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PC는 2007년부터 메모리와 스토리지 설루션을 제공하기 시작한 미국의 하드웨어 제조사입니다. 국내에선 인지도가 낮지만 고성능 메모리 모듈, SSD, 그래픽 카드와 게이밍 기어를 전문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게이머 및 DIY PC 유저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있는 브랜드입니다.
특이 사항으론 높은 성능과 안정성을 기반으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경쟁사 동급 모델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점이 있고, 해외 일부 유저들은 중고품을 새 단장하여 판매하는 게 아니냐는 질문을 할 정도 가격 대 성능비가 좋은 편입니다.
값어치가 나가면서 최상의 품질을 희망하거나 혹은 저렴하지만 품질이 좋은 물품을 선호하는 분들이 계실 거라 예상되는데 OCPC는 후자에 속한다고 생각됩니다.
한편, 본 글에선 튜닝 메모리 OCPC DDR4-3600 CL18 X3TREME에 대해 소개드리려 합니다.
X3TREME 라인업은 DDR4 3200MHz부터 3600MHz, 3866MHz, 4000MHz, 4266MHz, 4500MHz 클럭까지 다양한 패키지로 국내 유저들에게 선보이게 되었고, 고성능 메모리를 통해 PC 성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 있으며 A.RGB 조명 효과로 시스템 튜닝까지 고려해볼 수 있는 메모리입니다.
그럼, 이와같은 소개를 드리며 이어지는 내용을 통하여 'OCPC DDR4-3600 CL18 X3TREME RGB Black 패키지 16GB(8Gx2)'의 세세한 부분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패키지
제품 패키지는 2개의 메모리가 정전기 방지 플라스틱 쉘에 담긴 모습입니다.
메모리 특성상 구성품이 많지 않다 보니 심플한 구성입니다.
디자인
디자인은 블랙톤의 알루미늄 히트싱크 방열판에 'OCPC X3TREME'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게이머와 오버클러커들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OCPC 다보니 디자인은 임팩트 있으면서 특별한 외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한편, 상부에는 A.RGB 발광 패널이 장착되어 있고, 메인보드 RGB 프로그램을 통해 제어할 수 있습니다.
A.RGB LED 조명
LED의 경우 메인보드에 꽂기만 하면 바로 구동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구형 메인보드를 사용하시더라도 조명 사용에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구형 메인보드에선 조명 커스터마이징 및 싱크 동기화가 어렵기 때문에 이 부분은 참고 바라겠습니다.
▲ GIGABYTE RGB FUSION 조명 제어 프로그램
조명 제어는 메인보드 프로그램(ASUS AURA, MSI Mystic LIGHT, 에즈락 POLYCHROME SYNC, 기가바이트 RGB FUSION)을 통하여 다채로운 애니메이션이나 색감을 수동으로 조율할 수 있고, 시스템 내 RGB 조명과 싱크를 맞출 수 있습니다. 게다가 A.RGB 2.0의 최신 플랫폼이 적용되어 있어 호환성이 좋고 대체로 조명 관련 지원이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무상 서비스는 라이프 타임 워런티 (Lift Time Warranty)'로 제품이 단종될 때까지 품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서린씨앤아이 유통 제품의 경우 단종 이후에도 재고가 남아있을 시 A/S를 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라겠습니다.
성능 소개
테스트 시스템 사양
시피유: AMD RYZEN 5 5600 @ OC 4.6 GHz
시피유 쿨러 : LIAN LI GALAHAD AIO 360
메인보드 : GIGABYTE X570 AORUS ELITE
램 : OCPC DDR4-3600 CL18 X3TREME RGB Black 패키지 16GB(8Gx2)
VGA : emtek turboJET RTX 3070 OC 8GB
SSD : MICRON CRUCIAL MX500
라이젠 시스템과 하이닉스 제품은 호환성이 좋은 편인데 OCPC DDR4-3600 CL18 X3TREME은 하이닉스 C-DIE 모듈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바이오스 X.M.P 프로필
X.M.P 2.0을 지원하고 있고, 바이오스를 통해 간단히 프로필을 불러와 3600MHz 18-20-20-20-40 스펙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어려운 과정이 없다 보니 초심자일지라도 쉽게 세팅할 수 있습니다.
▲ X.M.P 적용 모습.
▲ AIDA64 메모리 벤치마킹
3600MHz 기본 사양으로 사용하셔도 큰 문제는 없지만 라이젠 5600X 기준 오버클럭이 잘 들어가는 편이기 때문에 조금만 세팅에 신경을 쓴다면 지원 스펙 이상의 고클럭을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3800 MHz CL16-21-21-38 오버클럭
오버클럭 테스트 결과 5600X에서 3800MHz CL16-21-21-38 1.4V로 안정화가 가능하였습니다. 메모리는 반도체다 보니 오버클럭 수율이 모두 동일하지 않고, 제품마다 편차가 저마다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간단한 참고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벤치마킹
성능 벤치마킹은 기존의 국제 표준 메모리에 비하여 많게는 934~ 1134MHz 높아졌다 보니 저클럭과 고클럭에 따른 격차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클럭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메모리 속도 향상을 보이며, 그에 따른 영상 인코딩 속도 단축이나 PC 운용에 영향을 미치는 점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게임 프레임 테스트
지포스 RTX 3070 조합에서의 3D 프레임 측정은 저클럭 메모리에 비해 높은 클럭일수록 12~20프레임 가량 성능의 차이를 보여, 고클럭 메모리 세팅이 게이밍에서도 긍정적인 요인임을 체크할 수 있었습니다. 일부 유저에겐 적은 수치일지 모르겠으나 기본 JEDEC 표준 메모리에 비해 오버클럭 튜닝 메모리는 시스템 성능을 보다 더 끌어올릴 수 있는 부분은 명확하니 이 부분 역시 참고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마치며
이렇게 'OCPC DDR4-3600 CL18 X3TREME RGB Black 패키지 16GB(8Gx2)'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하이닉스 C 다이 모듈이 쓰였고 벤치마크로 테스트해본 성능 역시 나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메모리 호환이 까탈스러운 AMD 플랫폼에서 오버클럭 지원이 좋게 느껴지다 보니 라이젠 유저들에게 메리트가 있지 않나 생각되기도 하였습니다.
끝으로 일반 번들 메모리에서 벗어나 조금 더 성능 향상을 도모한시는 분들 혹은 고클럭 셋업을 계획중이신 분들께 추천드리며 줄이겠습니다. 모쪼록 시스템 빌드에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서린씨앤아이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