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CPU의 성능이 점차 올라감에 따라, CPU쿨러 또한 더 높은 성능을 원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소음은 낮은 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PCCOOLER GI-AH240C CORONA는 그러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업그레이드 된 성능과 함께 RGB 싱크의 감성,낮은 소음까지 사로잡은 일체형 수냉 쿨러입니다.
공식 스펙상 최대 팬속 2000rpm, 풍량 72CFM으로 가격대비 높은 편에 속함에도 불구하고, 펌프 소음은 16dB 팬 소음은 최대 29dB로 성능 대비 정숙한 편에 속합니다.
인텔과 AMD의 구형/신형 플랫폼을 모두 지원하며, 아수스/msi의 RGB 싱크 연동이 가능하면서도 RGB 싱크 연동기능이 없는 구형 보드 유저들을 위해서 자체 컨트롤러를 통한 조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체형의 펌프/라디에이터와 2개의 팬, 4개의 케이블과 각종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부품들은 알파벳 표기로 구분되어 있어 사용자의 시스템에 따라 필요한 부품을 구분할 수 있고, 각 플랫폼 별로 조립법이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4가지로, 메인보드의 싱크 연동(5V 싱크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컨트롤러를 포함한 3개의 케이블만 사용하면 됩니다.
자체 컨트롤러만으로도 다양한 이펙트 모드와 7가지 색상,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CPU쿨러 조립시 필요한 서멀그리스도 내재되어 있습니다.
AMD 유저를 위한 AMD용 가이드가 따로 있으며, 펌프에 손쉽게 갈아 끼울 수 있습니다.
백플레이트는 인텔/AMD 공용으로, 앞뒤를 구분하여 사용합니다.
27T의 고용량 고효율의 라디에이터.
초승달 모양의 감각있는 LED 펌프 디자인
접착면은 높은 열 전도성의 구리합금.
장착 시 경고 스티커를 꼭 제거해주세요.
정숙하고 고요한 PWM 방식의 고성능 쿨링 팬
고무패킹을 통해 진동까지 안정적으로 잡아줍니다.
설치를 위해서 라디에이터에 2개의 팬을 장착해 주세요.
제가 선택한 방향은 상단 배기로, 라디에이터를 위에 두고 팬이 위쪽으로 바람을 내보내게 끔 장착하였습니다.
여건상 전면에 장착해야 한다면 팬의 방향을 저와 반대로 달아서 흡기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백플레이트의 나사구멍은 3개로 나뉘어 있는데, 이중 가운데에 꽂고 검은색 고무패킹으로 고정시켜주세요.
인텔 사용자 기준으로는 보드 뒷면에 장착했을 때 AMD 글자가 밖에서 보이도록 방향을 잡습니다.
보드 뒷면에 설치 후에 나머지 검은 고무 패킹으로 다시 보드에 고정.
그 위로 깊은 육각 너트를 덮은 후
동봉된 서멀그리스를 발라줍니다.
그 위로 스티커를 제거한 펌프를 장착
와셔와 스프링 볼트로 마지막 고정을 해주면 펌프 설치는 완료입니다.
케이스 상단(혹은 전면)에 라디에이터를 설치
위와 같은 모양이 잡힙니다.
펌프의 pwm은 보드에 펌프 팬 칸이 따로 있는 경우 펌프팬 핀에 꽂아줍니다.
아무데나 꽂아도 상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는 펌프 전용 헤더가 전력 가용량이 좀 더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펌프 사용이 가능합니다.
라디에이터에 장착 한 2개의 팬은 4 to 1 케이블에 몰아서 장착하여 시스템 팬 헤더에 연결해주세요.
펌프의 LED와 쿨러의 LED 케이블 3개는 자체 컨트롤러에 연결해주면 됩니다.
기본 설정은 레드 단색으로 되어있습니다.
자체 컨트롤러를 통해 모드/색상 변경
단색은 레드, 그린, 블루, 퍼플, 스카이, 옐로우 6가지 색상입니다.
단색모드를 포함하여 총 9가지 모드가 존재합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건 아무래도 단색 모드와 마지막의 RGB 모드이지 않을까 싶네요.
기존에 사용하던 공랭쿨러와의 상황별 온도 비교입니다.
사용 된 PC 스펙은 I5-7600 / 메모리 16GB / GTX1060 6GB
기본적인 아이들 상태의 온도와 벤치상황보다는 체감 되기 쉽도록 실제로 이용하는 게임 별로 측정해보았습니다.
평균적으로 6~7도 가량의 낮은 온도가 측정되었으며, 기본적으로 공랭과 수랭의 성능 차이는 보장되기도 하지만 존스보 cr-201이 중하급 쿨러가 아닌 걸 생각하면 결코 낮은 성능 차이가 아닙니다.
- 총평 -
장점
1. 고품격 RGB LED RING FAN
2. 고용량 고효율 라디에이터
3. Hydraulic 베어링 사용으로 오랜 수명과 낮은 소음 자랑
4. 정숙하고 고요한 PWM 방식의 고성능 쿨링 팬
5. 3억원 상당의 KB손해보험 3년 무상 기간
아쉬운 점
1. 내장 된 RGB싱크 케이블이 5V인 점
2. 단색 6가지 색상 중 화이트 색상이 포함되지 않은 점
제 메인 보드는 12V 싱크 헤더만 지원하여 내재되어 있던 5V케이블을 사용하지 못해 자체 컨트롤러를 사용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컨트롤러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단색 화이트 설정을 좋아하는 입장에서는 단색에 화이트 1가지 색상만 더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있네요.
그럼에도 8만원대의 수냉쿨러 치고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고성능의 쿨링, RGB 감성, 저소음을 모두 잡았다는 점은 중저가형 수냉쿨러를 찾는 분들께 충분히 추천할만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 이 사용기는 (주)얼티메이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