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느끼는 부분이지만 SSD 가격이 정말 저렴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120GB에 10만원 넘게 주던 기억이 나는데, 요즘은 240GB에 3만원대면 쓸만한 SSD를 구입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이 정말 싸졌습니다. 뭐 기술은 세월이 지나고 대중화가 되면 저렴해지기 마련이니까요.
광매체 전문기업이었던 이메이션도 요즘은 플래시 메모리 관련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는 세상입니다. 당장 제 이삿짐 상자에도 이메이션 플로피 디스켓과 공CD가 들어있...긴 할 정도로 참 오랜시간 우리 주변에 있어왔던, 나름 친숙한 회사입니다. 그런 이메이션에서 RAM도 팔고, SSD도 팔고 있으니, 참 세상이 많이 변하긴 했나보구나 싶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메이션의 SATA방식 2.5인치 SSD, A320 240GB 모델을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시대의 흐름을 거스를 수 없었던 이메이션은 과연 SSD를 얼마나 잘 만들었을까요? 본문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품 둘러보기
이메이션 A320의 패키지는 흔히 이메이션 제품들에서 볼 수 있는 평범한 패키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면에는 제품의 간단한 소개와 이미지, 후면에는 제품 사양이 기재되어있습니다.
전면에서 소개하는 장점으로는 뛰어난 성능, 웨어레벨링 등의 기능이 있는데, 요즘 SSD가 가지는 기능 대부분은 갖추고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전면 라벨에 인쇄된 DEVSLP는 실제로 테스트한 제품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기능이었습니다.
3년의 제한보증을 제공하며, 국내 유통사인 오진상사에서 현재 워런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낙 확실한 제품들을 30년 넘는 오랜기간 유통하고 있는 회사라서 보증 서비스에 대한 부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스펙상 MTBF(평균 고장 시간) 200만 시간의 내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가격대비 대체로 무난한 수준으로 보입니다.
패키지를 열어보면 설명서와 함께 플라스틱 포장재에 포장된 A320 SSD 본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이션 A320 SSD는 2.5인치 폼펙터의 SSD입니다. 왠만한 데스크탑 시스템이나 일부 미니PC, 게임콘솔, 노트북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이 가장 좋은 SSD 드라이브로, 인터페이스는 SATA 6Gb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PC 케이스에 3.5인치 드라이브 슬롯이 줄어들면서 2.5인치 드라이브는 여러개 남겨두는 시대에는 업그레이드도 2.5인치 드라이브들로 해야하기 마련이죠.
벤치마크
이메이션 A320 240GB SSD를 USB 3.2 Gen2를 통해 SATA 6Gbps의 대역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에 장착한 후, 정보를 확인하고 벤치마크도 진행해보았습니다. 먼저 시스템에 연결한 후, 디스크 관리 설정에서 드라이브를 초기화 해주었습니다.
CrystalDiskInfo 8.0.0버전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살펴봤습니다. 테스트 환경에 맞춰 원활하게 UASP를 통해 SATA 6Gbps 전송모드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가적으로 S.M.A.R.T., NCQ, TRIM 기능을 지원한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CrystalDiskMark 7.0.0에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사이클은 5회, 파일사이즈는 1GB와 64GB로 진행하였습니다. R/W 테스트 비율은 기본값인 7:3 비율로 진행했습니다.
이메이션 A320 240GB 모델은 대체로 무난한 순차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실제 체감에 가까운 랜덤4K 테스트 관련 항목에서도 가격대비 상당히 괜찮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파일사이즈가 64GB로 올라가면 캐싱구간을 지나가면서 실질적으로 성능이 낮아지는 것은 맞지만, 생각보다 성능저하폭이 낮아서 조금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ATTO Disk Benchmark 4.00.0f2 버전에서 살펴본 성능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32GB 파일사이즈 테스트에서도 별다른 성능저하가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보통 디램리스 제품이라면 분명 속도가 떨어질텐데?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는데요. 그래서 뭔가 조금 이상하길래 실제 IO 성능격차가 벌어지는 구간을 확인할 수 있는 더티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그래서 실제 성능저하가 어디에서 일어나는지 확인하기 위해 돌려본 더티테스트의 결과물은 완전 뜬금포 결과물이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보통 SLC 캐싱이 있다고 해도 30%정도 기록구간이 지나고 나면 성능이 확 내려가기 마련인데, 이 제품은 2%구간 이후로 속도가 들락날락거리면서 계속 최대 500MB/s와 최저 40MB/s 정도를 극단적으로 오르락내리락 하는 현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캐싱구간을 비워주는 능력이 상당히 좋다고 해야할지, 이전에 대부분의 SSD에서는 볼 수 없었던 독특한 로직입니다. 그래서 실제 사용시 속도에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으면서도 꾸준한 성능을 대체로 보여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웨어 레벨링도 적용되어있고, SLC 캐싱도 제공되니 실제 수명도 대체로 무난할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이번 리뷰에서는 이메이션의 엔트리급 2.5인치 SATA SSD, A320 240GB 모델을 간단히 살펴보고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되었음에도, 성능도 나름 뜬금포(?)로 특이하긴 하긴 하지만 무난하게 유지해주는 것 같고, 내구성이나 제품보증 등에도 크게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시스템 메인 드라이브로 사용하더라도 잘 버텨줄 수 있는 제품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저도 지금까지 수많은 SSD 제품들을 테스트해보았지만 이렇게 다이나믹한 제품은 또 처음보네요. 나름 매력있는 것 같습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6249368
이 글은 해당 업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