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어디를 가든지 오지가 아닌 이상 손쉽게 무선인터넷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만큼 공유기는 우리 일상 곳곳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가정에서도 대부분 공유기를 사용하는 만큼 저희 집에도 통신사 공유기가 있는데 성능은 스마트폰의 LTE 속도보다도 못한 경우가 많더라고요.
장비가 오래되기도 하였고 대여제품이라서 성능을 확인하지 않았기에 좀 더 좋은 무선인터넷 환경 구축을 위해서 넷기어 R6700으로 교체를 해주었습니다
넷기어 R6700 무선공유기를 처음 받아 보았을 때 인상은 생각보다 크다였습니다.
도대체 어떤 괴물 같은 성능을 보여주기에 이렇게 크기가 클까?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조심스럽게 상자를 개봉해 보았는데요.
구성품은 기가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R6700 공유기로 심플하면서 깔끔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커다란 크기만큼 R6700은 지연 없는 최고의 퍼포먼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브로드컴 고성능 1GHz 듀얼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였으며 고용량의 256MB RAM 및 128MB 플래시를 탑재하여 동시에 여러 작업을 진행하더라도 성능 저하 없이 빠른 처리 및 유, 무선 성능을 극대화하여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하면 발열량이 올라갈 수밖에 없는데 측면에는 디자인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효과적으로 발열 관리를 하기 위한 흔적을 엿볼 수가 있습니다.
외관을 좀 더 살펴보자면 전면에는 요즘 대부분의 무선공유기에 탑재되어 있는 USB 3.0 포트를 1개 지원하는데요.
NAS 및 DLNA 미디어 서버 지원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게 파일을 공유하거나 미디어를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또한, USB 프린터를 연결하면 무선 프린팅을 지원하며 ReadySHRE Vault 기능을 통해 윈도우 PC를 백업할 수가 있습니다.
후면에는 1개의 인터넷(WAN) 포트 4개의 기가 비트 이더넷(LAN) 포트가 있으며 인터넷 대역폭을 기반으로 응용 프로그램 또는 장치 기반 고급 업 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QoS를 지원하기 때문에 트래픽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랙 없이 고성능의 게이밍 및 4K나 8K 같은 고화질의 비디오 스트리밍을 즐길 수가 있습니다.
연결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가능하며 초기 네트워트 키는 비닐 커버에 안내가 되어 있어서 손쉽게 접속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넷기어 R6700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설정하기 위해서는 나이트호크 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앱스토어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안내에 따라서 몇 단계의 과정만 거치면 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앱을 통해서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살펴보면 트래픽 미터, 원격 관리, 인더넷 속도 테스트, 인터넷 일시 중지, WiFi 설정, 게스트 네트워크, 빠른 초기 설정,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가 있는데요.
저는 설치하는 과정 중에서 자연스럽게 펌웨어 버전이 낮은지 업데이트를 해주더라고요.
모든 설치가 완료되고 정상적으로 연결이 잘 되었다면 와이파이 신호에 넷기어 90 및 넷기어 90-5G가 뜰 겁니다.
저는 5G 네트워크를 클릭해서 접속을 해보았는데요.
확실히 체감 속도는 이전보다 훨씬 발라짐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이는 보다 효율적인 WiFi Airtime Fairness 기능 덕분인데요.
이 기능은 기존의 느린 속도만 지원하는 구형의 11n WiFi 클라이언트로 인해 현재의 빠른 11ac WiFi 클라이언트의 성능이 감소되는 것을 방지하여, 각 WiFi 장치들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향상된 성능을 제공해 줍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금의 속도에 익숙해지고 더 빠른 속도를 찾게 되겠지만 이전보다 크게 향상된 무선공유기의 인터넷 속도는 넷기어 R6700을 사용하길 잘 했다는 만족감을 주기에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