이자 유일한 북독일 연방 수상이다. 연방 행정을 총괄하며 사실상 정부 수반 역할을 수행하였다. 다음 독일 제국에서도 그대로 황제의 아래에서 계속되었다. 연방 참의원은 구성국 정부 대표들로 구성되었다.외교, 군사, 재정 등 주요 사안을 결정하는 상원의 느낌이다. 프로이센이 표의 과반에 가까운 지분을 차지하여 사실상 모든 결정을 주도하였다. 제국의회는 남성 보통선거로 선출되는 하원이다. 19세기 유럽에서 드물게 남성 보통선거권을 도입했다는 접에서 진보적이다. 다만, 예산, 법률 논의는 가능하나 군사, 외교적 권한은 제한적이었다. 북독일 연방은 형식상 근대 의회제 요소가 있으나 실질적 권력은 프로이센 국왕과 비스마르크가 행사하였다. 이것이 이후 독일 제국의 정치문화에도 그대로 이어짐.

북독일 연방은 31개 국가로 구성되었다. 바이에른, 바덴, 뷔르템베르크, 헤센 남부 4개국은 포함되지 않았지만 군사 동맹을 통해 사실상 프로이센의 통제 영향권 안에 있었다.

군사체제는 프로이센이 북독일 연방 전체 군대를 사실상 직접 지휘했다.

북독일 연방은 독일 경제 통합의 발전에도 큰 역할을 했다. 우선 관세동맹 강화를 통해서 독일 전역의 경제 통합 추진, 관세 장벽 제거, 자유무역 확대를 얻었고 철도 표준화로 여러 독일 국가들의 철도 규격을 일원화하고 물류, 산업, 군사 동원이 대폭 개선되었다. 그리고 통화 및 법률 통일로 북독일 각국의 시스템이 점차 프로이센 기준으로 통합되어 상법, 형법, 민법 작업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북독일 연방 성립은 국제 관계에서도 큰 영향을 미쳤다. 우선 영국은 오스트리아 약화 + 프로이센 강화로 인해 유럽 균형 변화에 긴장하면서도 산업 국가의 부상에 주목하였습니다.

러시아는 폴란드 문제 등을 공유하며 프로이센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프랑스(제2제정 나폴레옹 3세)는 북독일 통합을 위협으로 인식하였고 긴장이 고조되었습니다. 이것이 1870년 프랑스 - 프로이센 전쟁(1870년)이 발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그 이후)

프랑스 - 프로이센 전쟁에서 연합 독일군이 승리하자 남독일 국가들은 결국 북독일 연방에 가입하여 프로이센 국왕 빌헬름 1세를 독일 황제로 추대하여 1871년 베르사유 궁전에서 독일 제국이 선포되며, 북독일 연방은 그 틀을 거의 그대로 유지한 채 이름과 구성만 확대된 형태로 전환되었습니다.

external_image

(독일 제국 선포 그림)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DPG모아보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푸드 상품포럼 [먹거리 소개 #2865] 국수나무의 아쿠아돈까스 + 미니우동 세트 (1)
자유게시판 맑지만 매서운 겨울 추위, 건조특보 주의
취미 상품포럼 [방방곡곡 #881] 광주 충장로 노포 중국집 제일반점
자유게시판 12월 8일 박스오피스 / 주토피아 2 400만 돌파 (1)
취미 상품포럼 퍼즐 액션 "카세트 보이" - 출시일 트레일러 (1)
소비자사용기 SAPPHIRE 라데온 RX 9060 XT NITRO+ OC D6 16GB 리뷰
푸드 상품포럼 비싸지만 진한 맛 새롬식품 `국산 팥으로 만든 팥-양갱` (4)
체험단 [DDR5 램 추천] Apacer DDR5-6000 CL38 NOX RGB 32GB 메모리 리뷰 (1)
자유게시판 월요일은 확실히 더 힘드네요
체험단 어항케이스 끝판왕, MSI 케이스 후기 (1)
자유게시판 12/8(월) 5,969보를 걸었습니다. (2)
체험단 쌍철봉이 있는 RC 980 N PWM 화이트 공랭 쿨러 체험단 (1)
자유게시판 밤엔 역시 쌀쌀하네요 (1)
자유게시판 드디어 24시간이 풀렸네요. (3)
체험단 전문가용 색재현의 고주사율 모니터 ASUS ProArt PA278QGV (1)
자유게시판 컴퓨터 사려는데 스펙 좀 봐주세요 (1)
체험단 삼성 오디세이 게이밍모니터 QD-OLED G5 LS27FG500S 화질비교 (1)
자유게시판 모바일 출석 1600일 달성! (8)
입소문쇼핑 [네이버] HP 가성비 끝판왕 사무용 인강용 Ai 완벽 노트북 [55만원대]
입소문쇼핑 [네이버] ASUS 노트북 라이젠5 가성비 사무용 포토샵 대학생 직장인 인강용 (58만혜택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