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래도 주변에서 "컴퓨터를 잘한다."라고 소문이 나면... 그때 부터 컴퓨터 A/S 기사가 됩니다.
그렇죠... 제 얘기입니다.
최근에도 게임용으로 새로 PC를 맞추는 지인들이 저에게 많이 연락을 주고는 합니다. 솔직히 친구이거나 지인이기는 하지만 평소 연락이 자주있던 건 아니었는데...
저는 최근에 라이젠 5 2600이나 2600X 같이 6코어 12쓰레드인 CPU를 많이 추천해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가격도 가격이지만 배틀그라운드를 통해 스팀 입문 후 여러가지 스팀게임을 하려는 지인들인 경우... 또는 원래부터 최신 AAA 급 게임들만 하는 분들에게는 멀티코어가 많이 중요해서 입니다.
그런데 막상 지인들이 왜 6코어 12쓰레드를 써야하는지 물어보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그래서 이것저것 설명을 해주다 보니 공부도 되고 자료도 모이고 한김에 글로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2년~3년 전) 대부분의 게이머들은 4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했습니다. 6코어 이상의 CPU는 HEDT로 분류되어 사실상 일반 소비자가 접근하기에는 버거운 수준이었고, 대부분의 게임들이 그 리 많은 코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 실제 인텔 i7 프로세서는 2세대 전만해도 4코어 8쓰레드 였죠... >
하지만 1세대 라이젠이 최대 8코어로 출시되면서 상황이 급격하게 변했습니다. 유저들이 비교적 어렵지 않게 구입 가능한 가격대에 8코어 또는 20만원대에 6코어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 8코어는 부자들의 전유물인줄로만 알았으나... >
이렇게 PC의 코어수가 전반적으로 높아지면서 게임에도 멀티코어가 본격적으로 적용되기 시작합 니다. 물론 이미 출시된지 오래된 게임들은 멀티코어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최신 게임 엔진이나 API에서 멀티코어를 지원하고 있으며, 최근 출시되는 게임들이 멀티 코어를 지원하는 모습은 어렵지 않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산 게임중에서는 가장 멀티코어를 잘 사용하는 게임은 “검은사막 리마스터”라고 볼 수 있겠습 니다.
< 국산 게임중 멀티코어 원탑이 아닐까...? >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이 이 게임은 멀티코어를 남김없이 소화해내고 있습니다. CPU 잡아먹는 귀신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럼 한국 게임이 아닌 최신 AAA급 게임들의 멀티코어 지원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EA의 대표 게임중 하나인 배틀필드V 입니다. 검은사막 만큼이나 멀티코어 사용률이 어마어마 합니다. 6코어 12쓰레드가 거의 여유가 없어 보입니다.
<예전 시리즈들도 제법 멀티코어를 많이 사용했던 배틀필드... >
유비소프트에서도 긴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어쌔신크리드 최신작인 오디세이의 경우도 이와 별 반 다르지 않은 모습입니다.
< 어쌔신크리드 시리즈의 끝은 어디인가...? >
유비소프트의 다른 게임을 보겠습니다. 레인보우식스 : 시즈의 경우는 벤치마크가 짧아 그래프를 처음부터 끝까지 로드가 걸린 상태로 캡쳐하기는 어려웠지만 엄청난 멀티쓰레드 사용율을 보여줍
니다.
< 옛날 싱글코어 시절의 레인보우 식스가 아니다 >
두 게임은 모두 앤빌넥스트 게임 엔진을 사용했기 때문에 비슷한 특성을 보인다고도 볼 수 있겠 는데, 그만큼 최신 게임엔진은 멀티코어를 십분 활용하도록 개발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그 게임엔진을 사용한… 그리고 앞으로 사용할 게임들은 멀티코어에 최적화 되었다고 해 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 게임 개발을 위한 베이스라고 볼 수 있는 엔진에 따라 PC 자원 활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
캡콤에서 개발한 “몬스터헌터:월드”도 멀티코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 CPU코어 많이 잡아먹는 것으로 유명한 몬스터헌터 : 월드 >
출시된지 제법 된 게임중에는 그럼 멀티코어를 사용하는 게임이 없을까요? 아닙니다. GTA 5 같은 경우 2013년에 출시되어 벌써 출시 5년이 훌쩍 넘었음에도 상당히 많은 쓰레드를 사용합니다.
< 출시된지 몇년이 지난 게임 이지만 스케일이 다른 오픈월드 게임 GTA 5 >
그렇다면 이것보다 더 오래된 게임 중 지원하는 게임도 있지 않을까? 제가 찾아낸 것은 Metro 2033 입니다. 이 게임은 2010년에 출시했음에도 멀티코어를 상당히 사용합니다.
< 10년차에 접어들고 있는 게임이지만 멀티코어 사용에서는 최신 게임에 뒤쳐지지 않는.. >
이렇게 예전부터 꾸준히 멀티코어를 지원해 왔고, 예전에 비해 최신 게임들의 멀티코어 지원은 빠르게 가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이제는 많은 유저들이 많은 코어를 가진 CPU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하는 입장에서도 PC사양이 높아진 것을 고려해 더 좋아진 그래픽, 더 복잡한 연산 적 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4K 같은 고해상도 텍스쳐를 삽입함으로써 이를 표현하기 위해 더 많은 시스템 자원을 요구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6코어 12쓰레드로도 남는 CPU 자원이 적은 게임도 있으며, 차후에는 6코어 만으로는 게임 성능은 충분히 끌어내지 못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PC를 자주 바꾸시는 분들이라면 그때 그때마다 PC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하면 되겠지만...
한번 사서 보통 5년 이상 사용하는 것을 염두해두고 있다면 6코어 12쓰레드 이상으로 구입하거나 또는 추천하는 게 구매자를 위해 좋은 결정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