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B550 칩셋을 써보고 싶었으나 초기 높은 가격대로 인해 기변증을 억누르고 있다가
MSI 측에서 관련행사를 많이 하고 있어 기변을 결심하였습니다.
?
사용중인 사양.
CPU : 3600
MB : B550 Mortar
RAM : G.Skill 8g x4 (3600 16-16-16 )
Graphic : RX570 nitro+
?
기능적인 면이나 스펙부분은 다른분들이 자세히 써주셔서 중복되는 부분인것 같고,
기존 사용했던 제품 (B450박격포, TUF, X470 Taichi) 대비 개인적인 장단점 위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
개인적인 총평 :
x470 상위 제품군에서 보급형으로 변경하면서 보드 LED(특히 톱니 감성..)등 포기할 부분이 있지만,
온도와 더불어 지원 SW (에즈락의 LED SW 개선이 절실히 필요해 보이네요..)등으로 맘에 드는 보드네요.
제품사진 먼저 보시면 mATX 보드 싸이즈에 오밀조밀하게 빠지지 않게 거의모든 기능들 들어가 있네요.
(상위 제품군에 보이는 Debug 7-segmemt LED 는 당연히 없겠죠?? ㅎㅎㅎ)
?
기존대비 큼지막한 은색 방열판이 먼저 눈에 띄네요.
- 기존 4xx 시리즈는 방열판은 작고 플라스틱으로 가드한 제품이 대부분이죠
?
5V ARGB 두개나 있어서 저같은 RGB 쿨러 많은 분들에게는 기쁜 소식이네요.
- 시스템 팬은 수냉펌프 포함 5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설명서 보면 수냉펌프는 흐를수 있는 전류가 좀더 높게 설계 되어 있으니 기능에 맞게 사용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 하단에 스위치를 통해 LED전체 On/Off 할수 있는데 Bios/SW 에서 할수 있을텐데 굳이 필요가 있나 싶네요
?
M.2 방열판 안쪽에는 방열패드도 같이 있고 저 같은 경우엔 방열판에 고정된 나사로 m.2 ssd같이 고정했습니다.
?
MSI 메인보드 특징중 하나가 DDR메모리 슬롯 고정핀? 이 양쪽 모두 움직여서 메모리 장.탈착시 편하다는 겁니다.
- Tuf 나 Taichi 는 아래쪽은 움직이지 않아서 탈착시 금박 접촉면이 옆으로 긁히면서 빠진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
Bios 초기화 점퍼 위치 관련해서 이전 B450 박격포에서도 그래픽카드와 간섭이 생겼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이번에도 쉽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네요.
다만 B550보드에서는 오버클럭 셋팅 문제있을시 알아서 초기화 되서 부팅되서 아직까지는 점퍼 초기화는 한번도 안해봤네요.
?
보드 변경하면서 가장 맘에 드는 부분이 시스템 온도가 전체적으로 낮아진 점 입니다.
내부 온도가 낮아지니 시스템 팬 RPM도 낮출수 있고, 메모리 온도도 덩달아 낮아지네요.
?
오버클럭 관련해서는 기존 x470에서 사용하던 그대로 x42 / 3800 CL16 풀뱅크 가능했고 세부램타는 천천히 잡아볼 생각입니다.
?
?
마지막으로 조립 후 사진입니다.
mATX 보드라서 아래 선이 적나라하게 들어나는 단점이 있네요 ㅎㅎㅎ
다나오라구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 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0.08.11 09:46:38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