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hysX란 무엇일까?
지포스, 또 하나의 셀링 포인트
이전 포스팅에서 당당히 '내일'출시된다고 했던 <배트맨: 아캄 나이트>의 PC버전이 출시 전날 갑작스런 연기를 하게 되어 당황했지만... 어쨌든 개인적으로 인생 게임 중에 하나인 아캄 시리즈를 기대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작은 번외 편을 준비해봤습니다. 몇 년 전부터 NVIDIA에서 꾸준히 밀고 있는 기술이며, 아캄 시리즈로 인해 널리 알려진 PhysX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죠!

PhysX(이하 피직스)는 NVIDIA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물리 엔진 미들웨어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입니다... 라고 정의를 얘기해봤자 저도 잘 모르겠고 보는 분들도 잘 와 닿지 않으시겠죠. 피직스를 지원하는 게임에서는 아래와 같은 플레이의 차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Batman Arkham City - NVIDIA PhysX Comparison, https://youtu.be/trq6B4anzjM)
뭔가 더 파바박 하는 것 같긴 한데... 사진 한 장으로는 잘 감이 안 오시죠? 아래 준비된 짧은 영상을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겁니다. 과거 대표적인 피직스 지원 게임으로 알려진 <배트맨: 아캄 오리진>과 <보더랜드 2>의 피직스 ON/OFF 비교 영상입니다.
이제 피직스가 무엇인지 감을 잡으셨죠? 게임 플레이에 중에 나타나는 연기나 안개 효과가 강화되고 폭발이나 충돌 시에 입자들이 좀 더 현실적으로 튀게 되며, 옷감 등의 유연한 물체가 공기의 흐름에 따라 자연스럽게 펄럭이게 되는 것이 바로 피직스의 효과입니다.
이번엔 좀 더 최신 게임에서 적용되는 모습들을 보도록 하죠. 약 한 달 전에 발매되었던 <위처 3: 와일드 헌트>와 약 한 달 뒤에(...) 발매 될 <배트맨: 아캄 나이트>에 (+ 물론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steam을 통해 플레이하는 PC버전에 해당합니다. 콘솔 버전은 이미 출시되었죠.) 피직스 뿐만 아니라 NVIDIA의 전반적으로 향상된 게임 그래픽 기술이 적용된 'NVIDIA GameWorks'의 영상입니다.
피직스는 화려한 3D게임의 효과를 더욱 더 미려하게 만들어줍니다. 그래서 한번 이 기술이 지원되는 게임을 제대로 겪은 게이머는 다른 게임들이 밋밋해서 못하겠다-는 반응을 보이고는 하죠. 지포스 GPU(Graphics Processing Unit, 그래픽 처리 장치)에서만 최대한으로 구현되는 이 기술 덕에 NVIDIA와 지포스 시리즈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을 갖게 되었습니다.
- P.S.: 올 3월에 NVIDIA에서 피직스의 소스를 공개했습니다만, 아직 GPU부분까지 모두 공개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피직스의 오픈 소스는 https://developer.nvidia.com/physx-source-github에 안내된 링크에 따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로서 더욱 다양한 게임이나 영상물에 활용될 여지가 생겼네요.

※ 조텍코리아로부터 소정의 활동비를 받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