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셀 수 없이도 많은 업체들이 유무선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무선랜 사용만 가능한 제품부터 그야말로 온갖 기능과 사양을 갖추고 다양한 기기를 최적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초고가 제품들까지, 정말 다양한 업체에서 다양한 공유기들이 출시되었습니다.
그 중 ASUS는 다양한 컴퓨터 관련 제품들을 만들면서도, 공유기는 최고의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을 출시하여 오랜시간 사랑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 살펴볼 공유기 역시 에이수스가 선보이는 가성비 높은 공유기인데요. AiMesh 지원과 탄탄한 ASUSWRT를 갖추고 새롭게 돌아온 RT-AC59U V2입니다.
언박싱
저는 기존에 출시된 RT-AC58U를 사용중인데, 개인적으로 패키지 디자인이 많이 아쉬웠었습니다. 하지만 후속작인 RT-AC59U는 패키지 디자인부터 상당히 고급스러워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듀얼밴드 구성을 통해 빠른 무선 속도, 유연하고 정밀한 무선 네트워크, 파일공유 등의 부가기능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ASUS 공유기의 국내 유통사는 이엠텍으로, 3년 보증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엠텍 서비스 좋다고 하는 이야기는 이미 유명하죠. 사용하는 동안은 안심하고 사용하다가 혹시라도 고장시엔 좋은 보증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스를 열어보면 각종 구성품들이 깔끔하게 정리되어 들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내부 포장재는 종이재질을 성형하여 만들어, 제품 충격을 방지하도록 만들어 둔 모습입니다.
전체 구성품은 RT-AC59U V2 공유기, UTP 케이블, 전원어댑터, 사용설명서와 보증관련 문서가 제공됩니다. UTP 케이블은 굵직하니 튼튼해보이네요.
둘러보기
전체적인 디자인은 기존 ASUS 공유기의 모습을 따라갑니다. 특히 RT-AC58U와는 크게 달라진 부분은 측면 안테나 위치가 살짝 달라졌다는 부분 말고는 체크패턴과 헤어라인이 들어간 전체적인 디테일들은 비슷비슷합니다.
상단에는 공유기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동작 표시등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은은한 파란색으로 빛나게 되어 있어서 야간에도 그렇게까지 눈이 부시거나 하진 않습니다. 물론 후면 WPS 버튼 설정을 변경하여 LED를 끄는 것도 가능합니다.
공유기 후면에는 전원스위치와 전원 단자, USB 2.0 포트와 WPS 버튼, WAN 포트, 4개의 LAN 포트가 구성되어있습니다. 모든 RJ-45 포트는 1Gbps 기가비트 이더넷을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가정용으로 구성하기엔 상당히 넉넉한 구성이며, WAN포트와 LAN포트를 분리하여 구성한 만큼 실제 설치시 구분하기도 조금 더 좋습니다. 많은 공유기들이 보통 색깔만 다르게 해두고 붙여두거나 하는 경우가 많은데, ASUS가 이런 부분은 또 잘 하던 회사라 그런지 마음에 드네요.
안테나는 총 4개로 구성되어있으며, 듀얼밴드와 MU-MIMO 환경을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실제 ASUS 공유기가 무선 퍼포먼스가 가격대비 상당히 좋은 편인데, 안테나부터가 일단 시각적으로도 든든하게 생겼네요.
바닥부분에는 공유기 접속정보 및 인증정보가 부착되어있고, 많은 부분에 타공처리를 하여 방열에 조금 더 신경 쓴 모습입니다. 또한 벽면 등에 수직으로 설치하는 경우 네 방향 모두 부착할 수 있도록 십자 형태로 나사 홀을 파 둔 점도 인상적입니다.
역시 ASUSWRT
ASUS RT-AC59U V2를 설치하고, ASUSWRT로 구동되는 여러가지 기능들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ASUSWRT는 이전에도 상당히 다양한 설정들이 가능한 점이 좋았는데, 이번 AC59U V2에서는 조금 더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ASUSWRT를 간단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SUSWRT는 우리나라 권장사항을 준수하여 숫자, 영문, 특수문자가 모두 들어간(속칭 공인인증서급) 암호로 관리자 암호 설정을 해야합니다. 처음 ASUS공유기를 세팅할 때 관리 유틸리티의 관리자 계정 설정을 해야하는데, 바닥면에 써져있는 관리자 계정으로 접속한 다음 반드시 관리자 설정을 해주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관리페이지의 메인화면은 현재 사용중인 공유기의 네트워크 맵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이 곳에서는 공유기의 현재 CPU, RAM 사용이나 이더넷 포트별 인터페이스 현황 등의 상태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연결된 기기들이 어떤 것들이 접속되어있는지, Tx-Rx 속도와 엑세스 시간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관리에서 펌웨어 업데이트를 주기적으로 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 별도로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펌웨어 업데이트는 편리한 편입니다.
포트포워딩, DMZ, 포트트리거 등의 기능은 당연히 지원하고, DDNS 서비스를 통해 ASUS DDNS 등 다양한 DDNS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방화벽과 OpenVPN, PPTP VPN 기능을 지원하고, VPN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Wake on LAN 기능도 지원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꼭 필요하신 분들께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밖에도 AiDisk나 서버센터 기능을 이용하여 후면USB 포트를 이용해 간이 NAS로도 활용할 수 있고, 반대로 셀룰러 네트워크를 USB WAN으로 활용하는 기능이나 미디어 서버 등의 부가적인 애플리케이션들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속도가 빠르지는 않더라도 급할 때 활용이 가능하니 상당히 편리한 기능들도 많습니다.
RT-AC59U V2의 최고점이라면, AiMesh 기능을 기본적으로 탑재하여 출시한다는 것인데요. 최근 출시되는 ASUS 공유기들을 사용하여 AiMesh를 이용하면 손쉽게 가정이나 사무실 내에 메쉬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넓은 환경에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는 경우라면 활용하기 좋은 기능입니다. 저도 전에 살던 집에서 메쉬구성을 했었는데, 이게 굉장히 편리하더라구요. 넓은 집에선 음영지역을 최대한 줄여주어서 집안 어디서든 끊임없는 와이파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AC1500를 지원하는 엔트리 공유기지만, 무선 성능은 상당히 안정적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북 이온을 5Ghz대역에 무선 연결해서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를 해봤는데, 우수한 지연시간과 대칭수준의 무선 퍼포먼스를 유지해줬습니다. 유선은 말할 것도 없이 안정적이고 빠르니 별도 언급을 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마치며
ASUS의 프리미엄 엔트리급 공유기, RT-AC59U V2를 간단히 둘러보았습니다. 상당히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기본기부터 다양한 부가기능, AiMesh를 통한 스마트한 메쉬 네트워크 구축까지 지원하는 편의성까지 갖춘 제품이라 그런지, 상당히 만족도가 높은 공유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ASUS의 엔트리급 공유기도 왠만한 공유기 제품들에 비하면 다소 가격대가 높은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공유기에 이 정도 가격 이상을 주고 써야하나 고민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좋은 공유기를 구입해서 오랫동안 만족하며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ASUS 엔트리급 공유기에 보통 13개~14개씩 유무선으로 가득가득 연결하고 쓰는데 재부팅도 안하고 쓰고 있을 정도니까요. 개인적으로 ASUS의 공유기는 정말 추천드리는 제품들이 많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