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서플라이의 종류가 많죠!
파워는 안정적인 제품을 골라야 부품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며, 수명 또한 늘려줄 수 있답니다.
이번에 소개할 파워는 PC케이스와 다양한 게이밍 기어로 유명한 COX사에서 새로 출시한 맥시스 600W 파워 입니다.
스펙은 뒷편에 소개 되어있습니다.
과하지 않은 간결한 프린팅의 박스에 이렇게 친절하게 스펙 설명이 되어있어 좋네요.
안정적이며 강력한 싱글 레일 12V 출력을 가진 600W 정격의 파워입니다.
또한 83% 이상의 효율성을 가졌어요. 80% 이상의 고효율을 써야 전기요금 절약은 물론이고 발열을 줄일 수 있어요. 발열은 결과적으로 부품 수명의 소모를 가져오기 때문에 고효율 파워를 써야한답니다.
상자 안에는 이렇게 들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는 설명서 및 보증서와 파워본체, 전원 케이블 및 나사와 케이블이 있네요.
박스안에 이렇게 완충제 포장이 되어 있어 안정성을 더했습니다.
완충제를 벗겨보니 깔끔한 디자인의 본체가 나옵니다.
본체에도 출력 사양이 표기되어 있어요.
최상급 품질의 부품 구성으로 위와 같은 안정적인 출력이 가능한 COX 맥시스 600W 파워입니다.
위와 같은 부품들을 사용하여 강력하고도 안정적인 출력을 낸답니다.
개인적으로 105℃ 캐패시터는 파워 수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라고 보여집니다.
팬은 하이드로 팬을 탑재하여 낮은 소음으로 성능 좋은 효과적인 쿨링을 할 수 있어요.
우측 하단에는 분해시 보증 기간내에도 무상 A/S를 받을 수 없다는 문구가 있습니다.
저 스티커를 떼어내야 나사를 뺄 수 있기 때문에 스티커는 될 수 있는한 임의 제거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후면 공기 배출구는 벌집 구조로 되어있어 효과적인 열 배출을 도와줍니다.
타사 파워와 다른 점은 벌집 구조가 꽤 큰 편이며, 전원 스위치가 없다는 점입니다.
전원 스위치를 빼면서 원가 절감을 한 듯 하네요. 그로 인한 가격 혜택은 소비자가 보니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COX 맥시스 파워의 케이블은 형형색색의 케이블입니다.
각 케이블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들 케이스 조립해본 결과 케이블의 길이는 딱 좋았구요.
타사 파워는 SATA와 IDE선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는데 딱 나눠져 있고 갯수도 과하지 않아 좋았습니다.
메인보드 케이블은 이렇게 슬리빙 처리가 되어 있어 깔끔한 선정리가 됩니다.
바로 이렇게요!
힘 있게 딱 고정되니 좋네요!
CPU 전원 선과 PCI-E 선 연결입니다.
길이도 좋고 고정력도 좋습니다.
미들 타워 케이스에 장착해봤습니다. 표준 ATX 크기의 파워라 딱 맞게 장착됩니다.
제 케이스는 보여지는 옆면이 막혀있어서 파워 로고가 전혀 보이지 않네요.
이렇게 위에서 보면 특유의 주황 글씨를 조금이나 확인 가능합니다.
조립을 완료했으니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 사용중인 시스템 사양
CPU: AMD 라이젠5 3600XT
M/B: ASUS TUF GAMING B550M-PLUS
RAM: GEIL EVO SPEAR 32GB PC4-25600(3200MHz) CL22 (16Gx2)
VGA: 기가바이트 VEGA 64
SDD: ADATA XPG GAMMIX S11 PRO 1TB
HDD: 시게이트 바라쿠다 3TB
CASE: 잘만 N4 i40 강화유리
참고로 그래픽카드인 베가 64는 전력을 많이 먹기로 유명한 녀석이라 파워는 최소 550W, 권장은 700W 정도 됩니다. 일전 테스트에서 500W로 게임해보니 다운이 되더군요. 그래서 600W는 어떨지 궁금해하며 실험해봤습니다,
테스트 시 사용한 전력 측정기구로 소모되는 전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원인가 전에는 당연히 0W, 대기 전력은 2W로 찍히네요. 전원인가만 하면 메인보드 자체 LED가 있어 그 소모 전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부팅시에는 전력 소모량이 춤을 춥니다.
테스트 시 HWinfo64를 통해 각 부품마다 소모되는 전력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메인보드에 공급되는 +12V, +5V 상태인데요.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CPU 과부하 테스트를 해보겠습니다.
총 6개의 코어 idle 상태입니다.
CPU-Z 프로그램의 스트레스 테스트를 해보면 모든 코어가 열심히 일하고 143W 소모를 하고 있네요.
다음으로는 Cinebench R23입니다.
조금 더 CPU에 과부하를 주는지 161W를 소모하고 있습니다.
이번엔 GPU 테스트입니다.
평상시의 GPU 코어, 메모리의 전압과 전력 소모량입니다.
3D MARK사의 타임스파이 실행시 전력 소모량입니다.
역시 GPU가 전력을 많이 잡아 먹네요.
중간 중간 끊기는 부분은 화면 전환되는 부분입니다. 최대 출력시에도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엔 3D MARK사의 파이어스트라이크 실행시 전력 소모량입니다.
최대 전력 소모량 420 근처까지 갔지만 꺼짐없이 안정적인 전력 공급이 되었습니다.
실전으로 어쌔신 크리드 발할라라는 게임을 해보았습니다.
전력 소모량은 430W도 훌쩍 넘겼지만 역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해주어 컴퓨터 꺼짐없이 사용 가능했습니다.
일전에 같은 테스트에서 타사 500W에서는 컴퓨터가 다운 되었던 모습과는 다른 결과입니다.
합리적인 가격에 벤치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안정적인 전력을 제공하는 가성비 파워의 모습입니다.
가성비의 파워 COX 맥시스 600W의 가격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prod.danawa.com/info/?pcode=12106496
사용해본 결과 온도에 따라 팬 속도가 자동 조절되어 40~50% 사용률에 도달해야 팬 소음이 조금 들릴 정도였으며, 풀로드시 1,960RPM까지 돌지만 꽤 정숙한 편이었습니다. 하이드로 베어링 팬과 바람길 설계로 쿨링이 되어 발열 해소도 좋을 듯 합니다.
국내 안전 인증으로 안심하고 사용 할 수 있는 가성비 파워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