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하기에 앞서 전 전문적이라던지 그렇게 하는 방법을 잘 몰라서 개인적인 사용기를 올립니다.
?
요즈음 모니터들이 예전 60hz를 넘어서 144hz모니터가 보급화 되기 시작하고 165hz, 200hz, 240hz 등 점점 더 높은 주사율을 지닌 모니터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번에 제가 써본 제품은 제이씨현의 Battle G BG27A라는 165hz의 주사율을 지닌 제품입니다. 저는 보통 제이씨현이 컴퓨터 본체 안에 있는 제품들을 주로 유통하는 회사로 알고있었는데 모니터까지 하는지는 처음 안 것 같습니다.
?
일단 이 제품은 BG27A라는 제품명답게 27인치의 모니터입니다. 저는 보통 게이밍이라고 한다면 24~27인치를 추천해드리는데요, 왜냐하면 그 이상의 크기는 화면이 커지는만큼 한눈에 둘러보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혹시 모니터를 60hz 주사율 모니터만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뭐하러 저런 고주사율의 모니터를 사용해~ 그냥 일반 모니터면 충분하지'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60hz와 144hz 이상의 주사율을 가진 모니터의 화면이 부드럽게 넘어가는 차이는 엄청나기에 한번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시다가 60hz 모니터를 사용하시게 되면 '와 이거 왜이리 끊겨' 라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
일단 체험 제품이 오기 전에 한번 스펙을 살펴보았습니다.
27인치
1920 x 1080의 FHD 해상도
PVA 패널
LED 백라이트
HDR
< 35W
프리, G 싱크 호환 기능 등의 제품의 스펙이 보입니다.
?
일단 여기서부터 제품의 배송이 오고 나서 제품의 조립까지 입니다.
?
외관 및 조립
정면 모습입니다. 상단에 무결점이라고 적혀있네요.
어댑터와 전원 케이블
모니터 본체의 뒷면입니다. 좌측 상단에 qr코드가 있는데요, 이것이 유케어스라고 제품 설명에 있던거 같습니다.
조립을 해보았습니다. 설명서도 찍었었는데 누락되어버렸네요 ㅠㅜ
일단 모니터 본체에 나사가 박혀있습니다 일단 이걸 먼저 분리해줍니다.
아래쪽에 모니터 발을 지지해주는 두개의 홀과 나사로 고정시킬 수 있는 부분이 보입니다.
나사 하나만 조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조립이 끝납니다.
정말 쉽게 되어있었습니다.
?
HDR, 슈퍼클리어
제 배경화면으로 위 쪽이 아무 옵션도 켜지 않았을때 아래쪽이 HDR을 켰을때 인데 아래의 슈퍼클리어가 같이 켜져서 좀 더 선명해지긴 했는데 색감은 잘 모르겠네요. 영상이나 다른 것을 할때는 밝은 부분은 밝게,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두운 느낌이 들긴 합니다.
슈퍼클리어는 확실히 선명해집니다. 다만 게임할때 세로 선이 더 생기는 느낌이 있습니다. 게임할때는 끄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일반적으로 글자 읽을땐 켜두는것이 좋겠습니다.
?
10 bpc, freesync
저는 베가 56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프리싱크를 사용 가능한데요, 일단 아무 설정도 안했을때는 프리싱크가 되지 않는 모습입니다.
(사진이 좀 이상하게 나왔네요 위의 사진과 비교해주세요.)
위에 사진과 비교하면 프리싱크가 켜진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니터에서 게임 설정 > freesync / g-sync comp 옵션을 켜주시게 되면 프리싱크가 호환되면서 작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유케어에서 응답속도를 빠르게 해준다는 오버드라이브와 mprt는 사용이 불가능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
색감이 좋다는 광고는 보았지만 모니터에서 10 bpc를 지원할 줄은 몰랐긴 하네요 라데온 드라이버 아래쪽을 color depth 를 보시면 10 bpc로 되어있음을 확인했습니다.
?
참고!
윈도우 설정에서 최대 해상도는 3840 x 2160(4k)로 나오지만 1920 x 1080(fhd)로 사용하지 않으면 165 hz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그 사이에 있는 해상도, qhd 해상도도 같았습니다.
?
게임설정탭
위의 프리싱크때 잠깐 나왔었던 패널입니다. 게임 설정 패널인데요 여기에서 오버드라이브, 프리싱크/지싱크 호환, MPRT, 조준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오버드라이브와 MPRT는 같이 사용할 수 있는데요 MPRT를 켰을때 화면이 조금 어두워지면서 LED가 눈을 돌릴때마다 보여서 상당히 불편하긴 했습니다. 가장 빠르게로 했을때 그것이 최대로 보였구요.
?
오버드라이브는 나쁘진 않았습니다. 좀 더 응답속도가 빠릿빠릿해진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특정 화면에서 노이즈가 더욱 증폭되어보여서 저는 아에 다 끄고 사용했습니다.
?
조준점... 조준점은 켜기를 했는데 나오질 않아서 아에 끄기를 했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
스피커
스피커 비교가 항목에 있길래 아에 녹음을 따로 했습니다.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gJQgPCn9c_ZMYi9JdloWzKGX99MCfrES?usp=sharing
링크에 test bg는 battle g 모니터, test lg는 원래 쓰던 tv 모니터 입니다. test all은 그냥 같이 합쳐서 놔둬봤습니다.
?
모니터 장점 : 충분한 크기의 27인치 165hz 라는 고주사율의 모니터로 부드러운 화면 움직임을 보여준다.
hdr기능, 블루라이트 기능, 슈퍼클리어, 오버드라이브, 프리싱크 호환, mprt 등의 많은 기능이 있다.
픽셀이 깔끔하다.
조그 버튼으로 되어있어 버튼 마구 누르는것보다 간단하게 설정가능하다.
모니터 지지대 부분이 조정하기 어렵지 않아 좋다.
스피커가 상당히 잘 나와서 좋다.
?
모니터 단점 :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위에서 말한 기능들 대부분이 필요 없거나 피로해진다.
모니터 소스를 자동으로 찾게 해놓고 만약 dp 포트를 사용중이면 순서대로 하나하나 찾다가 찾아지면 켜지기 때문에 되게 느리게 켜진다. 자동으로 찾기는 끄는것을 추천
?
총평 : 모니터가 고주사율에 나쁘지 않다. 개인적으로 부드럽게 보이고, 모니터 크기만 적당하면 괜찮다고 생각해서 일 수도 있겠지만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은데다가 기능 많고 165hz면 만족할만한 성능인거 같다.
"이 사용기는 ㈜제이씨현시스템 퀘이사존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TwistedSignal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 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0.07.15 03:13:47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