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다나와 체험단

AVerMedia Live Gamer DUO 캡쳐보드 사용 후기

IP
2020.09.26. 20:56:15
조회 수
136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AVerMedia

Live Gamer DUO (GC570D)


external_image


점점 영향력이 높아지는 1인 크리에이터들과 게임 스트리머들의 라이브 방송을 보다보면 원활한 방송을 위해 게임용 PC와 송출용 PC를 따로 구성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직접 스트리밍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면 투컴 방송 시스템이라는 것에 대해 다소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심지어 화면 뿐만 아니라 사운드 입출력 및 특수효과, 그리고 최근에는 웹캠 대신 DSLR이나 미러리스로도 방송을 하는 모습을 보면 더욱 헷갈리는 것 같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캡쳐보드는 이런 시청자들의 궁금증, 앞으로 방송을 준비하는 크리에이터들의 의문을 한 번에 날려줄 수 있는 제품으로 1인 방송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 번쯤 들어봤을 브랜드, 에버미디어의 GC570D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external_image


에버미디어는 세계적으로 수 많은 크리에이터들과 스트리머들이 사용하는 캡쳐보드 브랜드입니다. PC 메인보드에 설치하는 내장형은 물론 케이블을 통해 연결하는 외장형과 휴대용 캡쳐보드도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제가 사용해본 GC570D는 Live Gamer DUO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캡쳐보드로 2개의 장치에서 입력을 받아 하나의 영상으로 송출 및 녹화가 가능한 특징이 있습니다.


즉, 게임을 플레이하는 컴퓨터나 콘솔 디바이스와 DSLR, 미러리스 등의 카메라에서 동시에 데이터를 캡쳐보드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받아 한 번에 송출할 수 있다는 것이죠. 벌써 대충 감이 오시죠?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키지 측면을 살펴보면 제품의 전반적인 스펙과 입출력 지원 등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PCIe Gen2 x4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며 HDMI 2.0을 통해 최대 2160p, HDMI 1.4를 통해 최대 1080p의 데이터를 입력받아 4K 60FPS HDR 또는 QHD 144FPS, FHD 240FPS 로 패스스루 출력이 가능합니다. 캡쳐보드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들이 아니라면 다소 난해하게 느껴질 수 있으니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요구하는 시스템 사양은 인텔 i5 6세대 이상, AMD 라이젠5 1600 이상의 CPU와 GTX 1050 또는 라데온 RX560 이상의 그래픽카드, 8GB 이상의 여유 RAM입니다. 투컴방송에서는 송출용 컴퓨터에 대한 스펙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고 원컴에 설치할 분들이라면 실행할 소프트웨어 및 게임을 돌리고도 위에서 말한 코어와 스레드, VRAM과 DRAM의 여유를 확보하는게 좋습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패키지 구성은 에버미디어 캡쳐보드 GC570D 본품과 HDMI 케이블, 퀵가이드가 전부입니다. 구성으로 유추할 수 있지만 그냥 메인보드에 설치하고 HDMI 케이블로 투컴을 연결하면 방송 준비가 끝나는 아주 간단한 구조입니다.




external_image


깔끔한 모노톤의 메탈 커버가 적용된 에버미디어 캡쳐보드 GC570D의 디자인입니다. 커버에 적혀있는 로고와 제품명을 제외하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비주얼을 연출해주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PCIe Gen2 x4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메인보드에서 그래픽카드와 같은 위치에 설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예전보다 m-ATX 메인보드들의 전원부가 넉넉해지면서 작은 크기의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그래픽카드 바로 아래 설치해야할 수 있죠. 그에 따라 메탈 커버에는 발열 해소를 위한 타공 디자인이 적용되었고 안쪽에는 큼지막한 방열판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M-ATX 메인보드에 2열 팬 그래픽카드와 함께 장착하니 정말 여유 공간 없이 딱 맞게 설치할 수 있었습니다. 심지어 팬 1개를 거의 가리고 있어서 그래픽카드의 발열이나 캡쳐보드의 과열을 걱정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유휴 상태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그래픽카드가 열심히 일해야하는 게임 환경에서는 발열을 피할 수 없으니 ATX 이상의 메인보드를 사용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부팅 후 HWMonitor를 통해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확인해봤습니다. 유휴임에도 불구하고 평상시 보다 조금 높게 측정이 되는 걸 보면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겠네요. 실제로 게이밍 테스트를 진행한 분들의 측정값을 보니 약 5~10도 정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 대충 ATX 메인보드를 추천한다는 소리 )




external_image


이제 본격적으로 입출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왼쪽 2개의 포트는 각각 HDMI 2.0과 1.4를 지원합니다. HDMI IN 1 포트는 2.0을 통해 최대 2160p, HDMI IN 2 포트는 1.4를 통해 최대 1080p 해상도로 영상을 받습니다.



