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해드릴 제품은 마이크로닉스가 유통하는 COOLMAX FOCUS 500W 파워서플라이 입니다. 'COOLMAX' 파워서플라이 제품군은 VISION, ELITE, FOCUS, FOCUS PRO, TAURUS 등으로 나뉘어 있는데 FOCUS는 COOLMAX 파워 라인업 중에서도 80PLUS 인증을 받은 중급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사실상 500W로는 요즘 나오는 RTX30번대 그래픽카드를 여유롭게 사용하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RTX3050~3060(non ti)까지는 어찌 돌아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보는데요, 기존세대의 그래픽카드는 GTX 1060, 1660 SUPER, RTX 2060정도는 여유롭게 구동할 수 있는 수준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면 쿨맥스 포커스를 알아보겠습니다.
1. 상세 정보
보증기간은 총 5년이며 18년 6월 1일 이전 구매 제품은 무상 3년입니다. +12V 출력방식이 듀얼레일인게 눈에 띕니다. 듀얼레일의 경우 싱글레일보다 각각의 출력은 낮지만 전압 안정성은 조금 더 높은편이라고 하지만 실제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급형 저용량 파워주제에 쓸데없이 커넥터(케이블) 수만 많아서 선정리가 난해한 파워랑 달리 SATA+4핀 IDE 케이블이 총 2줄만 존재하는 효율적인 구성입니다.
2. 패키지
무지상자로 된 제품박스에 문구들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박스크기는 잘만 MEGAMAX 500W보다 작습니다. 박스 전면에는 '굿네이버스' 마크가 있는데요, 쿨맥스 제품이 판매될 때마다 일정 금액이 굿네이버스에 기부된다고 합니다. 착한 소비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80PLUS 230V EU' 표시도 있는데요, 가장 낮은 등급이지만 230V EU등급을 만족하면서 일반적인 스탠다드 등급보다 효율이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후면에는 액티브 PFC채용으로 전력손실 및 발열 제어, +12V 듀얼레일 적용, RoHS 인증으로 유해물질 검출 테스트 통과 등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3. 언박싱
박스가 작은만큼 제품구성도 단순합니다. 파워 본체, 설명서, 케이블타이 및 스크류, 파워 케이블 및 실리카겔 입니다. 파워는 비닐로 포장되어 있는데 뽁뽁이 한겹정도만 있어도 배송중 외관 긁힘은 방지할 수 있어 보입니다.
설명서(보증서)에는 무상 3년이라고 되어있습니다. 당황하지 마세요. 18년 6월 1일 이후 구매 제품에는 무상 5년이 적용됩니다.
파워 서플라이 본체를 보면 가장 먼저 쿨맥스의 발바닥 모양이 눈에 띕니다. 의미는 잘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엠블럼입니다. 알록달록한 케이블이 적용되어 있는데 요즘은 보급형에도 플랫케이블이 적용되는 추세라 플랫케이블로 바뀐다면 더 좋을 것 같네요.
파워 상단에 워런티 씰이 붙어있는데 임의로 분해할 경우 무상 AS적용을 받지 못합니다.
측면에는 출력이 표기되어있는데 듀얼레일이라 +12V가 '+12V1, +12V2'로 나뉘어 있고 각 22A 256W, 합계 430W(총 출력의 86% 수준)까지 출력이 보장됨을 알 수 있습니다.
케이블타이는 두툼하고 고급진 녀석입니다. 부피가 커서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검은색 스크류는 예비용을 포함해서 5개가 동봉되어 있네요. 옆에 있는 실리카겔은 드시면 안됩니다:)
4. 케이블 구성
메인보드 전원 24핀은 리폼(슬리빙)케이블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CPU 보조전원은 4+4핀 구성이구요, 500W이니만큼 8+4(8)핀이 필요한 고급 메인보드에 사용할 일은 적을거라 생각됩니다. PCI-E케이블은 Y자 형태로 6+2핀커넥터가 2개 있습니다. 커넥터 색상이 빨간색이라 CPU 보조전원 커넥터와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SATA 및 IDE 케이블은 (SATA 2개 + IDE 2개) + (SATA 2개 + IDE 1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케이블 중간중간 케이블타이로 묶여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잘 안쓰는 FDD케이블이 없어서 개인적으로 만족하며 SATA 및 IDE 케이블이 3~4 줄이나 되지 않아서 조립 시 선정리를 편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을 조금 인상하더라도 플랫케이블이 적용되면 파워 서플라이 선택에 유리할 것 같습니다.
5. 전압 확인(파워테스트기)
파워서플라이 테스터와 연결해보았습니다. 가장중요한 +12V의 경우 2~3% 이내의 차이를 보여주며 정상임을 알 수 있습니다. 목표 전압에 비해 약간 높은 수준인데요 전압이 낮은 것보다는 약간 높은 게 더 낫다고 합니다.
6. 성능 테스트
테스트에 사용된 제품은 위와 같습니다. OCCT 파워테스트 AVX2를 적용하여 30분동안 구동하였습니다. 절반 수준의 부하를 주는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아이들 시 소모 전력은 30W 내외이며 OCCT파워테스트를 통한 풀로드시 소모 전력은 280W 정도입니다. 테스트 환경은 정격 출력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며 12V로 생각했을 때는 60~65%정도의 로드율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전압은 3.3V나 5V는 거의 일정한 값을 유지했으며 가장 중요한 12V의 경우 3% 이내의 전압 변동률로 유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해진 용량 안에서 안정적인 출력을 보여줍니다.
소음의 경우 오픈케이스 구성이라 CPU쿨러와 그래픽카드 팬의 소음이 섞여서 정확한 측정이 어려웠으나 귀를 가까이 가져다 댔을 경우에 팬 소리는 들렸지만 팬이 돌아가는 속도가 낮은편이라 인케이스 상태에서 팬소음을 듣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조용한 편). 고주파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도마케이스 장착 후 i5-10400 + GTX 1650 SUPER 시스템 하에서 OCCT가 한창이던 20분쯤 측정한 결과입니다. (실내온도 26도) 내부 이곳저곳을 측정해보았는데 깊숙한 곳의 측정이 어려워 가장 높은 스팟은 36도 정도로만 관측되었습니다. 하지만 105˚C 콘덴서가 적용되어 있으므로 과열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7. 종합 평가
PLUS
-케이블 수가 적어 선정리가 수월함.
-CPU보조전원과 PCI-E 커넥터를 색으로 구분 가능.
-12V 듀얼레일로 얻은 낮은 전압변동 폭
-80Plus 인증 제품 중 저렴한 가격(21년 1월 23일 기준 다나와 최저가 32,900원)
-저소음
MINUS
-AS기간을 혼란스럽게하는 설명서
-동급대비 다소 낮은 +12V 출력(430W)
-알록달록한 케이블 구성
" 한줄 평: 롤버워치! 이정도면 충분하다."
"이 필드테스트는 ㈜한미마이크로닉스와 퀘이사존 필드테스트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