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품 보러가기]


대용량 데이터가 일상이 된 요즘, USB 메모리의 작은 용량이나 외장 하드의 느린 전송 속도로 인해 작업 효율이 극적으로 달라지는 경험 한 번쯤 해보셨을 것 같은데요. 이런 답답함은 결국 작업에 몰입을 깨는가 하면, 소중한 시간을 허비하게 만듭니다. 그렇다 보니, 요즘의 작업 환경에서 저장 장치는 단순히 데이터 저장에 그치지 않고, 생산성과 속도를 좌우하는 핵심 도구로 자리 잡았는데요. 이러한 맥락에서 출장이나 이동이 잦은 작업자나 직장인에게는 외장 SSD가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 이번 시간에는 썬더볼트5를 지원하는 초고속 외장 SSD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썬더볼트5는 기존 썬더볼트4보다 두 배 늘어난 최대 80Gbps 대역폭을 통해, NVMe SSD의 본래 속도를 외부 장치로 거의 그대로 뽑아낼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는데요. 이를 통해, 100GB 가까운 4K 원본을 복사하거나, AI 모델 체크포인트, 대규모 RAW 이미지 폴더를 통째로 옮기고 접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반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고, 비행기나 카페처럼 제한된 공간에서도 안정적으로 대규모 작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 출시되는 고성능 노트북, 특히 최신 맥북과 윈도우 워크스테이션 등에서 썬더볼트5를 탑재하기 시작해, 그 속도를 온전히 활용할 수 있는 외장SSD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죠.

이번 시간에 살펴볼 LaCie Rugged SSD Pro5 4TB는 비교적 까다로운 애플 생태계와 깊은 호흡을 이루는 LaCie의 외장 SSD인데요. 당사 외장SSD 라인업 중 가장 고성능 모델에 해당하며, 썬더볼트5 인터페이스 호환으로 4K를 넘어 8K 영상도 손쉽게 편집 가능한 게 특징입니다.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 일반적인 외장 SSD가 아닌 러기드 타입이다 보니 내구성도 뛰어나죠.

LaCie는 강력한 성능과 높은 호환성, 우수한 안정성을 바탕으로 맥북과 같은 Mac 운영 체제의 사용자와 영상 및 그래픽 전문가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데요. 기본 제공 혜택으로 Adobe Creative Cloud All Apps 2개월 무료 이용권을 제공하고 있어, 스토리지를 넘어 창작 지원까지 아우르고 있습니다. 이번 LaCie Rugged SSD Pro5는 최대 4TB까지 용량 선택이 가능해, 개인용 백업부터 노트북 SSD 추가 확장 등 폭넓게 대응 가능한데요. 최대 6,700 MB/s의 읽기 속도를 제공하는 만큼,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PC로 옮겨올 필요 없이 빠르게 접근할 수 있어 실시간 편집 작업에도 용이합니다. 때문에, 해당 제품은 영상 편집자나 디자이너가 주로 사용하는 맥북 프로나 아이패드, 그리고 외부에서도 고용량의 데이터를 다루는 고사양 노트북에 사용했을 때 효과적인데요.


리뷰에서는 4테라 SSD 모델을 통해 LaCie Rugged SSD Pro5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구성품은 씨게이트 LaCie 외장SSD 본체와 C 타입 썬더볼트5 케이블, 퀵 스타트 가이드로 간단하게 구성되었는데요.


https://www.seagate.com/kr/ko/products/rescue-data-recovery/
LaCie Rugged SSD Pro5는 당사 외장SSD 중에서도 하이엔드 라인업인 만큼 차별화된 품질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3년에서 2년 더 확장된 5년의 제품 보증과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로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죠. 제품 보증을 통한 물리적인 손상은 물론, 업계 최고 수준의 신뢰성을 자랑하는 레스큐 데이터 복구 서비스를 통해, 보증기간 내 1회 한정으로 무료로 복구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는데요. 평균 복구 성공률 90% 이상의 업계 최고 수준의 신뢰성, 해당 제품의 공백을 대체할 수 있는 새 제품을 제공하기 때문에, 제품 또는 데이터 손실로 인한 리스크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이전 시간에 LaCie Rugged SSD4로 라씨의 외장SSD를 소개해 드린 바 있는데, 이번 LaCie Rugged SSD Pro5는 그보다 더 얇고 작은 크기로 제작되었습니다. 프랑스 출신의 세계적인 디자이너 Neil Poulton이 직접 디자인에 참여해, 특유의 러기드 스타일과 가장 일체감이 높은 디자인이 적용되었는데요. 해당 제품은 98x65x17mm인 손바닥 크기의 작고 슬림한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무게도 150g으로 가벼워 노트북 파우치나 가방 속에 함께 휴대하는 등, 거친 현장이나 이동이 많은 제작 환경에서 유리한 높은 휴대성의 외장 SSD로 거듭났습니다.

제품명에서도 알 수 있듯, LaCie의 Rugged 시리즈는 공통적으로 상당히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탄생하는데요. 이번 LaCie Rugged SSD Pro5의 경우에는 3M 높이 낙하 충격과 2톤까지의 압력을 견딜 수 있고, 한층 강화된 방진/방수 기능을 갖춘 IP68 등급의 견고한 내구성을 자랑합니다.

