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다나와 체험단

[세이프홈]우리집 수돗물 이제 집에서 손쉽게 확인해보자 - 수질 검사기 사용기

IP
2020.09.16. 13:16:28
조회 수
126
댓글 수
1

요 몇달전 코로나와 함께 인천에서 수돗물에 유충이 발견되며 전국이 난리가 났었는데요. 국가에서 관리하는 수돗물에 벌레가 나오다니요.

이로 인해 우리집 수돗물은 괜찮을까? 라는 걱정이 드는 것은 당연할텐데요. 특히 집에 어린 자녀가 있는 엄마 아빠라면 이 문제 에 대해 더 예민할 수 밖에 없습니다 .



그래서 그런지, 집에서 직접 수돗물 내의 성분을 테스트할 수 있는 진단 키트들이 꽤나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세이프홈 제품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어 저희 집 수돗물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

제품은 사다리꼴 모양의 패키지로 성인 손바닥보다 조금더 큰 사이즈입니다.






미국에서 만들어진 제품이라 뭔가 모르게 믿음직스럽다는 느낌은 주지만.. 그래도 직접 해봐야 확실하게 말할 수 있겠죠?






세이프홈 수돗물 테스트키트는 14가지 오염물질을 직접 테스트 해볼 수 있는 진단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4가지 오염물질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됩니다.

금속

유기체

물리적 성질

입니다 .

이 3가지 분류로 14가지의 오염물질을 모두 체크하는 것입니다.

*금속(4가지 오염물질)

-구리

-납

-철

-아연

*유기체(7가지 오염물질)

-염화물

-아질산염

-유리염소

-인산염

-잔류염소

-황산염

-질산염

*물리적 성질

-알칼리성

-경도

-Ph

을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아주 간단하지만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뒤에 설명하겠습니다.) 여하튼 테스트 스틱을 수돗물에 몇 초간 담궈두고 빼면 색깔이 변하는 등의 반응이 생깁니다. 그것을 보고 오염도를 파악하는 테스트 방법입니다 .






제품의 구성품은 이렇습니다. 본체 꾸러미(?)와 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






아직은 뭔지 모르겠지만 알찬 구성입니다. (뭔가 연구원이 된 느낌?;;)







설명서는 외국어판, 한국어판이 있습니다 .




►구성품

구성품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하는데요




13개 검사용 9개의 스트립(플라스틱 막대 9개)

쉽게 말해 9개의 스틱이 개별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이 9개의 개별 스틱으로 13개의 오염물질을 검사할 수 있습니다 .

즉 1개 당 1개의 오염물질을 체크할 수도 있고 1개로 2개의 오염물질 내지는 1개의 스틱으로 4개의 오염물질을 한번에 체크할 수도 있습니다 .

*주의사항

다만 저처럼 오해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자면, 위 수돗물 테스트 키트는 1회용이며, 1가지 오염물질을 오직 딱 수돗물 하나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구리테스트를 이 물에서 했다가 저 물에서 할 수는 없다는 점입니다. 즉 완벽한 1회용입니다. 오염물질당 테스트 스틱이 1개씩 밖에 들어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구사용이나 스틱이 9개가 들었기 때문에 두고두고 사용한다는 생각은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개별 포장지 안에 이런 스틱이 1개씩 들어 있습니다 .







컬러카드입니다. 조금은 복잡해보이겠지만 어려워하실 필요는 없구요. 수돗물에 담궜다가 뺀 스틱이 변하는 색깔을 보고 거기에 맞는 색깔을 고르시면 됩니다 .





실제로 저희집 수돗물에 담궜다가 뺀 스틱입니다. 물에 넣었다 뺴니 연분홍색 입니다. 이 컬러와 맞는 색깔을 위의 '컬러카드'에서 찾으시면 됩니다.








작은 시약통

이 통은 '인산염'테스트를 할 때 사용할 시약통입니다.

그렇습니다. 14가지 오염물질을 테스트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염물질마다 테스트 방법이 조금씩은 다릅니다. (원리적으로 스틱을 물에 담궜다가 빼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명서를 꼭 보면서 천천히 따라하셔야 합니다.







작은 시약통

이 통은 '인산염'테스트를 할 때 사용할 시약통입니다.

그렇습니다. 14가지 오염물질을 테스트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오염물질마다 테스트 방법이 조금씩은 다릅니다. (원리적으로 스틱을 물에 담궜다가 빼는 방식은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명서를 꼭 보면서 천천히 따라하셔야 합니다.






방부제

쓰레기니 버리시면 됩니다 .






본체 안에 또다른 은박패키지가 있는데요. 바로 '납 '테스트를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

아까 9개의 스틱으로 13개의 오염물질을 테스트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하지만 이 테스트 키트는 14가지의 오염물질을 테스트 할 수 있다고 말씀드렸죠?

맞습니다. 바로 나머지 1가지 오염물질이 바로 납테스트였습니다.

은박 패키지를 뜯어보니..






왼쪽부터

물을 채취하는 시료채취기

물을 담는 시약통

테스트 스트립(즉 스틱)

방부제 (버리면 됨)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 구성품으로 '납'이 들어있는 정도를 테스트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테스트 시작

이제 본격적으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려고 하는데요.





