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리뷰씨 – 졸업, 입학특집 3] 웹 기초부터 블로그 개발 배포 운영까지, 만들면서 배우는 웹 개발 A to Z, Do it! 장고+부트스트랩 파이썬 웹 개발의 정석
본 포스팅은 리뷰 혹은 서평기사가 아닌 구매가이드에 가까운 졸업, 입학 기획 기사로, 다나와 DPG와 네이버블로그에 중복 게재되었으며 또한 이지스퍼블리싱에서 해당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포스팅임을 알려드립니다.
글 / 사진 : 서원준 (news@toktoknews.com)
이제 설연휴, 발렌타인데이 시즌이 모두 종료되고 본격적인 졸업, 입학, 그리고 신학기 시즌이 시작되었다. 2021년의 졸업, 입학 시즌은 말 그대로 코로나 19 속에서 맞이하게 되어 비대면 졸업과 입학식이 불가피해지게 되었다. 이럴 때 일수록 졸업, 입학 선물을 무엇으로 하느냐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파이썬은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고 그 쓰임새도 광범위하다. 그 중 웹 개발을 할 때 파이썬의 역할은 꽤 크다고 할 수 있다. 이 포스팅에서 살펴볼 Do it! 장고+부트스트랩 파이썬 웹 개발의 정석은 장고와 부트스트랩을 활용하여 파이썬에서 어떤 웹개발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데 매우 중요한 책이다.
필자가 왜 Do it! 장고+부트스트랩 파이썬 웹 개발의 정석을 졸업, 입학 특집으로 다루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겠다. 요새 학교 교육에서 코딩 실습교육이 중요해 지고 있는데 이 책을 익히고 또한 실습하게 되면 진정한 코딩이란 이런 것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깨닫게 되면서 코딩을 모두 마친 다음에 나오는 희열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이 책을 선택했다.
이 책은 블로그 웹 사이트를 만드는 실습을 진행하면서 웹 개발 기초부터 블로그 개발, 배포, 운영까지 한 번에 다루게 된다. 이 과정에서 HTML, CSS, 자바스크립트부터 부트스트랩,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Django), 도커(Docker), 아마존 웹 서비스(AWS)까지 웹 사이트를 만들고 배포할 때 필요한 대부분의 기술을 배울 수 있음은 물론이다.
사실상 파이썬의 확장판이라 볼 수 있다. 파이썬 도서 중 웹 개발이 가능한 도서 서평은 처음이다.
파이썬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최근 코딩이 중요시되는 때에 시의 적절한 졸업, 입학 선물로 좋다.
Do it! 장고+부트스트랩 파이썬 웹 개발의 정석 서평을 마치면서
이 책은 파이썬을 막 배운 사람도 큰 무리 없이 따라 하며 웹 개발 기초부터 배포까지 익힐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웹 사이트의 작동 원리와 구조부터 화면 디자인을 쉽게 하는 법, 웹 사이트를 만들고 운영하는 법, 웹에 올리고 도메인을 연결해 인터넷에 배포하는 법까지 모두 다루는 책이다.
이 책 한 권이면 웹 사이트를 처음부터 만들고 배포까지 하는 웹 개발의 모든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Do it! 장고+부트스트랩 파이썬 웹 개발의 정석은 이런 점들 때문에 졸업, 입학 선물용으로 매우 적절하며 코딩의 진수를 느끼게 해 줄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