보통 HDMI 1번 포트에 게임을 플레이하는 컴퓨터나 콘솔 장비를 연결하고 HDMI 2번 포트는 카메라를 연결하겠죠. 이렇게 입력받은 2개의 데이터를 하나의 컴퓨터에서 합쳐주는 캡쳐보드가 생각보다 흔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에버미디어를 찾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이제 슬슬 HDMI OUT 1 포트는 어떤 역할이 궁금해질 타이밍입니다.




external_image


(왼쪽) 게임 플레이 화면 / 패스스루 모니터링 화면 (오른쪽)



HDMI OUT 출력 포트는 최대 4K 60프레임 HDR 영상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방송을 진행하거나 1080p HDR 영상으로 다운스케일하여 녹화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패스스루 (Pass Through) 라고 하며 일상에서는 고화질 빔프로젝터나 4K TV에 영상 데이터를 딜레이없이 전달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4K 60프레임이나 FHD 240프레임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필요합니다.)



이 기능의 실효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의 방송 플랫폼에서는 최대 FHD 해상도에 60프레임 송출까지만 지원합니다. 즉, 스트리머는 본인의 방송 세팅 환경이 월등히 좋더라도 무조건 FHD 60프레임 또는 30프레임으로 낮춰서 게임을 플레이해야하는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물론 게임은 24 또는 27인치 모니터가 최적이라곤 하지만 조금 더 캐주얼한 게임을 메인으로 하는 스트리머들에게는 고사양 모니터의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부분이 되기도 하죠.



즉, 이 기능은 송출 퀄리티에 대한 기능이 아닌 사용자가 고해상도, 고주사율 환경에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4K 레코딩은 지원하지 않으며 4K 60프레임 HDR 패스스루 화면을 1080p HDR 화면으로 다운스케일하여 녹화를 진행합니다.




external_image


측면이 오픈되어 있거나 강화유리 케이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에버미디어 텍스트 로고가 적힌 부분의 RGB 이펙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심미적 요소가 아닌 캡쳐보드의 사용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하기에 소음을 억제하고자 송출용 컴퓨터를 조금 떨어트려놓은 환경에서 더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파란색 또는 RGB 숨쉬기 효과는 대기 상태, 빨간색으로 천천히 깜빡이면 레코딩, 파란색으로 천천히 깜빡이면 스트리밍, 이외 빨간색으로 표시되는 모든 경우는 디스크 용량 문제 또는 녹화 및 스트리밍 에러, 장치 이상 등을 나타냅니다. 방송 중 갑자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캡쳐보드의 RGB가 빨간색이라면 조금 더 빨리 해결할 수 있겠네요.



아, 처음 캡쳐보드를 연결했을 때는 RGB 이펙트가 나오지 않는데 에버미디어 통합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external_image


AVerMedia Assist Central



통합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면 연결된 캡쳐보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각각 선택할 수 있지만 원활한 사용과 인식을 위해 모든 항목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ternal_image


에버미디어 RECentral 4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는 송출 및 녹화 프로그램입니다. 에버미디어 캡쳐보드가 지원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더 좋은 영상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익숙해져야한다는 말은 워낙 OBS나 XSplit에 대한 정보가 많아서 기존에 다른 캡쳐보드나 송출 프로그램을 사용하던 스트리머라면 다소 어색할 수 있다는 이야깁니다. 배우기도 쉽지 않구요. 물론 다른 송출 프로그램을 사용해봤다면 금방 적응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긴 합니다.




external_image

 

스트림 키를 입력해서 바로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은 왼쪽 이미지와 같습니다. 트위치와 아프리카TV, 유튜브 스트리밍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니즈를 충족했다고 할 수 있겠네요. 멀티 로그인을 통해 동시 송출도 가능하며 사용하고 있는 회선에 따라 업로드 속도 제한으로 버퍼링이나 끊김없는 방송 환경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송출 화면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이 부분은 캡쳐보드에 영향을 받는게 아니라 프로그램적인 부분이라서 편한 방식으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에버미디어 RECentral 4도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캡쳐 화면에 대한 기본적인 설정과 커스텀을 지원하니 기존에 사용하던 값이 있다면 그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하나의 모니터, 하나의 컴퓨터에서 방송을 진행한다면 위 화면과 같은 환경입니다. 캡쳐보드가 연결된 데스크탑의 화면과 송출 프로그램, 그리고 HDMI 포트로 입력한 카메라의 영상을 하나의 화면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원컴 방송 시스템은 누구나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external_image


투컴 방송이라면 게임을 플레이하는 컴퓨터와 모니터, 방송을 송출하기 위한 컴퓨터와 모니터가 각각 세팅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송출용 컴퓨터에 듀얼 모니터를 세팅하기도해서 총 모니터는 3대, 컴퓨터는 2대를 사용하게되죠. 과하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전문 스트리머들에게는 흔한 방송 환경입니다.






