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MadCatz R.A.T 6 PLUS 리뷰

IP
2020.04.03 20:14:13
조회 수
324
12
댓글 수
1


매드캣츠의 화려한 부활을 알리며 지난 리뷰에서는 MadCatz R.A.T 8 PLUS를 살펴봤었는데요, 오늘은 매드캣츠(MadCatz)의 상위급 마우스인 MadCatz R.A.T 6 PLUS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A.T 8 PLUS와 비교적 유사한 외형, 동일한 프로그램 버튼 수, 무게추 조절 기능 등 닮은 면이 많은데요, R.A.T 8 PLUS의 가격이 부담스럽지만 기능성은 포기하고 싶지않은 유저들에게 이상적인 마우스가 아닐까 싶습니다.
PMW3360센서가 적용된 점은 단순히 센서 사양만 두고 봤을때 아쉽다고 느껴질 유저가 있겠지만 앞선 리뷰에서 매드캣츠의 다양한 마우스 보정/보간 기능의 효과를 직접 느껴봤기에 PMW3360센서로 어떤 퍼포먼스를 보여줄지 내심 기대가 됩니다.






매드캣츠 R.A.T 6 PLUS 패키지 박스.






마우스 광학센서 제조사로 익히 유명한 PixArt사의 PMW3360 센서 인증씰.






매드캣츠 R.A.T 6 PLUS의 경우 매드캣츠 마우스 라인업중 매드캣츠 R.A.T 8 PLUS와 함께 가장 많은 프로그램 버튼이 적용되었으며 RGB LED, 길이 조절이 가능한 팜레스트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구성품은 매드캣츠 씰과 사용자 설명서가 동봉되었습니다.






매드캣츠 R.A.T 6 PLUS 본체 외형입니다.
마우스 본체부터 케이블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으로 검은색 색상으로 구성되었으며 매드캣츠 마우스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는 독특한 외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은 패브릭타입의 케이블과 금도금 USB단자, 케이블 스트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일반적인 마우스와 달리 마우스의 상단부 프레임을 여러 영역으로 나눈 것이 특징이며 각 영역에 따라 부가기능 및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마우스 좌/우 버튼을 포함하여 휠 스크롤, 프로그램 가능한 버튼 2개, 및 프로파일 버튼이 위치하고 있으며 좌/우 버튼은 분리형 설계로 이루어져 버튼 클릭감이 반대편 영역에 전달되는 단점을 피했습니다.
스위치 구성은 OMRON 스위치를 적용하여 5천만회의 클릭 내구성을 지닙니다.






좌/우 버튼의 높이는 양손잡이형 마우스와 유사한 대칭형 구조에 가까운 형태로 제작되었습니다. 






좌측면은 Precision AIM 버튼, 앞/뒤 버튼, 다이얼 노브로 구성되었습니다.
측면부 동작 버튼(노브포함)은 총 5개로 구분되어 타사 마우스들 대비 많은 버튼수,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엄지손가락을 사이드 그립에 파지할 수 있어 패드에 손가락이 쓸리는 단점을 제거하였습니다.
높이가 높은 마우스의 경우 측면부 하우징 설계를 움푹 파인 형태로 제작하면 쉽게 해결될 문제지만 매드캣츠 R.A.T 6 PLUS와 같이 형태가 납작한 마우스에서는 그립을 바닥면에 넓게 설계하여 사용시 느껴지는 이질감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파지하는 영역의 무게중심이 낮게 잡히는만큼 격한 슬라이딩시에도 마우스를 흔들림 없이 드래그 할 수 있는 장점 또한 지닙니다.  






하단부 프레임은 알루미늄 소재를 적용하여 견고한 내구성과 경량화를 꾀했습니다.
테프론 피트 구성은 하단부 하우징에 5개, 측면부 사이드 그립에 하나로 총 6개의 피트가 자리잡고 있는 모습입니다.
센서 영역은 렌즈 영역을 따라 PMW3360센서의 최대 DPI가 표현된 모습입니다.






매드캣츠 R.A.T 6 PLUS 마우스의 측면을 살펴보면 납작한 형태의 외형을 볼 수 있는데요, 이러한 구성은 클로그립 또는 핑거그립(팁그립)에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마우스의 후면부는 무게추를 제거할 수 있는 손나사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오른쪽 사이드 그립은 넓은 얇고 긴 형태로 제작되었는데요, 약지를 올려둘때 부족하지도, 과하지도 않는 수준의 크기를 보였습니다. 






최근 리뷰를 진행했던 매드캣츠 R.A.T 8 PLUS와 비교했을때 매우 비슷한 외형을 살펴볼 수 있는데요, 오른쪽 사이드 그립도 호환이 가능할지 살펴봤습니다. 







