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공유기는 요즘 시대에 빠져서는 안되는 전자제품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와이파이 공유기의 경우 속도만 중요한 것 아닌 지원되는 범위나 이더넷 포트, 연결성 등 고려할게 생각보다 많다. 이번 시간에는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사용해도 충분히 좋은 기본에 충실한 와이파이 공유기 넷기어 AC2000-R6850 모델을 직접 사용해보고 소개해보려고 한다.
넷기어 와이파이 공유기 R6850 모델의 경우 공유기와 AC 어댑터(전원 케이블)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이더넷 케이블과 사용 설명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격은 11만 원 후반대에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패키징은 안전하게 되어 있으나 심플한 외관 패키징은 조금 아쉽게 느껴졌다.
넷기어 R6850 공유기의 프로세서로는 고성능 듀얼 코어 프로세서인 MediaTek MT7621AT 880MHz가 탑재되어 있으며 고용량 128RAM / 128 FLASH를 탑재했다. 크기의 경우 가로 23.5cm, 세로 15.7cm, 높이 5.4 cm 공유기로 필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보단 조금 큰 사이즈를 보여줬다.
넷기어 R6850 모델의 경우 총 3개의 와이파이 안테나가 존재하는 데 이를 통해 굉장히 광범위한 곳에서 끊김 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또한 세 가지 안테나 모두 상하좌우 180도까지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 자신이 원하는 각도로 안테나를 조절하는 것이 가능했다.
와이파이에 경우 가정에서 기가 인터넷을 쓰는지 일반 인터넷을 쓰는지에 따라 속도가 달라진다. 하지만 기가 인터넷을 쓰더라도 공유기가 지원하지 못하면 쓸모가 없어지는데 와이파이 공유기 NETGEAR R6850 모델은 차세대 칩셋으로 불리고 있는 802.11ac 칩셋이 적용된 듀얼 밴드 공유기로 기가 비트 인터넷 속도를 지원하는 고성능 공유기이다.
다음으로 하단부이다. 개인적으로 공유기의 디자인을 살펴보면서 전체적으로 마음에 들었는데 하단부 부분에서 공유기 디자인에 꽤나 신경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하단부를 살펴보면 일정 간격으로 구멍이 뚫려 있는데 이 구멍들이 통풍구 역할을 하고 있다. 공유기 특성상 거의 1년 내내 켜져 있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여 과부하가 걸리더라도 하단 통풍구를 통해 온도가 자동으로 관리된다.
와이파이 공유기 R6850에는 최신 무선 규격 11ac wave2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빠른 속도 및 더 많은 장치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기에 혹여 회사나 식구가 많은 대가족이 사용해도 문제가 없다. 실제 필자의 식구는 6명인데 모두 동시에 고화질로 유튜브를 시청하거나 파일을 다운로드해도 속도가 급격하게 저하하는 등의 현상을 볼 수 없었다.
다음으로 R6850 모델의 후면 부를 살펴보자. 왼쪽에는 USB 2.0 포트와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4개 존재하여 총 4개의 공유기에 연결하는 것이 가능하다. 우측의 경우 순서대로 인터넷 포트,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전원 입력 부가 존재한다. 넷기어 R6850의 경우 USB 포트를 통해 ReadyShar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 간이 NAS 기능이나 윈도 PC 백업 등 정말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와이파이 공유기에 전원 단자를 연결 후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했다면 사진처럼 와이파이 설정 창에서 와이파이에 빠르게 연결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넷기어의 모든 공유기는 넷기어 전용 Nightawk App 앱을 통해 초기 설치 및 세팅을 빠르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모니터링, 연결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필자는 지금까지 약 2주간 넷기어 R6850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굉장히 만족하고 있다. 위 사진은 Speedtest 업로드 속도 테스트를 한 결과로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지 않음에도 나쁘지 않은 속도를 보여주고 있고 집안에 설치 후 사용하는데 집안 어디에서나 속도를 측정에도 강한 신호를 보여주고 있다.
넷기어 홍보대사 활동으로 제품을 대여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