실험대상은 트레이더스에서 구매한 필터를 설치한 우리집 주방 물입니다.







수돗물을 종이컵에 담아왔습니다.







이제 설명서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할 차례입니다 .

9개의 스틱과 1개의 납테스트 키트가 있다고 했는데요. 이 중에서 무엇으로 테스트를 할지 고민을 했는데요.




저는 저희집 수돗물에 구리(copper, Cu)가 얼마나 함량이 되어있을지 궁금해서 구리를 테스트 하기로 했습니다.

스틱에서 구리(Copper)이라고 적힌 스틱 패키지를 꺼냅니다. 제가 고른 이 스틱은 오직 구리 함량정도만 테스트할 수 있는 스틱입니다.






이게 구리 테스트용 스틱입니다 .

*주의사항

설명서를 읽어보시라고 했는데요. 그 이유가 오염물질 테스트마다 원리는 같지만 테스트에 필요한 시간과 행동이 다릅니다 .

예를 들어, 질산염과 아질산염 함량 정도를 테스트 하려면 2초간 물에 담그되 저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물에서 뺀후 흔들지 말고 30초를 기다린 후 60초 후에 변한 색깔을 보고 '컬러카드'와 비교하시면 됩니다.

즉 이렇게 오염물질마다 테스트 시간과 흔들어야 되는지 말아야 되는지 몇 초나 기다렸다가 테스트 해야하는지가 다르므로 꼭 설명서를 보고 하셔야 정확한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제가 테스트 하기로 한 구리 함량테스트는 15초 동안 흔들면서 물에 담가둡니다.






그 후 스틱을 물에서 빼고 한 번 물기를 턴 후에 30초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20초이내에 컬러카드를 보고 대조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컬러카드에 구리(copper)항목을 찾아서 비교하시면 되는데요. 다행히 저희집 수돗물에 담근 스틱의 색깔을 보니 0~0.05 정도의 낮은 수치에 있네요.

휴~~ 일단 구리 함량은 거의 없는 걸로.. 위안을 삼아봅니다 .

이렇게 1가지 오염물질의 테스트가 끝났습니다.





테스트를 마치며..

우선 세이프홈 수돗물 테스트 키트를 통해 집에서 스스로 14가지나 되는 오염물질을 모두 테스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좋았습니다 .

1~2가지 테스트만 하고 우리집 수돗물이 안전하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으니까요. 그런 측면에서 세이프홈 수돗물 테스트키트는 분명 유용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약간의 귀차니즘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저 14가지의 오염물질은 거의 개별적으로 따로따로 진행해야 한다는 점 (물도 10번이상 새로 따라서 해야 합니다 .)이 게으른 저에게는 조금 아쉬웠습니다.

한 번의 검사로 모든 것을 알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래도 집에서 전문적으로 오염물질을 따로따로 검사하고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설명서가 쉽고 직관적으로 잘 설명하고 있으니 설명서에 따라서 천천히 진행하신다면 누구나 자신의 집의 수돗물을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설명서를 손에서 놓지 마세요






공감/비공감

첫번째로 공감/비공감을 눌러 주세요!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텐키리스와 PBT의 만남. CHERRY G80-3000S TKL 키보드
다나와 체험단 PCIe 4.0 최고속도, 삼성 980PRO 500GB 사용해보니
외부 체험단 높은 효율과 무소음 모드 지원 마이크로닉스 CASLON M 700W 80PLUS 230V EU
외부 체험단 넷기어 RAX200 유무선 공유기 사용기!
외부 체험단 ALSEYE MAX M120 ARGB 공냉 쿨러 (화이트)
외부 체험단 와이파이 증폭기 듀얼밴드 Mesh WiFi6 지원 넷기어 EAX20
다나와 체험단 멋진 기능과 센서를 가진 LED 스탠드, BenQ WiT 마인드듀오 아이케어 스탠드
다나와 체험단 LG 윙 스위블 모드 멀티태스킹까지 자세히 알아보기
외부 체험단 와이파이 공유기 티피링크 Archer AX10 둘러보기 : 엔트리급에도 Wi-Fi 6 시대가 왔다
다나와 체험단 LG 윙 스위블 모드 멀티앱 설정, 스마트폰 멀티태스킹의 정석
외부 체험단 넷기어 오르비 RBK13 메시 와이파이 공유기
외부 체험단 Jabra Evlove2 85 노이즈캔슬링 헤드셋 1부 - 개봉기
다나와 체험단 인바디 체중계로 홈트를 하다! 인바디 다이얼W H20N 후기
다나와 체험단 LG 윙 스위블 모드 제대로 활용하기
외부 체험단 LED 효과가 아름다운 CPU쿨러 ALSEYE MAX M120D ARGB (화이트)
다나와 체험단 한 차원 높은 성능과 안전성을 갖춘 프리미엄 SSD 추천
다나와 체험단 LG 윙 스위블 모드 사용기
다나와 체험단 가로본능 LG 윙 스위블 모드 활용법
외부 체험단 커세어 k68 적축 게이밍 키보드 사용후기
외부 체험단 인텔 i9 10850K CPU 리뷰 with 조텍 RTX3090 트리니티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