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부터 게임(로스트아크) 를 하다가 짧게는 켜자마자, 길게는 30분 정도 뒤에
컴퓨터가 멈추는 현상이 너무 자주 일어나서
컴퓨터 수리점에 더 맡겨봤지만.. 결국 정확한 고장 원인을 찾지 못하였습니다.
(CPU 크로스 체크를 할 수 있는 AMD 지원 메인보드를 갖고 있지 않으시다고 하더군요.)
며칠 전부터는 추가로 컴퓨터 사용 중에 갑자기 윙 하는 큰 소리가 나더라구요. (팬이 엄청 세게 돌아가는 듯한 느낌?)
그나마 근접하게 고장난 부품을 추측해본다면
CPU 또는 메인보드 인 것 같은데, 크로스 체크를 할 방법이 없네요..
원래는 정말 4분기 때 라이젠 4천번대 신규 CPU 나오면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할지 새로 조립 맞출지
(현재 사용중인 X370 메인보드가 4천번대 지원 한다면 업그레이드, 안 한다면 새로 조립)
고민 하려고 했었는데요.. 이대로 계속 컴퓨터 사용하다가는 욱하고 스트레스 받아서 컴퓨터 부실 것 같습니다 ㅠㅠ
제가 대전에 사는데 대전 지역에 컴퓨터 수리 및 조립으로 유명하신 유튜버 분이 계시긴 하더라구요. (신??)
하지만 연락 드렸더니 자신이 직접 조립한 컴퓨터가 아니면 수리요청을 받지 않는다고 하셔서 포기했습니다.
(예전에는 수리요청을 다 받아서 했었는데 뒷말이 좀 나왔었나 보더라구요. 그 이후로 안 받으신다고.. 아쉽긴 하지만 뭐..)
이리저리 조사해보면서 그나마 대전에서 괜찮다고 생각했던 컴퓨터 수리점에서도 찾지 못했으니
솔직히 대전에서는 소개를 받지 않는 한 맡길만한 곳에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렇게 된 이상 최후의 방법은 제가 돈을 좀 손해보더라도 강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메인보드 : ASUS Prime X370-PRO
CPU : 라이젠 R7 1700 (기본쿨러 사용 중)
RAM : 16GB (삼성 DDR4 PC4-19200 8GB X 2)
VGA : ZOTAC GTX 1080Ti AMP! Extreme Core Edition
SSD : 256GB (삼성 960EVO)
HDD : 500GB (WD) + 3TB (Toshiba)
파워 : (SuperFlower) SF-650F14MT LEADEX SILVER
케이스 : 3RSYS L1000 강화유리
모니터 : LG 32UD59 (32인치 4K 해상도)
==================================================================
위 리스트는 현재 컴퓨터 사양이구요.
우선 CPU가 고장났을 확률이 제일 높다보니 우선 CPU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현재 상황에서 어떤 라이젠 CPU를 구매하는게 제일 현명할지 고민됩니다.
처음에는 1700과 같은 8코어와 16쓰레드인 3700X 아니면 3900X 를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두 모델 전부 단종될 날이 얼마 남지 않아서 요즘에는 오히려 더 비싸졌다고 하더라구요;
(특히 3900X 같은 경우에는 최근에 후속작으로 나온 3900XT 보다 더 비싸다고 하더군요..?)
그 외에 또 고려해야 할 사항이 3700X나 3900X 는 기본쿨러 가지고는 발열을 버틸 수 없기 때문에
무조건 최소 공랭쿨러를 장착해야 한다고 하더군요..근데 사실 공랭쿨러 같은 경우에도
아예 처음 조립하는 컴퓨터면 10만원대 공랭쿨러 같은거 달아주고 싶은데
강제 업그레이드용으로 10만원대 공랭쿨러 사기에는 좀 비싸지 않나 싶더라구요.
만약 CPU문제가 아닌 메인보드 이상이라면 CPU를 다시 되팔아야 하는데, 쿨러까지 같이 팔아야하니..
그렇다면 8코어 16쓰레드는 아니더라도 그 아래 헥사코어급인 3600 은 어떠려나요?
비록 코어수와 쓰레드수가 1700에는 밀리지만 3600이 2세대 뒤 제품이니깐
싱글코어가 중요한 게임 면에서는 더 좋을듯하고, 작업 면에서도 더 좋을 것 같은데..
문제는 3600 이 현재 가성비가 매우 좋지 않아서 신품으로 구입하면 손해라는게.. ㅠㅠ
중고로 구입하는게 좋다고는 하지만 사실 CPU를 중고로 사도 괜찮을지 싶네요..
그 아래급인 3300X 는 아무리 2세대 차이라고 해도 1700의 반토막 코어, 쓰레드수라 별로라고 하고..
어떤분이 CPU는 유통사에 A/S 보내보라고 하셔서 일단 유통사 알아놓긴 했는데
후기를 보니 A/S 보증기간 내에 있는 CPU 들도 받는데 최소 한 달 이상 걸린다고 하더라구요;
근데 제 1700은 보증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더 오래걸리던지 안 해줄 것 같아서..
어쨌든 CPU는 사야할 것 같습니다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