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정보

AMD, 커지는 시장 점유율..

IP
2020.08.05. 22:48:52
조회 수
749
8
댓글 수
8

인텔이 7nm 프로세서 연기가 증권가에서 가라 앉지 않는 모습 입니다. 너도 나도 AMD 에 대한 장비빛 전망만 내놓고 있으니 말입니다. 연기도 연기인데, 자사의 반도체 생산을 외주를 주겠다는 것이 더 큰 뉴스거리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인텔은 미국 기술의 상징이기도 합니다. 실리콘밸리 1세대 기업이며 거의 반세기 가까이 세계를 지배한 기술의 미국을 상징하는데, 이런 기업이 7nm 공정 연기에 외주 주겠다는 뉴스로 작게 나마 충격을 먹은 모습이네요.


증권가들은 경쟁사인 AMD 에 대해서 과연 얼마만큼 인텔을 이길 수 있을까에 너도나도 전망을 내놓고 있는데, 한가지 한심한거는 3년전까지만 해도 인텔이 프리젠테이션만 내놔도 AMD 팔자 보고서를 내놓더니 이제는 너도나도 AMD 사자 보고서를 내놓고 있다는 사실.... 그것도 뒷북으로 말입니다. (사실 지금 AMD 주식은 가보지 않은 길을 가고 있는거라 상투잡이일 가능성이 높아서 지금 사자 리포트는 조금 무책임해 보이기도 합니다.)


한가지 흥미로웠던 보고서의 내용은 과거 AMD 가 잘나갔을때에 PC 에서 17%, 서버시장에서는 10% 였다고 하네요. (아마 이게 한 15년전쯤?? ) 하지만 앞으로는 적어도 20% pc, 25% 서버 그리고 이 모두를 합친 전체 cpu 시장에서는 50% 정도는 될거라는 전망이 나오기도 합니다. 


이렇게 분석하는 이유는 당시 15년전에 전성기때는 공정율 보다도 보다 진보된 아키텍쳐와 망작을 내놓은(프레스캇?? 언제적 이름이여...) 인텔에 반사 이익으로 한번에 때려눕힌 반짝 인기였다면 지금은 진보된 아키텍쳐와 공정율까지 더해졌다는 겁니다. 리포트엔 "현재의 인텔도 그다지 망작은 아니지만 요 몇년간 아키텍쳐와 공정율의 변화가 없이 울궈먹기식 제품 발표로 인해 AMD 에 기술적으로 뒷처지는 분위기이며 이런 '기술적 뒤쳐짐' 은 많은 이들로 과거처럼 인텔이 AMD 를 한방에 때려눕히기는 쉽지 않을 거다는 의심을 사고 있다" 라고 합니다. 


그런 의심을 사고 있던 와중에 인텔은 "우리.. 이제 외주 줄까 생각중입니다" 라는 발표는 의심스러운 사람들에게 "아.. 역시나... " 그리고 "혹시.." 라는 확신을 주고 있다는 겁니다. 더군다나 AMD 는 이제 모바일에서도 어느정도 인텔과 경쟁을 해볼려는 채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서버시장과 더블어 모바일 시장에서의 성장은 그동안 인텔이 누렸던 그래픽카드 시장 점유율을 극적으로 하락시킬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인텔이 그래픽 카드 시장 점유율이 높은건 다 노트북 때문인데, 이걸 AMD 가 야금야금 갈가먹을 기새라는 겁니다.


소비자야 뭐 자고 일어나면 공정율이 개선되고 하니까.. 뭐 그거 찍어내는거 뭐 그리 어렵나... 하겠지만 그걸 찍을려고 밤새서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는 쉬운게 아닌 모양입니다. 아니면 인텔이 외계인에게 뭘 잘못했는지... 자기 별로 돌아가버리는 바람에 기술적 진보가 없는 건지.... 어케 잘 좀 구슬려보지...


AMD 주식은 어제도 9% 가까이 올라 현재 $85 이며, 증권사들은 목표주가를 올려 $95~$100 를 전망하기도 하네요. $2 에서 시작해서 단 6년만에 $100.. 지금의 아키텍쳐를 설계한 그 설계자와 현 CEO, 이 두사람이 얼마나 대단한지... 천지개벽 수준이구만요...



ps, 비가 많이 오네요.. 뉴스를 보니 죄다 가슴 아픈 장면만 나오고.. 얼른 이제 비 그만 왔으면 좋겠습니다.

공감/비공감

8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orion204 님의 다른 글 보기
1/7
CPU/RAM 포럼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일상/자랑 중고가 엄청 안 떨어지네요.ㅠㅠ
정보 A14 바이오닉 FAQ: 애플의 5나노 프로세서에 대해 알아야 할 사항
Q&A i5린필드 에서 i7린필드 교체 하려는데 체감 크나요?? (1)
정보 [펌] 3600 vs 10400. 롤 잘 되는 CPU는 무엇인가 (8)
정보 AONE, ‘ LEADCOOL RH-1 메모리방열판 ’아이코다 단독 특가 할인 행사 ! (1)
정보 인텔, 게임용 8코어 '타이거레이크H' 내년 1분기 투입 (3)
정보 AMD물량 부족 이유? "제품이 잘 팔려서 일어나는 일" -> 한국 가격 안정화 이유는? (3)
정보 i5 10400, R5 3600에서의 3080 4K 배그 성능은? (1)
Q&A ddr5는 2022년쯤 쓸 수 있을까요 (8)
정보 AMD 라이젠 CPU 쿨러 분리 방법 (무뽑기 방지) (20)
일상/자랑 열심히 젠3 존버중입니다 (8)
정보 개봉기] 어벤저스, 인텔로 어셈블! 인텔 i7-10700KA 개봉기 (4)
정보 AMD 프로세서 물량 부족...TSMC 탓? (6)
Q&A 라이젠 1700 에서 X370에 업그레이드 할 CPU 추천 부탁드립니다. (4)
정보 [펌] 젠3 루머정리 (ft. amd 부사장 norrod) (2)
정보 삼성전자, 2023년 파운드리 점유율 33%로 늘리며 시총 500조 가능 (3)
정보 [펌]라이젠, 인텔 구매 인증 이벤트 현황 (3)
정보 3600의 장점 정리 (13)
정보 라이젠프로 르누아르 시리즈 게임테스트 (4)
정보 삼성 'GAA', SK 하아닉스 'EUV' 등 신공정 시대 연다 (8)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