먼저 매드캣츠 R.A.T 6 PLUS의 오른쪽 사이드그립에 고정된 나사를 풀고 그립을 제거했습니다.






매드캣츠 R.A.T 8 PLUS의 구성품인 넓이가 넓은 사이드그립도 호환성 저하 없이 장착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해당부분을 살펴보며 R.A.T 8PLUS의 하위 모델인 R.A.T 6 PLUS간 파츠 호환성을 지니는 것을 확인했고 팜레스트 또한 호환가능한 점을 확인했습니다.
각 모델간 구성품 호환성이 뛰어난만큼 별도로 사이드그립이나 팜레스트 제품을 선보인다면 매드캣츠 마우스의 큰 특징인 커스터마이징 마우스 라는 슬로건에 더 부합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팜레스트는 유광/무광이 섞인 둥근 형태의 외형을 지지닙니다.
손이 큰 유저에겐 손바닥안에 감싸쥘 수준의 크기며 손이 작은 유저에겐 넓게 올려두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무게추 제거 나사는 팜레스트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별도의 공구 없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무게추의 무게는 각 6g씩 총 18g으로 구성되며 최소 102g에서 최대 120g까지 6g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보통 마우스의 무게가 90~100g 전후를 넘나드는 만큼 적당한 무게에서 묵직한 무게 정도로 조절할 수있다고 이해해도 좋습니다. 






팜레스트는 측면 걸쇠를 눌러 길이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총 4단계에 걸쳐 최대 약 17mm 가량 길이조절을 할 수 있으며 팜레스트의 길이조절에 따라 그립감의 변화도 줄 수 있습니다.
팜레스트를 최대로 늘렸을때 팜그립에 가까운 형태로 파지할 수 있으며 최대로 좁혔을때 클로그립 또는 핑거그립(팁그립)으로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마다 다양한 파지법과 손 크기를 지닌만큼 팜레스트의 길이를 조절하는 기능은 다양한 유저층에게 부합할 수 있는 장점이라 판단됩니다.






LED 영역은 측면부, 마우스 휠 우측 DPI버튼 및 RAT6+ 폰트에 RGB LED가 점등되며 4단계로 조절할수 있는 측면부 DPI는 붉은색 LED가 점등됩니다.
더불어 프로파일 버튼에도 프로파일 단계별 LED가 각각 할당되었습니다. 






이어서 전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매드캣츠 R.A.T 6 PLUS의 커스터마이징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용 소프트웨어는 매드캣츠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총 11곳의 마우스 기능을 멀티미디어키, 키보드키, 버튼 및 윈도우 지정키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버튼수만 놓고 본다면 일반적인 마우스와는 결을 달리하며 여느 마우스처럼 단순무식하게 측면에 여러개의 버튼을 몰아서 배치하기보다 다이얼 노브 등과 같이 영역을 나누고 손가락 동선에 맞춰 설계한 점은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숏컷, 키, 커스텀키 등을 클릭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지정하고자 하는 위치에 놓으면 설정되는 방식으로 버튼 설정하기에 매우 편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프로그래밍 버튼뿐만 아니라 PMW3360센서를 활용하여 다양한 부가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최대 12000DPI까지 DPI조절이 가능하며 축별 DPI값을 각각 설정할 수 도 있습니다. 






DPI스위치 영역 또한 고정된 버튼이 아닌 다양한 영역에 할당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고율은 스펙상 1000Hz까지 지원하지만 2000Hz까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00Hz로 설정할 경우 설정값이 종전의 마우스 움직임과 동일한 포인트값을 지닙니다. 






Precision AIM은 FPS게임에서 스코프 줌 상황에서 DPI를 실시간으로 변경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버튼을 눌렀을때 precision AIM의 설정 DPI값으로 동작하며 버튼을 누르지않은 상태에선 초기에 설정한 DPI값이 자동으로 변경되는 기능입니다.
해당기능 또한 precision AIM버튼 영역이 아닌 마우스의 여러 영역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Angle snap 기능은 마우스의 좌우 움직임을 직선형에 가깝게 보정해주는 기능으로 수직 수평 움직임이 잦은 유저에게 적합한 기능입니다






