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이가다섯입니다. 오늘은 가성비CPU쿨러 잘만 CNPS17X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데요.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PC는 AMD 라이젠7 2700X로 발열이 엄청나게 심한 모델은 아닙니다. 하지만 장시간 사용을 하다 보면 아무래도 온도가 증폭이 되고 가끔씩 오류도 발생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는데요. 하지만 케이스가 조금 작은 사이즈라서 쿨러 교체를 생각만 하고 있다가 이번에 케이스를 변경하면서 함께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쿨러를 교체하고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기존 상태에서 온도를 측정하였습니다. 과부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온도가 얼마나 올라가는지 측정을 하였는데요. 최대 84.25도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제 잘만 CNPS17X으로 변경을 하고 다시 측정을 해보겠습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미니타워 형식의 케이스에는 크기가 맞지 않아서 장착이 불가능하고 이번에 변경하는 일반적인 미들타워에서는 정확히 알맞은 크기로 장착이 가능하였습니다.
인텔 - LGA2066 / LGA2011-V3 / LGA2011 / LGA115x
AMD - AM4 / FMx/AMx(AM1/4외)
일반적인 가정용으로 조립되는 거의 모든 종류의 CPU를 지원하기 때문에 고민 없이 선택할 수가 있는데요.
우선 제가 사용하고 있는 AM4 기준으로 장착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1. 규격에 맞게 메인보드 뒷면에 들어가는 받침대를 조립해 줍니다.
2. 받침대를 대고 중간 고정나사를 장착합니다.
3. 방열판을 고정시킬 수가 있는 고정대를 설치합니다.
4. 잘만에서 제공하는 고급 써멀구리스를 발라줍니다.
5. 방열판을 양쪽 나사를 체결하여 장착해 줍니다.
6. 쿨링 팬의 나사 4개를 체결하여 조립해 줍니다.
7. 팬을 방열판에 고정 고리를 통해 장착해 줍니다.
이렇게 AMD4 방식 CPU 쿨러를 장착하였는데요. 설명서에 그림과 함께 상세히 나와있어서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제가 올려놓은 사진까지 참고한다면 더욱 쉽게 작업을 할 수가 있을 겁니다.
모든 작업을 마치고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서 동일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과부하를 걸고 온도를 측정해보니 최대 71.13도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기존 정품쿨러일때와 상당히 많은 차이를 보여줍니다.
AMD 정품 - 최대 온도 84.25도
잘만 CNPS17X - 최대 온도 71.13도
10도 이상 온도가 낮아지고 소음도 상당히 줄어들어서 개인적으로 너무 만족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