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잘만에서 출시한 가성비 넘치는 잘만 N5 TF 케이스를 소개합니다. 기본 RGB 쿨링팬이 4개가 장착되었고 ATX 규격으로 제작되어 뛰어난 확장성과 쿨링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3만 원대의 가격대를 형성하여 부담 없이 구매가 가능한 것도 장점인데요,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리뷰를 통해 제품을 만나보겠습니다.
▶ 전면부 디자인
잘만 N5 TF 케이스 스타일리시한 전면부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면부의 대부분의 투명 아크릴을 적용하여 RGB 튜닝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으며 측면을 메시 타입 제작하여 원활한 공기 흐름이 가능하게 합니다. 디자인과 발열 억제 기능을 적절히 조합한 모습입니다.
▶ 좌측 디자인
좌측면은 스모키 방식의 아크릴이 탑재되었습니다. 손쉽게 풀 수 있는 4개의 손나 사로 결착되며 약간 어두운 색상으로 제작되어 은은하게 내부 튜닝을 꾸밀 수 있습니다. 강화유리를 사용하지 않아 스크래치에는 다소 약한 모습이지만 깨질 위험이 없어 안심하고 컴퓨터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 후면 디자인
후면 디자인은 하단 파워 장착 방식 레이아웃을 따르고 있습니다. 상단부의 I/O 실드 장착부와 기본 쿨링팬이 제공되고 중간에는 7개의 PCI 슬롯, 하단부에는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할 수 있는 공간이 제공됩니다.
▶ 우측 디자인
케이스의 폭이 다소 좁다 보니 추가적인 선 정리 공간을 우측 패널을 통해 확보하는 모습입니다.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으나 디자인적으로 크게 거슬림 없으며 충분한 공간을 제공하여 편한 선 정리가 가능하게 합니다.
▶ 상단 디자인
케이스를 아래쪽에 두고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최적화된 상단부입니다. 상단 앞쪽에 모든 버튼과 각종 단자가 제공되며 RGB 불빛을 싫어하는 분들을 고려하여 On/Off 및 속도 조절이 가능한 팬 컨트롤러가 위치합니다. USB 2.0단자 2개와 3.0단자 1개, 총 3개의 USB를 지원하여 확장성은 준수하며 뒤쪽으로 내부의 뜨거워진 공기 배출을 위해 배기구가 제공됩니다. 상단부의 많은 수의 타공 홀이 제공되어 원활한 발열 제어 성능이 예상됩니다.
▶ 바닥면 디자인
4개의 받침대가 있는 바닥면의 모습입니다. 받침대는 스펀지 재질의 완충재가 부착되어 진동을 방지하고 제품을 확실하게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워 장착부 아래에 먼지 필터가 제공되고 전면 부를 탈착할 수 있는 손잡이 부분이 있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점은 없고 일반적인 바닥면의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 내부 레이아웃
잘만 N5 TF 케이스는 상단부의 공간을 최소화한 내부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단부를 통해 수랭 라디에이터 장착이 불가능하며 전면 부를 통해 장착을 지원합니다. 위와 같이 추가적인 여유 공간을 제공하여 안쪽으로 최대 3열 수랭 라디에이터를 장착할 수 있는 좋은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하단부는 최근 트렌드인 파워 가림막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덕분에 깔끔한 내부 구성이 가능합니다. 맨 우측의 남는 공간을 이용하여 SSD를 추가 장착할수도 있습니다.자투리 공간도 낭비 없는 좋은공간 활용을 보여줍니다.
다만 파워 장착부의 커팅을 하지 않아 어떤 파워를 장착하였는지 알 수가 없는데요, 고급형 파워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조금 아쉬울 수 있겠습니다.
상단부의 여유 공간이 적어 수랭 라디에이터는 장착할 수가 없습니다. 이점은 개인적으로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다만 쿨링팬의 장착 공간은 지원하기에 강력한 쿨링을 원할 경우 쿨링팬 3개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습니다.
우측 내부의 모습입니다. 내부 확장성은 상당히 좋은 편으로 측면을 통해 3개의 SSD 장착 부를 지원하고 하단 가이드를 통해 하드와 SSD를 2개 더 장착할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팬 컨트롤러입니다. 잘만의 독자적인 팬컨으로 전용 RGB 쿨링팬을 총 6개까지 지원합니다. 현재 팬컨은 유선 방식으로만 되어 있는데 추후 제품은 무선 리모컨도 지원하면 좋겠습니다.
우측면의 추가 SSD 장착부
툴리스 방식으로 제공되는 하단 가이드, 쉽게 탈착이 가능하며 손잡이 부분이 움폭하게 되어 있어 선 정리가 원활하게 돕습니다. 쉽게 분리도 되면서 선 정리까지 도와주니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기능입니다.
파워 장착부에는 공진음 방지를 위해 4개의 스펀지 재질의 완충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특별한 점은 없으나 기본기가 탄탄한 내부 레이아웃을 갖추고 있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상단의 여유 공간이 없는 점은 아쉽지만 최대한 공간을 활용하여 확장성을 극대화한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 조립
조립 완성 후 모습입니다. 조립 시 문제가 되는 점은 없었습니다.
리뷰 진행시에는 수랭 쿨러를 장착하였지만 최대 158mm 높이의 공랭 쿨러를 소화할수 있는 확장성을 제공하며
그래픽카드는 현재 출시된 대부분의 제품을 커버할 수 있습니다.
수랭 쿨러는 전면 부를 통해서만 장착할 수 있고 아래쪽으로 추가 공간이 제공되어 최대 3열 수랭 쿨러 장착을 지원합니다.
조립 후 우측면의 모습
상단폭을 최소화하다 보니 메인보드 조립 전의 파워선을 미리 빼두어야 합니다.
측면부의 2개의 SSD 장착 부를 지원하고요, 다만 팬컨의 부착위치가 아쉬웠습니다. 다른 부분으로 바꾸어 달아야 SSD를 모두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하단 가이드 장착 모습, 손잡이 부분이 케이블을 잡아줘서 손쉽게 선 정리가 가능합니다.
하단 파워 장착 방식이며 일반 ATX 규격 파워를 사용한다면 장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RGB 튜닝
잘만 N5 TF 케이스는 화려한 RGB를 자랑합니다.
여러 가지 색상 모드를 제공하고 개인적으로 자동으로 색상이 변하는 레인보우 RGB가 가장 예뻤습니다.
기본 번들팬이라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화려하고 다양한 색상을 제공하였고 풍량과 소음도 준수하였습니다. 무엇보다 팬컨트롤러를 통해 조절이 가능한 점은 잘만 N5 TF 케이스의 강점이라 생각됩니다.
▶ 총평
잘만 N5 TF 케이스를 살펴보았습니다. 가격 대비 뛰어난 확장성과 원활한 공기 순환이 가능한 내부 설계가 돋보이는 제품이었습니다. 기본 팬컨을 제공하여 RGB의 On/Off가 가능한 것도 제품의 가치를 높이는 점인데요, RGB를 싫어하시는 분들도 많기에 이 부분은 큰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다소 부족한 상단 조립 공간이 아쉽긴 하지만 메시 방식과 전면부 아크릴 디자인을 적용한 점 쿨링과 튜닝, 팬 컨트롤러의 기본 탑재로 기호에 맞게 사용이 가능한 점 등 다양한 유저들을 포용하기 위해 신경 쓴 부분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만큼 호불호 없이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만족감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상단 수랭 쿨러 장착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잘만 N5 TF 케이스는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제품이라 생각됩니다.
제품 구매 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10385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