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PC랑 노트북을 쓰면 애로사항이 하나 있습니다. 그렇지 않은 모델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미니 PC와 노트북은 ODD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사실! 그래서 그런지, 일부러 ODD가 탑재된 제품을 고르는 대신 외장 CD롬을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도 이번에 외장 ODD를 하나 공수해 왔답니다.
미니 PC에서 CD롬을 사용하려면
외장하드 쓰는 느낌으로 사용하면 딱 좋을 LG전자 GP50NB40입니다. USB2.0을 사용하기 때문에 전원 부족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꽤 매력적(USB2.0 전면 포트에서도 무난하게 사용됩니다)이네요. 구성품으로는 미니 USB 케이블, 사이버링크 미디어 스위트 10 설치 CD, 제품 보증서가 있습니다.
(스펙 출처: LG전자)
동봉된 사이버링크 미디어 스위트 10은 미디어 재생, 동영상/사진 편집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저는 모두 대체 프로그램이 있어서 설치하지는 않았지만, 다른 ODD 구매 시에는 네로 익스프레스만 받았던 기억이 있는 만큼 번들 프로그램의 급이 달라서 만족스럽네요.
17.5mm의 두께라서 울트라북을 제외한 일반적인 노트북과 함께 사용하기는 좋을 두께입니다. 가로줄이 크게 그어져있고, 그 사이로 빗살 무늬가 잔뜩 들어가 있는 덕분에 스크래치에는 안전할 듯하지만, 테두리는 유광 플라스틱이니 관리에 조금은 신경 쓰는 게 좋겠네요.
LG전자 외장 CD롬의 뒷면에는 미끄럼 방지용 고무가 붙어있습니다. 내장형 ODD보다 작은 크기라 진동이 좀 있는 편이라서 미끄럼 방지용 고무가 달려있는 부분은 만족스럽네요.
▶플러그 앤 플레이로 동작하니 드라이버를 따로 찾아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LG전자 GP50NB40의 ODD 트레이를 열어보면 이런 느낌입니다. 노트북용 CD롬을 사용해 봤던 분들이라면 익숙한 모양새죠?
외장 ODD가 동작하고 있는 동안에 소음측정 어플로 얼마나 시끄러운지 측정해 봤습니다. 42dB의 소음이 있다고 하는데, 요즘 출시되는 괜찮은 내장 ODD보다는 시끄러운 편이니 참고해두세요.
지금까지 LG전자 외장 ODD GP50NB40을 살펴보았는데요, 내장 ODD에 비해 쓸모가 많고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대라는게 매력적! 절대로 쓰지 않을 듯하면서도 없으면 서운한 게 CD롬이니만큼 하나 구비해두면 좋은 제품 되겠습니다.
이 글은 솔로몬닷컴과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