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외부 체험단

QHD 2채널 블랙박스 파인뷰 LXQ1000 개봉기 및 설치

IP
2021.02.25. 14:39:35
조회 수
122
3
댓글 수
3


이번 리뷰는 얼마 전 올렸던 LXQ1000 개봉기에 이어 디테일을 살펴본 후 설치까지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그럼 LXQ1000을 설치하기에 앞서 조금 더 자세히 디테일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제품은 전 후방 모두 HD 화질 보다 4배 더 생생한 QHD 화질입니다.

SONY STARVIS IMX335 5.14M 센서를 통해 야간에도 밝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1.9초 빠른 부팅으로 시동을 걸자마자 작동한다고 하고요.



그리고 역광에 강한 HDR 적용으로 어떠한 상황에서든 번호판을 또렷하게 촬영해 준다고 하네요.

촬영된 영상은 IPS LCD를 통해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삼성 Micro SD 카드가 기본 제품으로 재공되어 2년간 품질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시간 HD 이미지는 물론, 차량의 충격까지 확인 가능한 커넥티드 SK까지 이용할 수 있고요.

(커넥티드 SK의 경우 별매품입니다.)



GX3000 제품과 흡사한 디자인이지만 디테일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라인업에 따라 유사한 콘셉트의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고가의 라인일수록 조금 더 고급스러운 마감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LXQ1000을 살펴봤는데요.

다음으로 구성품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블랙박스를 설치하기 위해선 사진에 보이는 구성품들이 필요합니다.

왼쪽부터 GPS, 후방 케이블, 전원 케이블인데요.

GPS의 경우 별매품으로 선택사항이지만 나머지는 꼭 필요합니다.



제품을 작동시키는데 꼭 필요한 전원 케이블은 자가 설치 시 편하도록 끝 부분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상시 전원과 배터리, 그리고 접지선까지 구분하여 설치해 주면 됩니다.



전방 카메라와 후방 카메라를 연결해 줄 케이블입니다.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X7과는 다른 방식이라 새롭게 설치를 해야 되겠네요.



파인뷰의 GPS는 기존 제품과 동일합니다.

최근에 출시한 파인뷰의 제품들은 사진과 동일한 TYPE 01의 GPS 안테나가 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블랙박스를 차 유리에 부착하기 위해선 거치대가 필요한데요.


거치대도 X7과 다르기 때문에 기존에 부착되어 있는 걸 제거하고 다시 붙여야겠네요.

같은 파인뷰 제품의 경우 동일한 거치대를 활용하여 더욱 손쉽게 교체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도 되지만 기존 X7 보다 더 나은 방식으로 변경된 거라 사진의 거치대로 계속 호환되었으면 좋겠네요.



차량에 설치하기에 앞서 미리 거치대를 연결해 줬습니다.


간단하게 슬라이딩하는 방식으로 결합할 수 있는데요.

좁은 차 안에서 작업하기 전에 미리 준비 삼아 연결했습니다.



그리고 차에서 잡소리가 나는 걸 싫어하시는 분들 또는 조금이라도 소리를 줄이고자 하시는 분들은 부직포 테이프를 사용해 케이블을 전부 감아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단점으로는 부직포 테이프를 감는 시간이 오래 걸리기에 잘 고민하신 후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설치하기 전 미리 작업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제 설치를 시작해야겠네요.



제 차에는 파인뷰 X7이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이번 LXQ1000을 설치하기 위해서 탈착을 해주려고 합니다.

X7의 케이블들은 아무래도 모양이 다르기 때문에 제거를 해야 합니다.

전원 케이블과 GPS 안테나는 방식이 같기 때문에 그대로 사용해도 되지만 후방의 경우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다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기존 전원 케이블과 GPS 안테나는 그대로 사용하고 후방만 다시 설치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기존에 설치된 거치대를 헤라를 이용해 천천히 제거해 줍니다.


얇고 넓은 헤라일수록 제거하기 편한데요.

어디에 뒀는지 보이지 않아 사진에 보이는 헤라를 사용해 제거를 해줬습니다.

