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기사 번역입니다.
https://www.anandtech.com/show/14707/toshiba-launches-xlflash-3d-slc-nand
원문은 위 링크에서 보시면 됩니다.
--------------------------------------------------
작년 Flash Memory Summit에서 Toshiba는 삼성의 Z-NAND (그리고 인텔의 3D XPoint)에 대한 해답인 지연 시간이 짧은 특수 SLC 3D NAND 플래시 메모리인 XL-FLASH를 발표했습니다. 당시 구체적인 내용은 거의 제공되지 않았지만, 올해 도시바는 다음 달에 샘플링을 시작하고 내년에 대량 생산을 시작하는 출시 일정을 포함해 더 많은 정보를 제공 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 XL-FLASH 부품은 기존 용량 지향형 3D NAND 부품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병렬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16개의 평면으로 분할된 128Gb 다이(die)를 사용합니다. 페이지 크기는 4kB로, 대부분의 3D NAND가 사용하는 것보다 훨씬 작지만 XL-FLASH가 셀당 3~4비트(TLC, QLC)를 저장하는 것이 아닌 셀당 1비트만 저장한다는 점에서 놀라운 것은 아닙니다. 도시바의 보도 자료에서 삭제 블록 크기를 공개하지 않았지만, 대용량 NAND 설계에서 사용되는 것보다 크기가 작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성능 측면에서 도시바는 3D TLC의 약 50µs의 읽기 지연시간에 비해 XL-FLASH의 읽기 지연 시간은 5마이크로 초 미만이라고 밝혔습니다.
도시바의 XL-FLASH와 삼성의 Z-NAND의 가장 큰 차이점은 결국 비즈니스 모델 일 수 있습니다. 삼성은 Z-SSD 제품에 사용하기 위해 Z-NAND를 유지하고 있지만, 도시바의 XL-FLASH는 3D TLC 및 QLC NAND와 동일하게 판매될 예정입니다. 우리는 이미 몇 개의 SSD 컨트롤러 공급 업체로부터 곧 출시될 컨트롤러에서 XL-FLASH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들었습니다. 따라서 XL-FLASH가 시장에 출시되기 시작하면 아마도 여러 경쟁 브랜드의 SSD에 배달될 것입니다.
플래시 메모리 서밋(Flash Memory Summit)은 내일 산타 클라라(Santa Clara)에서 시작되며, 도시바는 첫 기조 연설을 할 예정입니다.
-----------------------------------------------------
기사 번역 후 개인적인 사견은 "도시바에서 이런 저런 정보는 많이 나오고 있는데, 실제로 보여준 것은 거의 없어서 기대는 안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