연결 단자는 USB C 타입 포트를 사용하며, USB 및 썬더볼트5 연결을 지원해, 다양한 장치에서 최대 6,700MB/s의 안정적인 읽기 속도를 제공하는데요. 최신 맥북이나 맥 스튜디오 등 Mac OS 기반 기기와의 탁월한 연결성을 보장하며, 이외에도 윈도우나 iPadOS의 휴대기기와 함께 활용해, 대용량의 자료를 빠르게 전송하거나 실시간으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LaCie Rugged SSD Pro5를 윈도우 데스크탑에 사용해 봤는데요. 해당 제품은 150g 내외의 무게와 슬림한 두께 덕분에 휴대성이 상당히 뛰어나고, 특히, 전원 연결 없이도 안정적으로 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휴대기기와 같이 대용량 구성이나 스토리지 확장이 어려운 기기에 사용했을 때 효과적입니다. 동봉된 썬더볼트5 케이블을 사용해 맥북이나 USB-C 타입 연결을 지원하는 윈도우 PC, 아이패드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외장SSD가 인식되기 때문에, 대용량 외장 스토리지 설치 및 확장이 매우 간단한 편이죠. 연결 시 측면에 위치한 LED 인디케이터가 부드럽게 점등되어 동작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요.

LaCie 외장 SSD는 PC 연결 시에도 드라이버 설치 없이 플러그 앤 플레이로 바로 인식되는 점이 특징인데, 기본적으로 exFAT 포맷으로 설정되어 있어, 두 운영체제 간 파일 공유도 손쉽게 가능합니다. 썬더볼트5와 USB 40Gbps를 지원해, 맥북을 포함한 최신 맥 제품군에서 연결 시 전송 속도 안정성과 데이터 처리 효율이 높게 유지되는 점 역시 인상적이죠. 실제로, MacBook Pro 또는 Mac Mini에서 실시간 6K/8K 영상을 끊김이나 화질 저하 걱정 없이 편집 가능합니다.

출처 : https://quasarzone.com/bbs/qc_qsz/views/1899094
해당 제품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강력한 데이터 전송 속도를 꼽을 수 있는데요. LaCie Rugged SSD4 4TB는 썬더볼트5 연결을 통해, 최대 6,700 MB/s의 읽기 속도를 제공합니다. 다만, 초고속 전송 속도를 정상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이를 뒷받침해 줘야 하죠. 아쉽게도 썬더볼트5 단자가 사용된 시스템은 현재 일부 고성능의 노트북 제품 정도로 국한되기 때문에, 컴퓨터 하드웨어 관련 커뮤니티 사이트인 퀘이사존에서 진행한 테스트를 살펴봤는데요. 여러 벤치마크 툴에서 스펙과 유사한 수준의 읽기 및 쓰기 속도를 기록했고, 100GB 이상의 대용량 파일 전송 시, USB 40Gbps 대비 최대 수십 초, USB 10Gbps 대비 수분 이상 빠른 속도를 보이면서, 썬더볼트5 인터페이스를 활용해 매우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안정적인 읽기와 쓰기 속도는 결국, 데이터 전송과 접근에 유리한데요. 리뷰에서는 하위 버전인 USB 20Gbps 단자를 통해 PC에서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통해 영상 컨텐츠를 제작하고, 미디어 캐시와 스크래치 디스크로 지정해 사용했을 때, 내장 SSD와 큰 차이 없이 빠른 속도로 영상을 불러오고 외장 SSD에 저장을 진행할 수 있어, 대용량 구성이나 스토리지 확장이 어려운 기기에 사용했을 때 효과적이었습니다.
LaCie 외장 SSD는 전용 관리 툴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PC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용량 스토리지다 보니, 각 운영체제에서 실행 가능한 빠른 시작 가이드를 제공해, 제품 등록과 전용 백업 툴 설치, 기본 제공되는 혜택인 Adobe Creative Cloud All Apps 2개월 무료 이용권 등록까지 한 번에 진행할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컴퓨터 백업 및 데이터 동기화 전용 응용프로그램인 LaCie Toolkit은 각 운영체제 모두에서 사용 가능하고, 컴퓨터 백업 외에도, 양방향 동기화가 가능한 미러 기능을 제공해, 외장하드를 컴퓨터에 연결만 하는 것으로 자동으로 데이터 백업 환경을 구축할 수 있어 편리하죠.

이렇게 해서, 썬더볼트5의 초고속 전송속도로 강력한 생산성을 발휘하는 외장 SSD LaCie Rugged SSD Pro5 4TB를 살펴봤습니다. 높은 휴대성과 호환성을 통해 다양한 장치에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해당 제품은, 빠른 속도는 물론 우수한 내구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프리미엄급 사용감을 제공하는데요. 외장하드 대비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액세스 타임으로 외부에서도 원활하게 실시간 편집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고, 최대 4TB의 대용량으로 노트북 SSD 용량 확장 등으로도 활용 가능해, 빠른 속도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고성능의 외장 SSD를 찾고 계시다면 해당 제품을 추천드리고 싶네요.

[원문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