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 N4 i40 강화유리
제조사 : 잘만
가격 : 38,450원(2021년 02월 27일)
주요사항 : 기본 쿨링팬 6개, RGB 튜닝팬, 강화유리
잘만 N4 i40 강화유리 케이스의 경우 미들타워 케이스로 분류가 됩니다.
박스 외관에는 케이스를 나타내는 그림이 표시되어 있으며 옆쪽에는 간단한 스펙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점은 케이스 개봉기에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속에는 케이스 양쪽으로 스티로폼으로 망가지지 않도록 보관이 되어 있습니다.
우선 강화유리에는 새거임을 표시하는 비닐과 경고문을 표시하는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강화유리의 경우는 손으로 나사 풀듯이 살짝 힘을 주어 푸시면 됩니다.(단, 조립시 힘을 과하게 주지 마세요)
전면에는 3개의 팬이 기본적으로 제공이 됩니다. 이는 추후에 다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후면에는 파워 하단 장착부(케이스 내에서는 안 보임), PCI 슬롯, I/O패널, 120mm 후면 팬이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상단의 경우 마그네틱이 적용된 먼지 필터가 기본 제공이 되며 아래에는 전원 버튼, USB 3.0 2개, USB 3.0 1개, 이어폰 및 마이크 단자, 리셋 버튼이 기본적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잘만 N4 i40 강화유리 케이스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6개의 팬이 제공이 됩니다. 맨 처음에 봤던 전면부에는 3개의 팬이 들어가 있는데 140mm의 대형 팬이 들어가 있으며, 상단과 후면에는 120mm 팬이 들어가 있습니다.
원활한 공기 순환 설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러한 구성도 가능한 것입니다.
선정리 공간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케이스의 케이블을 제외하고 넉넉히 선 정리를 할 수 있도록 비슷한 가격대의 케이스의 비해 크게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하나의 단점을 꼽자면 바로 팬 전원부인데, 보통 케이스에 팬이 많다면 허브를 달아 선 정리도 쉽게, 보기도 쉽게 할 텐데 허브가 아닌 IDE 4핀 케이블로 되어 있어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케이스 전원을 넣게 되면 이런 식으로 레인보우 RGB 튜닝팬이 돌아 화려한 빛을 보이게 됩니다.
여기서 취향이 갈리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아마 허브가 달려있었다면 RGB 팬도 조절이 가능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IDE 4핀으로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조절이 안된다는 점에서 잔잔한 RGB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호가 될 수 있습니다.
잠깐 사용했을 때 120mm 3개와 140mm 3개의 팬이 구성되어 있는데 생각보다 조용했으며 바람도 잘 통하여 냉각에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140mm 전면 쿨러에 총 6팬 기본 제공의 최고 가성비 케이스라는 점에서는 최고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케이스를 리뷰하면서 하나 놀라웠던 점은 보통 저렴한, 가성비 케이스의 경우는 CPU 전원 케이블이 들어가는 선정리 홀이 매우 작게 설계가 되거나 높이가 낮아 메인보드 장착하게 되면 선을 넣거나 뺄 수 없는 구조로 되어있는데, 잘만 N4 i40 같은 경우는 선정리 홀이 그렇게 크지는 않지만 메인보드가 장착이 되어 있어도 넣고 뺄 수 있다는 점에서 놀랐습니다. (단, 파워 종류와 케이블에 따라 힘들 수도 있음)
하지만 이러한 장점이 있더라도 단점은 존재했는데 바로 기본으로 제공되는 120mm 상단 팬이 공간을 좁게 만들어서 조립을 어렵게 만듭니다. 이점이 아쉬웠습니다.
마지막으로 케이스의 구성품입니다.
사용자 메뉴얼과 케이블타이, 장착에 필요한 나사류가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걸 보관할 수 있게 해주는 파우치가 같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잘만에서 나온 N4 i40 강화유리 케이스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2021년 02월 27일 기준으로 최저가는 현재 38,450원으로 되어있어서 비싸지 않은, 저렴한 케이스에 속하게 되는 미들 케이스입니다.
저렴하면 할수록 단점이 많아지기는 하지만 몇몇 부분에서는 그점을 완화해서 나왔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지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