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리뷰에서 NAS용 HDD 대명사 WB RED 4TB와 시놀로지 NAS를 구축하는 과정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에는 NAS를 가정에서 주로 활용한다면, 영화, 음악 스트리밍 용도로 쓸텐데, 영상 스트리밍을 해봤습니다.
NAS는 24시간 가동하여 데이터를 보관하는 HDD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NASware 3.0 기술로 성능과 안정성 고려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계속 가동하는 NAS를 위한 최적화된 WD RED는 NAS 전용 하드디스크로 설계되어서 저전력, 저소음과
레이드 구성에 의한 성능저하를 방지까지 고려하여 제작하였고, 뛰어난 호환성으로 다양한 NAS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Western Digital WD 4TB Red와 시놀로지 NAS를 활용하여 영화, 미드 스트리밍으로 시청해봤습니다.
2. 비디오 스테이션 설치 및 세팅
DSM에 접속하면, 윈도우와 비슷한 UI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센터에 접속하여 필요한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는데,
영상 스트리밍을 위하여 비디오 스테이션과 오디오 스테이션을 설치하였습니다.
DSM의 파일 스테이션 폴더로 시청할 미드와 영화를 드레그앤드롭으로 이동하었습니다.
비디오 스테이션을 설치 후 초기설정으로 라이브러리를 구성하며, 비디오폴더에 선택하여 영상이 등록해줍니다.
각각의 영상마다 재생목록에 추가하거나 즐겨찾기를 하여 다이렉트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태블릿, 모바일에서 시놀로지 어플 설치
구글스토어에서 시놀로지를 검색하여 다양한 시놀로지 어플을 볼 수 있습니다.
DS video 어플을 설치 후 로그인하면, 비디오스테이션에 등록된 영상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청할 영상 우측 메뉴에서 'PLAY'를 클릭하고, 자막을 선택하면 미드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3점 아이콘 메뉴를 클릭 후 플레이를 선택하면 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3. Western Digital WD 4TB Red와 시놀로지 NAS 활용한 영상 스트리밍
미드를 시청해봤는데 한편 당 1GB에 정도의 고화질 영상도 오랜 끊김 없이 보여지며,
안정적으로 영상이 스트리밍하여 쾌적하게 미드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영상의 위치 이동을 하려고 다른 위치를 클릭해보면, 10초 이내로 빠르게 해당 위치에 영상이 플레이됩니다.
24시간 가동되는 NAS 하드는 일반 HDD와 달리 소음이 중요하죠.
잠깐 가동되는 PC용 하드는 잠시 시끄러워도 실사용에 큰 지장이 없으나,
계속 작동하는 NAS HDD는 소음이 지속되면 사용하기 불편할 겁니다.
책상 위에 NAS를 놓고, 미드를 시청해봤는데, 소음 측정해보니 36~40dB (도서관 수준)입니다.
책상 위에 40cm 거리에서도 실제 체감되는 소음은 거의 없어서, 15cm 거리에서 귀를 가까이
대고 들어야 들리는 수준으로 예상보다 소음이 거의 없었습니다.
WD RED NAS용 하드는 3D Active Balance 기술로 진동과 노이즈를 최대한
줄여서 소음을 줄이면서도 성능과 안정성을 극대화하였다고하는데, 정말 조용하더군요.
영화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이 프로젝터로 구매하여 가정에서 영화를 보는 사람도 있을텐데,
초고화질 영상을 대용량 스토리지에 저장하여 어디서나 스트밍하여 시청할 수 있으니,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NAS에 최적화된 WD RED HDD와 시놀로지 NAS로 쾌적한 영상 스트리밍 환경을 구축해보는 것도
즐거울 것 같습니다. 저도 미드를 좋아해서 마음에 드는 미드는 소장하는데, PC보다 NAS에 저장하니
태블릿으로 스트리밍이 가능하여 누워서 태블릿으로 볼 수 있어서 좋더군요.
WDC 엠버서더 활동으로 HDD를 제공받았으며, 직접 사용 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