게임 화면과 DSLR 카메라 화면을 송출용 컴퓨터에 연결된 에버미디어 캡쳐보드로 녹화해서 제작한 영상입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DSLR 카메라 화면을 캠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데스크 세팅이나 손캠으로 활용할 수도 있겠죠. 직접 송출을 테스트하고 방송도 해보니 캠방송을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콘텐츠에 상관없이 2-HDMI 입력 캡쳐보드가 더 매력적일 것 같습니다.



여기에 7.1 또는 5.1 채널 오디오 패스스루도 지원해서 사운드 플레이와 웅장한 음향 연출 환경도 제공합니다. 사운드 퀄리티는 방송 뿐만 아니라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때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현장에서 전달하는 것 같은 몰입감과 집중력 있는 음향을 원하는 분들이라면 만족스러울 스펙입니다.




external_image


저는 게임 스트리머는 아니지만 부캐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고 ( 이제 뭐가 본캐인지 모르겠지만... ) 얼마 전 작은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해봤었습니다. 게이밍은 아니지만 제가 플레이하는 컴퓨터를 HDMI 1번 포트에, DSLR 카메라를 HDMI 2번 포트에 입력해서 듀얼 소스 투컴 방송을 진행하니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리소스 걱정없이 원활하게 100분 정도의 라이브를 즐겼던 것 같습니다.



- 에버미디어 공식몰 스토어 : https://smartstore.naver.com/bast


- 다나와 AverMedia Live Gamer DUO : http://prod.danawa.com/info/?pcode=12073010



며칠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방송 세팅을 해봤는데 확실히 적절한 캡쳐보드 선택은 원활한 영상 제작 및 방송 진행에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1인 크리에이터나 스트리머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전문가의 도움 없이도 원활한 방송 시스템 구축이 가능한 에버미디어 캡쳐보드를 한 번 살펴보시길 추천드려봅니다.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다나와 체험단 스틸시리즈 Arctis Nova 3P 무선 게이밍 헤드셋 리뷰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무선게이밍헤드셋 아크티스 노바3X Wireless 실 사용해 보니?
외부 체험단 기계식키보드 지클릭커 파도프로젝트 WK107
외부 체험단 엘가토 Stream Deck Scissor keys 후기, 업무 필수품!
다나와 체험단 무선게이밍헤드셋 가성비 끝판왕! 스틸시리즈 Arctis Nova 3X 실사용 후기
다나와 체험단 윈도우가 기본탑재 된 가성비노트북 다오위즈 다오북 14N15-12 노트북 (1)
다나와 체험단 스틸시리즈 Arctis Nova3 무선게이밍헤드셋, 성능과 착용감의 정석 (1)
외부 체험단 각종 액티비티 런닝 라이딩 골프 스마트워치 어메이즈핏 밸런스 2 체험 후기 (1)
다나와 체험단 음질, 착용감 다 잡은 무선 게이밍헤드셋 스틸시리즈 노바3 (2)
외부 체험단 에디파이어 STAX SPIRIT S10 사용기 - 무선이어폰으로 즐기는 평판형 사운드 (2)
외부 체험단 레트로 감성을 품은 올라운드 키보드 [1stPlayer NEO87 유무선 블루투스 기계식 크림 버건디 크림베리축] (2)
다나와 체험단 ASUS PRIME H810M-A 코잇 인텔메인보드 (2)
외부 체험단 Britz 브리츠 BA-HMK31 Plus 블루투스 스피커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메인보드 ASUS PRIME H810M-A 코잇 메인보드 체험 후기 (다나와 & 코잇 제공) (2)
외부 체험단 노이즈 캔슬링 낫싱 헤드폰, Nothing 첫 헤드폰 신제품! (2)
외부 체험단 게이밍 외장형 사운드카드 Epos GSX 300 (2)
다나와 체험단 ASUS메인보드 PRIME H810M-A, 인텔 시스템에 어울리는 가성비메인보드 (2)
다나와 체험단 가정용 음식물처리기 매직쉐프 MFW-V3000W PRO 사용 후기 (2)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 메인보드 추천 ASUS PRIME H810M-A 코잇 사용기 (2)
외부 체험단 유튜브 방송용 마이크! 오디오테크니카 AT2020 크리에이터 올인원 세트 유튜버 추천 이유 5가지 (2)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