너무 강하게 긁거나 힘을 많이 주면 틴팅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작업하시는 게 좋습니다.

기존 거치대를 제거하면 테이프 흔적이 남게 됩니다.

테이프 리무버를 사용해 제거하거나 손으로 하나씩 제거해 주면 됩니다.



테이프를 제거한 뒤 먼저 할 일은 전원을 연결하는 건데요.


전원을 연결하기 위해선 운전석 쪽 A 필러를 뜯어야 합니다.

웨더 스트립을 빼준 뒤 손으로 잡아당기면 쉽게 빠집니다.

에어백이 있기 때문에 손으로 A 필러가 잘 안 뜯어진다고 절대로 날카로운 것을 사이에 넣어 젖히거나 하면 안 됩니다.

조심하라는 의미로 설명을 드리지만 실제로 A 필러를 뜯는 건 무척이나 쉬우니 미리 주의 삼아 설명드려요.

A 필러의 에어백 뒤로 전원을 넘겨 아래 퓨즈 박스가 있는 곳으로 가지고 오면 됩니다.


참고로 차량마다 퓨즈 박스의 위치와 모양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 차는 K5로 위와 같은 모양을 하고 있는데요.

기존에 연결한 전원을 그대로 사용하기에 참고하시라는 의미로 사진을 첨부합니다.



테이프 흔적을 전부 제거한 곳에 LXQ1000을 부착해 줬습니다.


부착 방법은 거치대를 테이프로 잘 붙여주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누구나 다 할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단, 유리에 부착하는 과정에서 영상 각도를 잡는 게 어려울 수 있는데요.

파인뷰에서는 자가 부착 시 이를 쉽게 도와줄 장착 가이드 기능이 있습니다.



화면의 네모 4개 모양을 누른 후 파인뷰 설정-장착 가이드 순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그러면 사진에서처럼 권장 각도가 녹색 선으로 표시가 됩니다.

그곳에 맞춰 각도를 조절해 주기만 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겠죠.

(기존 X7에는 이 기능이 없어 직접 조절해 설치했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전방 블랙박스 설치가 끝났습니다.


설치하고 보니 화면에 푸른빛이 잔뜩 돌더라고요.

깜빡하고 전면 액정 보호 필름을 제거하지 않았더라고요.

전면의 보호 필름을 제거하면 다음 사진처럼 부른 빛이 사라지고 선명해진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전면에 이어 후면 카메라를 설치해야겠네요.

이번 설치는 조수석 방향으로 진행하였으며 운전석 방향으로 설치를 하실 분들은 반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후방 카메라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후방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전면에 설치된 위치부터 후방 카메라가 있는 곳까지 지붕 라인을 따라 선을 숨겨주며 설치해야 합니다.

전면 유리 부분은 손가락으로 살짝 밀어 넣어주기만 해도 쉽게 들어가는데요.

A 필러와 B 필러, C 필러 부분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일단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문틀의 웨더 스트립(고무)을 분리해 주시면 되는데요.

손으로 잡고 당기기만 해도 쉽게 분리가 됩니다.

설치가 끝난 후에는 양쪽 끝부분부터 두드려주기만 해도 들어가고요.



전원을 연결할 때와 동일하게 A 필러 부분을 당겨서 뜯어준 뒤 에어백 뒤로 선을 넘겨 통과 시키면 됩니다.


케이블은 에어백 뒤로 넣어 통과시켜 주면 되며 분리한 A 필러 마감은 다시 잘 맞춰 결합해 주면 됩니다.

혹시 A 필러에 에어백이 없는 차량의 경우에는 분리시키지 않고 사진의 틈으로 넣어 통과시켜주기만 해도 되고요.



A 필러를 무사히 통과한 케이블은 문 윗부분의 틈으로 밀어 넣으며 계속 뒤로 이동시켜 주면 됩니다.


그리고 안전벨트가 있는 B 필러 부분의 경우에는 그냥 헤라로 밀어 넣어주기만 하면 되기에 무리 없이 설치할 수 있고요.



뒷문도 앞문과 동일한 방식으로 웨더 스트립을 뜯어 틈 사이로 케이블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렇게 A 필러와 B, C 필러를 통과해 차량의 후면 유리가 있는 곳으로 오게 되는 겁니다.

