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하드디스크를 밀어내고 메인 드라이브 자리를 차지한 SSD는 공간 활용성이 좋고 케이블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는 이유로 M.2 인터페이스 제품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다만, 알루미늄 하우징에 서멀 패드를 통해 열을 해소하는 2.5형 대비 발열량이 많아 방열판이 기본 제공되는 고급형 메인보드가 아닌 보급형 메인보드에 그대로 사용하기엔 부담스럽다. 특히나 다가오는 여름 높은 실내 온도, 케이스 쿨링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앞서 언급한 사항은 더욱더 제품에 좋지 못한 영향을 미치며 적정 사용온도를 넘어서면 치명적일 수 있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LEADCOOL M.2 SSD HEATSINK 방열판 WINTRY (BLACK)’ PC 하드웨어 전문 제조, 유통기업인 에이원아이엔티에서 새롭게 선보인 M.2 SSD 전용 방열판이다. 올블랙 알루미늄 합금 재질의 이 제품은 언뜻 보기엔 심플해 보이지만 측면에서 바라보면 방열 면적을 늘리기 위해 독특한 디자인이 적용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블랙, 레드, 실버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었으며 선호도가 높은 2280 규격 M.2 SSD에만 장착 가능하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언박싱. 가성비를 전면에 내세운 제품인 만큼 불필요한 구성은 찾아보기 어렵다. ‘WINTRY’는 겨울의, 겨울 같은, 추운, 쌀쌀한, 냉담한이란 뜻에 단어로 쿨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히트싱크, 서멀 패드 × 2ea, 설명서가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된다. 설치 방법이 어렵지 않지만, 주의사항을 담고 있으니 한 번쯤 읽어보면 좋다.
상단 히트 싱크는 블랙 컬러를 기본으로 중앙에는 브랜드 로고가 자리해 있다. 두 개의 나사로 고정된 하단 베이스는 슬라이드 형태로 분리가 가능하며 알루미늄 재질 특유의 질감을 그대로 살렸다.
측면에서 바라보면 독특한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멋을 위한 조치가 아니라 심플한 디자인을 적용하면서 동시에 제한된 크기 내에서 방열 면적을 최대한 늘리기 위함이다. 장시간 사용하여 홈에 먼지가 끼더라도 탈착이 쉬운 만큼 세척 및 관리도 용이하다.
설치는 상당히 쉽다. 서멀 패드를 베이스에 올려놓고 그 위에 SSD를 올려놓는다. 이후 서멀 패드를 올려놓고 상단 히트싱크를 재 장착 후 나사를 조여주면 끝.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면 메인보드에 고정되는 나사 홈이 제대로 보이는지 장착하려는 SSD에 칩셋이 단방향인지 양방향인지 확인해야 한다.
칩셋이 양방향으로 자리한 제품의 경우 서멀 패드를 한 장만 사용할 수 있고 단방향 제품이면 샌드위치 형태로 서멀 패드를 활용할 수 있으니 무리해서 장착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25 × 18 × 70mm 크기에 간섭을 최소화하는 디자인은 그래픽카드와 타워형 쿨러 사이에 장착하더라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 백 플레이트가 장착된 두꺼운 그래픽카드, 거대한 공랭 쿨러를 장착하려는 장착한 분들에겐 환영할만한 포인트이다.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활용한 성능 테스트. 반복 측정을 통해 평균값을 구했으며 이는 절댓값이 아닌 테스트 환경, 측정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밝힌다.
방열판을 적용하지 않았을 때 아이들 시 온도는 25℃, 로드 상태에서 온도는 65.8℃였지만 방열판을 장착한 후에는 아이들 시 온도는 차이가 없었지만, 로드 상태에서 온도는 46.6℃로 확인됐다. 눈에 띄는 온도 하강이 발생하는 만큼 적정 사용온도를 초과해 쓰로틀링 현상이 발생하거나 칩셋의 수명이 하락하는 등에 문제점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지금까지 살펴본 ‘LEADCOOL M.2 SSD HEATSINK 방열판 WINTRY (BLACK)’는 이름에 걸맞는 성능을 보여줬다. 효율적인 구조의 히트싱크, 간섭을 최소화하는 디자인, 양면 서멀 패드 장착을 통해 최적화된 냉각 효과, 손쉬운 장착 등 장점이 많은 제품이다. 기본 방열판이 제공되지 않는 보급형 메인보드를 사용 중이고 화려함보단 실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이보다 더 좋은 선택지를 추천하긴 힘들다.
무더위가 찾아오기 전 SSD의 발열이 걱정된다면 구매해 장착해 보면 어떨까. 화려함 역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이라면 RGB 버전도 출시한다고 하니 살펴보는 것도 좋다. 2020년 06월 09일 판매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