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자신만의 서버를 구축하는 것, 인터넷이 한참 보급 되던 시절에서는 생각조차 쉽지 않은 모습이지만, 이제는 아니다.
누구나 NAS(Network Attached Storage)를 통해 손쉽게 자신만이 이용할 수 있는 서버 스토리지를 구축할 수 있다.
다만, NAS는 구조적으로 PC 스토리지 보다는 저장적인 성향 비중이 높고, 활용될땐 주로 인터넷을 이용해 활용된다는 점에서, 일반 스토리지 보다는 더욱 보안적으로나 저장공간으로나 뛰어난 스토리지가 필요하다.
더불어 서버란 특성상 언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중단 없이 항상 작동 시켜놓는다는 점을 생각해 봤을때 지속적인 부분에서의 안정성도 높은 스토리지가 선택이 아닌 필수인 환경이다.
따라서, 스토리지 제조사들은 이러한 환경에 걸맞는 보안과 안정성, 그리고 저장공간까지 넉넉하게 준비한 제품의 라인업을 별도로 선보이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스토리지 제조사, 웨스턴 디지털(Western Digital, 이하 WD)에서는 단일 14TB 용량의 NAS용 HDD인 WD 레드 14TB NAS HDD 모델과 빠른 저장 활용 혹은 HDD와 함께 캐싱 활용에도 이용할 수 있는 NAS용 SSD인 WD 레드 SA500 모델을 선보였다.
이번 기사에서는 최근 WD가 선보인 신제품 NAS용 레드 스토리지 제품군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https://kbench.com/?q=node/208169
WD 레드 14TB NAS HDD, SA500 NAS SSD 리뷰입니다.
NAS용으로 출시된 HDD로 최근 나온 신제품 NAS용 스토리지 제품군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