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사용기는 씨넥스존으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TV를 시청할때 단순히 화면만 보는게 아니라 조명을 이용해 화면속 빛이 벽면까지 투과되어 몰입감을 향상시키는 엠비라이트 제품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는데요, 먼저 카메라를 이용해 화면의 색상을 분석하는 방식은 모든 TV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응속도가 느리고 외부 조명에 영향을 받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다음 HDMI신호를 직접 분석하는 싱크박스 타입의 제품은 정확한 색표현과 빠른반응속도가 장점이지만 문제는 가격이 높은게 가장 큰 허들이었는데요, 하지만 이 문제를 해결해주는 제품이 출시되어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싱크박스 방식임에도 10만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된 위즈 TV 라이트스트립+싱크박스 스타터킷이 그 주인공인데요 지금부터 이제품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제품 사양 및 구성
WiZ HDMI Sync Box Kit는 HDMI 2.0을 지원하며 4K 60Hz 해상도와 HDR10+, 돌비 비전을 완벽하게 지원합니다.
제품사양
해상도 지원 : 4K 60Hz
HDR 포맷 : HDR10+, 돌비 비전
연결 : Wi-Fi (2.4GHz), 블루투스
스마트홈 호환 : 아마존 알렉사, 구글 어시스턴트, Matter
색온도 : 2,700-6,500K
HDMI 포트 : 단일 HDMI 2.0 입력
가격 : 55-65인치 TV용: 147,700원, 75-85인치 TV용: 170,570원
유통사 : 씨넥스존
키트에는 싱크박스, 전원 어댑터, HDMI 케이블, LED 스트립, 그리고 TV 뒷면에 고정할 수 있는 클립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접착 클립을 이용해 스트립을과 스트립을 이어주는 전원케이블을 깔끔하게 고정할 수 있습니다.
제품 특징
라이트 스트립은 TV의 왼쪽, 위쪽, 오른쪽 면을 덮는 3면 세그먼트 RGBIC 방식으로 TV 뒷면에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RGBIC 방식은 하나의 스트립에서 동시에 여러 색상 표현 가능하고 부드러운 그라데이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스트립의 뒷면에는 양면테이프 처리가 되어 있어 tv에 손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스트립의 끝에는 USB-A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싱크박스와 연결하여 전원공급 및 데이터 전송을 받습니다.
싱크박스는 HDMI 입력으로부터 비디오 신호를 직접 읽어들여 전체 화면을 분석하고, 스트립에 색상정보를 전달하는 역활을 하는데요, 카메라 기반 시스템과 달리 정확한 색상표현과 지연 없는 빠른 반응을 제공합니다.
박스 형태의 싱크박스는 앞면에 전원을 켜고 끌 수 있는 토글 스위치가 있으며, 뒷면에는 HDMI 입력과 TV로 신호를 전송하는 출력 포트를 제공합니다. 싱크박스는 Wi-Fi와 블루투스를 모두 지원하는데요 WiZ사의 그라디언트 플로어 제품과 호환 및 연동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
WiZ TV 라이트스트립은 55-65인치형이 제일 작은 사이즈이지만, 오늘은 43인치 스마트모니터인 삼성전자 스마트모니터 M7에 장착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삼성 스마트모니터 M7과 카멜 이동형 스탠드를 이용해 삼성의 스탠바이미 스타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구입한 닌텐도 스위치 2와 연결해 게임을 즐겨하고 있어서 이참에 WiZ TV 라이트스트립을 활용해 진짜 게임룸다운 공간으로 꾸며보고 싶었습니다.
먼저 동봉된 알콜솜으로 스트립 장착부를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설치 과정은 간단한데요 LED 스트립을 TV의 왼쪽, 오른쪽, 위쪽 가장자리에 붙이고 동봉된 클립을 이용해 위 사진처럼 고정시켜주시면 됩니다.
55-65인치 제품이기 때문에 스트립 길이가 남는데, 스트립을 자르는것은 권장하지 않기 때문에 위 그림처럼 스트립을 접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USB케이블 장착부도 단선방지를 위해 케이블 클립으로 위 사진처럼 고정해주시면 좋습니다 :)
스트립을 싱크박스에 연결하고 닌텐도스위치 출력을 싱크박스 입력에 연결, 싱크박스 출력포트와 TV의 입력포트를 연결해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앱 설정
WiZ 앱을 다운로드하고 홈을 생성한 후, 싱크박스의 토글 스위치로 전원을 켜면 앱이 블루투스를 통해 싱크박스를 찾아 Wi-Fi 연결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때 휴대폰을 2.4GHz 네트워크에 연결해주셔야 합니다.
먼저 스트립을 페어링하고 조명의 방향을 설정해주면 앱설정은 완료됩니다. WiZ 앱은 크게 정적, 동적, 사용자 지정 색상으로 구분되며 지정된 색상과 다양한 조명효과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동적 메뉴의 동기화 기능은 HDMI 의 신호를 분석하여 영화감상이나 게임플레이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조명효과를 제공합니다.
설치를 끝내고 유튜브에 있는 엠비언트 라이트 영상을 재생하여 LED 방향이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조명 효과
위즈 TV 라이트스트립은 시네마틱, 바이브런트, 릴렉세이션, 리드믹의 4가지 프리셋 싱크 모드를 제공합니다. 한글로는 영화적, 떠는, 휴식, 리드미컬한으로 번역되어 있습니다.
시네마틱(Cinematic) 모드는 영화감상시 극장과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모드이며 조명이 TV 화면의 색상을 표현합니다.
바이브런트(Vibrant) 모드는 가장 반응속도가 빨라 게임이나 스포츠 영상같이 빠른 속도의 콘텐츠에 가장 적합합니다.
릴렉세이션(Relaxation) 모드는 화면 전체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색상으로 은은하게 빛내주는 모드입니다.
리드믹(Rhythmic) 모드는 싱크박스의 내장 마이크로 감지된 오디오에 따라 조명이 밝아지고 어두워지면서 TV 화면 중앙의 색상에 맞춰집니다.
실제 게임 테스트에서 젤다의 전설의 자연배경과 하늘, 물의 색상들이 벽면에 아름답게 반영되었고 전투장면에서도 전투이펙트들이 번쩍이며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주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위즈 TV 라이트스트립의 가장 큰 매력은 합리적인 가격의 접근성인데요, 경쟁사 제품이 최소 30만원 중반대인데요, 하지만 이 제품은 HDMI 싱크박스를 포함하고도 10만원 중반대의 매력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가성비와 간단한 설치방법, 다양한 조명효과, 그리고 위즈 제품들과의 확장성으로 몰입감있는 콘텐츠 시청환경을 만들고 싶으신분 그리고 홈 엔터테인먼크 입문자분들게 적극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부담없는 가격으로 신혼 집들이 선물로도 제격이 아닐까 싶네요. 이상 위즈 TV 라이트스트립 싱크박스 스타트킷 사용후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