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링크
http://prod.danawa.com/info/?pcode=12080525
https://smartstore.naver.com/backgom/products/5071402347
HDMI v2.1 케이블, HDMI 케이블 추천, 8K UHD 해상도
HDMI v2.1. HDMI v2.0 이후 2017년에 등장한 HDMI 최신(?) 규격으로 대역폭이 48Gbps까지 높아졌으며 다이내믹 HDR, 다양한 주사율 지원, 빠른 미디어 전환과 더 낮은 레이턴시 모드를 제공한다. 또한, 향상된 eARC 기능, 32채널 객체 기반 오디오 전송까지 가능해 짐에 따라 10K 해상도에 120Hz의 주사율까지 지원하게 되었다. 물론 제대로 된 HDMI v2.1을 지원하는 기기가 등장하기까지 제법 오랜 시간이 걸렸기에 체감상 와닿지는 않았지만 최근 출시된 PS5와 XBOX를 보면 해당 규격의 포트를 지원하고 있어 점차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케이엘시스템 KLcom BLACK DIAMOND 고급형 HDMI v2.1 케이블’은 HD miatx testing을 거쳐 공식 검증을 받은 케이블로 8K 7680 × 4320, 60Hz UHD 해상도를 지원하며 다이내믹 HDR, 32채널 오디오, VRP, QMS, QFT, ALLM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HDMI v2.1 규격의 케이블이다. XBOX, Playstion, TV, 셋톱박스, DVD플레이어, 노트북, 빔프로젝터, PC 등 다양한 기기와 폭넓은 호환성을 자랑한다. 과연 실제 모습은 어떤지 지금부터 리뷰를 통해 확인해 보도록 하자.
패키지 구성은 심플하다. 지퍼백에 포장되어 있으며 안에는 케이블만 들어 있다. 24K로 도금된 커넥터를 보호하기 위해 덮개가 씌워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BLACK DIAMOND란 이름에 걸맞는 하우징은 보기에도 고급스럽고 높은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다. 24K 금도금 커넥터는 전기 저항을 최소화 하며 안정적인 신호 전달을 보장한다.
케이엘시스템 KLcom BLACK DIAMOND 고급형 HDMI v2.1 케이블은 최대 48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자랑하며 영상 이미지 품질을 향상한 Dynamic HDR를 지원한다. 프레임이 제약 없이 전송하는 VRR과 영상을 전환할 때 영상과 재생 기기 간의 통신을 최적화시키는 QMS 기술, 재생 환경에 따라 응답 속도를 스스로 조절해주는 자동 짧은 대기 시간 ALLM, 향상된 오디오 리턴 채널 eARC, 영상 재생 기기의 성능에 맞게 화면 신호를 최적화해주는 빠른 프레임 전송 QFT 기술까지도 지원한다.
나일론 메쉬 재질로 케이블을 보호하고 있으며 꼬임을 방지하고 단선 위험을 줄였다. 쉽게 말해 내구성을 높혀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다.
HDMI v2.1 규격 케이블인 만큼 이하 규격 v2.0 or v1.4 등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케이블의 내구성이 떨어졌거나 신호전달이 안정적이지 못하다고 판단되면 해당 케이블을 구매해 사용해도 좋다.
노트북을 대화면 TV나 모니터에 연결하면 손쉽게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화질도 좋고 화면전환도 부드러우며 출력 역시 안정적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해상도가 변경될 때, 화면이 전환할 때 발생하는 화면 깜박임이나 블랙아웃 현상은 전혀 없었다.
지금까지 살펴본 ‘케이엘시스템 KLcom BLACK DIAMOND 고급형 HDMI v2.1 케이블’은 고급스러운 외형만큼이나 내구성을 높였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최신 규격 케이블답게 2.0버전의 18Gbpd 속도보다 더욱 향상된 48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로 최대 10K 30Hz 해상도 지원하고 고해상도 화질과 빠른 재생률, 21:9 화면비를 지원한다. 최신 10K, 8K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축한 사용자라면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물론, 그 이하 버전과 안정적으로 호환이 되기에 굳이 아랫버전 제품을 구매하기보단 이 제품을 구매해 활용하기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