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주관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작성하였습니다."
CPU의 성능이 올라가면서 발열이 늘어남에 따라, 냉각 성능이 좋은 CPU쿨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공랭 CPU쿨러 중 냉각 성능이 좋기로 유명한 듀얼타워 CPU쿨러는 수랭 CPU쿨러에 비해 누수 걱정이 없고, 펌프 소음이 없다는 점에서 저소음과 안정성, 냉각 성능을 모두 원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가격 측면에서도 듀얼타워 공랭 CPU쿨러가 수랭 CPU쿨러보다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PCCOOLER CPS RT620 블랙은 RGB가 없는 올블랙 도장 마감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주는 3만원대 가성비 듀얼타워형 공랭 CPU쿨러입니다.
그러면 어떤 제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박스 외관
박스 전면에는 제품의 모습과 라인업인 CPS 로고, 모델명인 RT620이 적혀 있습니다.
RT620 밑에 High Performance CPU Cooler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박스 우측면에는 RT620과 제품의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박스 좌측면에는 RT620과 High Performance CPU Cooler가 적혀 있습니다.
박스 후면에는 CPU쿨러의 상세 스펙, 제품의 특징들을 여러 가지 언어로 적어놓았습니다.
2. 포장 상태 및 구성품
포장은 완충재와 비닐을 사용해서 CPU쿨러의 방열판 부분과 쿨링팬 부분을 보호하고, 각종 부속품들이 작은 상자 안에 담겨 있습니다.
구성품은 PCCOOLER CPS RT620 블랙의 방열판과 120mm 쿨링팬 2개, 부속품이 들어 있는 작은 상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속품이 들어 있는 작은 상자에는 팬 고정 클립 2세트, 인텔 CPU용 브래킷, AMD CPU용 브래킷, 인텔 CPU용 백플레이트, 서멀그리스와 스탠드오프 볼트 4개, 브라켓 고정 너트 4개,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3. 제품 외관
PCCOOLER CPS RT620 블랙은 두 개의 타워로 구성된 듀얼타워 CPU쿨러입니다.
히트파이프와 히트싱크를 블랙 도장으로 처리하고, 방열판을 지그재그 모양으로 처리하였습니다.
방열판의 아래쪽 부분을 깎은 형태로 만들어서 높은 높이의 방열판이 장착된 RAM과의 간섭을 최소화하는 디자인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방열판 높이가 153mm로 낮은 편이라 케이스 호환성이 좋습니다.
상단 부분은 히트파이프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으며, 방열판 가운데에 CPS 로고가 음각으로 각인되어 있습니다.
히트파이프는 6개가 있으며, 6개의 히트파이프는 PCCOOLER의 HDT4.0 PRO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HDT4.0 PRO 기술로 냉각 효율을 높였습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120mm 쿨링팬 2개는 날개가 7개입니다.
최대 풍량 73.32CFM, 최대 풍압 3.28mmH2O, 최대 회전 속도 2200RPM에도 불구하고 최대 소음이 34.9dBA에 불과한 저소음 쿨링팬입니다.
120mm 쿨링팬은 4핀 타입으로 되어 있어서, 메인보드의 CPU 팬 커넥터에 바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팬 속도 인식과 PWM 기능을 통한 팬 속도 제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PCCOOLER CPS RT620 블랙 듀얼타워 CPU쿨러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2개의 쿨링팬을 장착한 모습입니다.
오른쪽 방열판에 설치하는 쿨링팬은 케이스의 폭 여유가 있을 경우 팬의 높이를 높여서 높은 높이의 방열판이 장착된 RAM 사용 시에도 간섭이 없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4. 제품 장착
그러면 PCCOOLER CPS RT620 블랙 듀얼타워 CPU쿨러를 장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장착에 사용된 CPU는 AMD 라이젠5 그래니트 릿지 9600X고, 메인보드는 컬러풀 Battle-AX B650M-PLUS V14입니다.
우선 메인보드 뒷면에 백플레이트를 장착합니다.
