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그래픽 카드가 출시되면서, 2개의 쿨링팬을 넘어 트리플 팬이 달린 모델들이 출시되는 상황입니다. 이전 싱글 팬 그래픽 카드와는 달리 다수의 쿨러가 달린 모델들은 중력에 의해 한쪽으로 기울게 되는데요. 그렇다 보니 PCB 휨 방지 차원의 그래픽 카드 지지대라는 액세서리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픽 카드 지지대가 필수는 아니지만 말씀드린 용도로 재격이고 카드의 컨디션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무의미한 아이템으로 볼 수는 없을 거 같습니다. 한편, 본 글에선 '3RSYS ICEAGE G5 이정표'라는 그래픽 카드 지지대를 소개드릴 예정입니다.
패키지
심플한 구성의 3RSYS ICEAGE G5 이정표 패키지.
3RSYS ICEAGE G5 이정표 그래픽카드 지지대 살펴보기
리뷰는 실버 모델로 말씀드리게 되었으나, 실버, 블랙, 골드 총 3가지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구성은 지지대 봉과 받침대 그리고 하단 고정 파트로 이뤄져 있으며, 재질은 경량화된 메탈 소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감 품질은 도장 까짐이나 균열 등 별다른 하자 없이 깔끔하게 처리되어 있습니다.
받침대에는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 그래픽 카드 스크래치 및 이탈을 방지하고, 하단 고정 부속품은 네오디움 자석이 있어 케이스 하단에 단단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길이는 총 12cm인데 이를 염두에 두고 장착할 케이스 내 공간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통상 10~11cm 높이라면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으리라 예상됩니다.
참고로 제가 테스트할 케이스는 빅타워 케이스로 하단에서 그래픽 카드까지의 높이는 14cm 가량입니다. 길이가 모자란 상황이지만 장착을 위해 하단 쿨링팬 위에 설치가 가능하였습니다. 다행히도 쿨링팬 프레임은 금속 재질이어서 자석으로 고정하는데 무리가 없었습니다.
3RSYS ICEAGE G5 이정표 그래픽카드 지지대 조립하기
설치 방법은 심플합니다
하단 고정 파츠와 봉을 조립한 후 상단 받침대 높이를 거치할 그래픽 카드에 맞춰 조립하면 마무리입니다.
▲ 3RSYS ICEAGE G5 이정표 그래픽 카드 지지대 조립 완성
설치 후기
△ 그래픽 카드 지지대를 사용하기 전 우측으로 기울어진 상황.
설치는 쳐진 부분의 수평을 맞추기 위해 높이를 적절히 조절한 후 단단히 고정하는 과정으로 마무리됩니다.
꼭 사진상의 위치가 아니어도 문제 될 건 없습니다. 다만 PCI-e 슬롯 쪽이 아닌 다른 곳에 거치하셔야겠지요.
무엇보다 그래픽 카드 PCB 휨 방지가 주목적이다 보니 기울어지지 않고 평평하게 받쳐주는 걸 목표로 두시면 될 거 같습니다.
△ 그래픽 카드 지지대를 사용 전과 후의 모습
마치며
이렇게 3RSYS ICEAGE G5 이정표 그래픽 카드 지지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래픽 카드 지지대 특성상 한쪽으로 쳐진 그래픽 카드의 수평을 잡아 주는 용도로 재격이며, 그에 따른 PCB 휨 방지를 위해 적절한 아이템이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화려하거나 조잡하지 않고 가볍게 포인트를 줄 수 있는 형상이기도 하여 저마다 환경이 다를 다양한 PC 구성에서 어우러짐이 좋으리라 예상되기도 합니다.
그럼, 이와 같은 말씀드리며 ' 3RSYS ICEAGE G5 이정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시스템 튜닝 혹은 그래픽 카드 보호를 위해 참고가 되는 글이었길 바라겠습니다.
' 이 사용기는 (주)쓰리알시스와 쿨엔조이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