좌측 이미지가Angle snap이 비활성화된 움직임, 오른쪽이 활성화된 움직임 값입니다.
수평 이동시 상/하로 움직임이 섞이는 값을 일정부분 보정시켜줬으며 전반적인 마우스 움직임에 큰 영향으로 다가오진 않으므로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아니라면 Angle snap을 상시 활성화 해둬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센서가 바닥면을 인식할 수 있는 범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최대 3mm까지 떨어진 상태에서도 마우스를 움직일 수 있으며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사용하는 환경에 맞춰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처음 매드캣츠 R.A.T 6 PLUS를 사용하는 유저라면 사용하고자 하는 책상 또는 마우스패드에 올려둔 후 캘리브레이션을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ROTAX기능은 마우스의 파지에 따라 기울어지는 정도를 보정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마우스를 평소처럼 좌우로 움직였을때 수평으로 움직이지않고 한쪽으로 기울어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해당기능의 각도를 조절하여 수직 또는 수평 움직임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필자가 평소 드래그하는 움직임은 좌측 이미지와 같습니다. 좌측으로 조금 쏠린 형태로 움직임이 발생하는데요, ROTAX로 2도가량 조절한 후엔 수평에 근접한 움직임값을 보였습니다.






RGB LED 지정영역은 앞서 설명한 3곳에 색상별로 조절할 수 있으며 256bit 단위로 최대 16,777,216개(약 1680만개)의 색상표현이 가능합니다.
단색 표현도 가능하며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숨쉬기모드, 레인보우모드 등의 LED 효과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11개의 프로그램 가능한 버튼과 파지방법을 변경할 수 있는 팜레스트 등 소프트웨어부터 하드웨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는 마우스였습니다.
단순히 센서의 성능에만 집중하기보다 ROTAX 기능처럼 사용자의 마우스 활용을 개선시키는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상위 제품인 R.A.T 8 PLUS와 기능과 외형이 비슷한만큼 가격대를 낮추면서도 다양한 기능들을 빠짐없이 사용하고 싶은 유저에게 적합하며 실시간 DPI 변경기능인 Precision AIM을 활용하여 FPS게임을 즐기기에도 적합한 마우스입니다.
더불어 R.A.T 8 PLUS의 구성파츠와 호환성을 지니니는만큼 사이드그립, 팜레스트등 을 옵션 제품으로 출시하여도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리뷰는 서린 서포터즈의 일환으로 제품을 제공받았으며 어떤 간섭없이 솔직하게 작성된 리뷰입니다.



제품 정보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592649

공감/비공감

1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카테고리
1/1
divenire 님의 다른 글 보기
1/8
메인가자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자유게시판 코로나19 확진자... 쿠팡 물류센터 상황!!! (7)
소비자 사용기 삼성모니터 C27JG54 144Hz 게이밍 LED 커브드 모니터 (2)
다나와 Q&A 정품이라고 되어 있는건 신품이 아닌가요? 왜 중고보다 싼가요? (3)
입소문 쇼핑 [★워너비★11번가 단독 ★단하루108만] DELL Inspiron 27 7790-D1017790102KR 올인원PC 사은품
소비자 사용기 아임삭 BL14TM 콤보 무선충전 임팩트 드라이버, 헤머 드릴 - 브러시리스 모터의 강력한 성능과 가볍고 컴팩트한 휴대성 (1)
자유게시판 ASUS TUF Gaming Z490-PLUS 코잇 룰렛!에서 문상 당첨 (32)
입소문 쇼핑 [★긴급공수★11번가 ★단하루74만] DELL Inspiron15 5590 D001I5590007KR 인텔10세대 가성비甲 (1)
소비자 사용기 삼성 27인치 커브드모니터(144Hz)
자유게시판 아이패드 미니 1세대 배터리 교체요 (16)
자유게시판 혹시 마스크 착용 시, 귀 통증 있으신 분 계신가요??? (17)
체험단 Seagate One Touch SSD (1TB) 사용기
먹거리 포럼 초콜릿 풍미의 디저트 케잌 오리온 '오뜨 쇼콜라' (11)
모니터 포럼 삼성모니터 C27T550 27형(68.8cm) 주사율 75Hz 커브드 LED 모니터 사용후기 (리뷰 이벤트 참여)
자유게시판 도배하신분들 숨죽이고 계세요 (15)
자유게시판 뭣? 그래픽카드를... 캐리어에 태워?! 10세대도 있어?! (19)
소비자 사용기 내방에 사용할 작고 강력한 미니 무선청소기 Smartdeer SY 사용기
소비자 사용기 가성비 끝판왕 코드리스 입문은 이걸로 QCY T1C (9)
입소문 쇼핑 [옥션 빅스마일데이 최대 40만원 할인] 갤럭시북 이온 NT950XCR-A38A 97만원 초특가! (1)
다나와 Q&A 호환가능한 기구 (2)
소비자 사용기 삼성 모니터 C27JG54 / QHD 144hz 커브드 사용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