인텔 CPU는 CPU쿨러 구입 시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하고, AMD CPU는 메인보드 구입 시 제공되는 백플레이트를 사용합니다.
여기서는 백플레이트가 메인보드 일체형 구조로 되어 있는 AM5 소켓 메인보드를 사용했습니다.
백플레이트에 스탠드오프 볼트를 장착하기 전,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백플레이트 쪽에 끼우는 나사산과 브라켓 고정 너트를 끼우는 나사산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진에서 왼쪽에 있는 나사산이 브라켓 고정 너트를 끼우는 나사산이고, 오른쪽에 있는 나사산이 백플레이트 쪽에 끼우는 나사산입니다.
백플레이트에 스탠드오프 볼트를 장착하고 자신의 CPU에 맞는 브라켓을 끼워줍니다.
이후 브라켓 고정 너트를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조여줍니다.
이제 PCCOOLER CPS RT620 블랙 듀얼타워 CPU쿨러의 방열판을 나사를 이용해서 장착합니다.
나사를 이용해서 장착할 때 한쪽 나사를 반만 조이고 나머지 나사를 끝까지 조인 후, 반만 조인 나사를 다시 끝까지 조이는 식으로 장착합니다.
이후 팬 클립을 사용해서 120mm 쿨링팬 2개를 방열판에 장착합니다.
이때 오른쪽에 장착되는 쿨링팬은 RAM과의 간섭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필자의 경우 높이가 낮은 RAM 방열판을 사용해서 쿨링팬을 올려서 설치하지 않고도 간섭이 없었습니다.
이제 120mm 쿨링팬 2개를 동봉된 Y자 케이블을 사용해서 메인보드의 CPU 팬 커넥터에 연결합니다.
조립을 마치고 케이스에 넣은 모습입니다.
방열판 자체의 높이가 153mm로 다양한 케이스에서 호환됩니다.
단, RAM 방열판의 높이에 따라 오른쪽 쿨링팬을 높여서 장착할 경우 케이스의 최대 CPU 쿨러 설치 가능 높이에 주의해야 합니다.
5. 쿨링 성능 테스트
그렇다면 PCCOOLER CPS RT620 블랙 듀얼타워 CPU쿨러의 성능은 어떻게 될까요?
테스트 환경은 AMD 라이젠5 그래니트 릿지 9600X CPU를 1.225V 전압에서 54배수 5.4GHz로 오버클럭 후에 Cinebench R23 멀티코어 테스트를 10분 동안 반복해서 돌리는 방법으로 진행했습니다.
(AMD 라이젠5 그래니트 릿지 9600X의 최대 부스트 클럭 5.4GHz는 순정 상태에서는 싱글코어 한정이고 올코어 최대 부스트 클럭은 4.9GHz 이므로, 올코어 5.4GHz는 오버클럭이 맞습니다.)
참고로 서멀그리스는 국민 서멀그리스, 장수 서멀그리스로 유명한 아틱 MX-4를 사용했습니다.
서멀그리스 도포 방법은 AMD 라이젠5 그래니트 릿지 9600X CPU에 사진과 같이 아틱 MX-4 서멀그리스를 O자 모양으로 도포한 후 CPU 쿨러의 장력으로 찍어 누르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의외로 AMD CPU는 O자로 도포하는 것이 X자로 도포하는 것보다 온도가 낮게 나옵니다.)
테스트 결과 최대 온도 82도로, AMD 라이젠5 그래니트 릿지 9600X를 5.4GHz로 오버클럭해서 사용할 때 충분한 냉각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6. 총평
PCCOOLER CPS RT620 블랙 듀얼타워 CPU 쿨러는 3만원대에 만날 수 있는 가성비 듀얼타워 CPU 쿨러입니다.
고급스러운 올블랙 도장 마감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보여주며, 높이가 153mm로 낮아 케이스 호환성이 좋습니다.
3만원대에 만족스러운 성능의 듀얼타워 공랭 CPU쿨러를 찾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