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에 CPU 쿨러를 리뷰하게 됐네요.
이번에 잘만 CNPS10X OPTIMA II RGB (BLACK)로 교체해 봤습니다.
CNPS10X OPTIMA II RGB (BLACK) 상자 외관
박스 외관은 파란색과 흰색 바탕으로 산뜻한 느낌으로 꾸며져있습니다.
박스의 앞면은 쿨러의 모양이 나와있고 뒷면에 쿨러의 특징이 적혀있습니다.
옆면에는 쿨러의 제원과 쿨러의 특징이 사진으로 나와 있습니다.
윗면 부분에 봉인 스티커가 붙어있어서 사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언박싱
스티로폼으로 안전하게 제품을 보호하도록 포장되어 있습니다.
구성품
구성품으로는 팬과 방열판, 설명서 그리고 메인보드에 결합할 때 사용하는 나사와 백플레이트, 클립, 서멀구리스가 있습니다.
인텔 용 부품
AMD 용 부품
백플레이트와 Y자 케이블, 일회용 서멀구리스와 나사들.
인텔과 AMD 용 클립이 같이 섞여 들어있어서 잘 구분해야 합니다.
조립과 조립 시 주의사항과 특징
우선 백플레이트를 만들어줍니다.
AMD와 인텔 중 어떤 걸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따라서 사용하는 부품이 다르기 때문에 설명서를 잘 보고 조립해야 합니다.
사용하려는 컴퓨터에 알맞은 클립을 CPU쿨러에 결합하고 보호필름 제거합니다.
클립을 결합할 때 방향이 틀리지 않도록 설명서를 잘 읽어보고 조립해야 합니다.
조립한 백플레이트를 메인보드 뒷부분에 붙이고 보드에 맞는 나사로 조여줍니다.
쿨러와 CPU가 닿는 부분이 보호 필름이 붙어있는데 꼭 제거하고 서멀구리스를 도포해야 합니다.
한번 충분히 쓸 수 있는 서멀이 들어있지만 불안하신 분들은 미리 서멀을 따로 준비하고 조립하는 것도 좋습니다.
(나사로 조여야 하기 때문에 무뽑기 증상이 안 생김.)
메인보드에 조립한 뒤 방열판에 팬을 붙여줍니다.
팬은 날개도 특이하게 생겼고 방열판과의 조립이 클립 형식이 아니라 특이하게 나사로 되어 있습니다.
잘만의 특허 기술 "Dual Blade 팬"으로 임페러 구조에서 발생하는 2중의 바람 흐름으로 강력한 냉각 성능을 확보하여 뛰어난 쿨링 성능을 발휘하고 소음이 감소합니다.
(CPU쿨러를 메인보드에 조립한 후에 팬을 결합해야지 나사를 조일수 있습니다.)
쿨러의 상단 커버에 도 RGB LED가 나오도록 만들어져있습니다.<스펙트럼 RGB 튜닝 CPU 쿨러>
조립 후 가동 모습
구성품에 들어있는 Y자 케이블을 사용해서 메인보드와 연결하기 때문에 메인보드와 연동 되지 않지만 화려하게 RGB LED가 잘 작동합니다. 팬뿐만 아니라 방열판 위 커버에 도 RGB LED 가 나옵니다.
CPU 쿨러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쿨링과 소음인데 팬 최대 속도인 1500rpm에서도 심하게 귀에 거슬리는 소음 없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메인보드에 5V 헤더가 없고 조립 택배로 컴퓨터를 받으시는 분들에게 가성비 CPU 쿨러 잘만 CNPS10X OPTIMA II RGB 를 추천 합니다.
▶장점
5V 헤더가 없는 메인보드를 써도 영롱하게 RGB LED가 반짝이는 스펙트럼 RGB 튜닝 CPU 쿨러가 사용 가능합니다.
잘만의 쿨러답게 팬에서 거슬리는 소음이 없고 구동 소음이 조용합니다.
메인보드에 나사로 조립하기 때문에 AMD CPU가 뽑히는 증상이 없어졌습니다.
(무뽑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이나 택배로 조립컴퓨터를 받으시는 분한테 CPU 쿨러로 추천합니다.)
▶단점
RGB 가 메인보드와 연동 되지 않는다.
쿨러의 상단 커버가 생각보다 조금 높은 편이라서 작은 케이스를 쓴다면 케이스와 CPU 쿨러의 길이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메인보드와 RGB 연동을 바라시거나 케이스가 작으신분은 주의하세요.)
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2023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