여기까지 하신 분들은 뒷문 고무를 마무리하기 전에 후방 카메라부터 먼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그 이유는 생각보다 남은 케이블이 길어 뒤 유리 틈으로 전부 밀어 넣기에는 공간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후방 카메라를 미리 설치한 후 남은 부분은 사진에 보이는 뒷문의 C 필러에 밀어 넣는 게 좋거든요.



남은 케이블은 테이프나 타이를 이용해 적당한 두께로 감아 틈 사이로 넣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뒷문의 웨더 스트립을 결합해주면 후방 카메라 설치도 끝입니다.



설치가 끝난 모습인데요.


선을 정리하는 과정이 길어서 그렇지 설치하는 건 어렵지 않습니다.




전체적인 설치 난이도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의 경우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몇 만 원 하는 설치비를 아낄 수 있다는 점도 있고요.

차량에 따라 퓨즈 박스의 모양과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만 잘 찾아서 연결해 준다면 별다른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고요.

주의하실 점은 퓨즈의 입출력 방향 중 출력에 전선을 감아야 한다는 점인데요.

잘 모르겠다는 분들은 인터넷에서 차량용 배선 테스트기를 저렴하게 구매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설치되어 있는데 교체하시는 분들은 기존 퓨즈 연결 위치에 동일하게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해서 LXQ1000의 설치를 마무리했습니다.

다음 리뷰에는 전후방 QHD 초고화질을 중점으로 리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키즈봄신상 님의 다른 글 보기
1/5
관련 체험단 글
1/5
체험단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외부 체험단 게이밍장비로 딱인 버킷시트의자 카멜 게이밍의자 GC-1
다나와 체험단 가성비좋은 USB추천 실리콘파워 BLAZE B50 (16GB) USB
외부 체험단 이것이 그 유명한 쿨마무스메....가 아니라 쿨마 파워군요? 쿨러마스터 MWE 600 BRONZE V2 230V (1)
다나와 체험단 인텔11세대메인보드 가성비 B560M 코잇 (1)
다나와 체험단 기본 이상의 본질 추구 브리츠 Britz AcousticANC1블루투스이어폰 (1)
다나와 체험단 COLORFUL iGAME 지포스 RTX 3080 Vulcan OC D6X 10GB 체험단 (1)
다나와 체험단 HDMI V2.1 케이블 케이엘시스템 KLcom BLACK DIAMOND로 고화질 감상하기 (1)
다나와 체험단 인텔® 코어i7-11세대 11700K 로켓레이크S PC로 게임을 즐기다 (1)
다나와 체험단 [마스크 추천 / 태미스 3중 레이어 일회용 마스크] (2)
외부 체험단 라익미 스마트 DS7001L 4K HDR 다이렉트TV 사용해보니 (1)
다나와 체험단 인텔 코어i7-11세대 11700K (로켓레이크S) 사용기 (2)
다나와 체험단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로켓레이크 i7-11700K 체험기 (1)
외부 체험단 기계식 키보드 추천, 저소음 적축 커세어 K70 RGB MK.2 게이밍 후기 (1)
외부 체험단 무선 이어폰인데 딜레이가 없어? - EPOS GTW 270 Hybrid aptX LL 리뷰 (1)
다나와 체험단 외출 필수품/ 코로나 필수템/ 태미스 국산 3중필터 일회용 마스크 사용하세요~ (1)
다나와 체험단 북유럽 갬성의 우퍼 PC 케이스, 마이크로닉스 EM1-Woofer (2)
다나와 체험단 인텔 코어i7-11세대 11700K (로켓레이크S) 시스템 사용기 (1)
다나와 체험단 휴대폰 용량 부족다면. 실리콘파워 SD메모리 카드 추천해요! (1)
다나와 체험단 카메라 용량 늘리고 싶을 땐, 실리콘파워 마이크로 SD 64G (1)
다나와 체험단 CPU 쿨러 추천! 잘만 CNPS10X OPTIMA II RGB (BLACK) (1)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