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트엠에서 5K 21대9 화면비율 모니터가 출시되었습니다.
처음에 40인치이길래 16:9 화면비율을 가진 40인치 모니터인줄 알았는데 21:9 화면비율을 가진 40인치이었습니다.
38인치까지 다른 회사에서 출시한 것은 보았지만 40인치 21:9 모니터는 처음 보는 것 같네요.
삼성전자가 32:9 화면비율로 49인치를 출시한 것은 보았지만 옆으로 너무 넓어서 별로 내키지는 않더라구요.
일단 제품 살펴보기 전에 제품 사양부터 보시죠.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해상도가 5K (5120x2160, WUHD)이네요. 5K 21대9인 것은 DELL 제품이 있는 것을 본것 같지만 국내에 제품에서는 못 본 것 같네요. 그리고 색재현율도 sRGB 100%, DCI-P3 98%가 들어간 것 보니 영상편집이나 디자이너가 사용하기 좋은 모니터로 생각드네요.
제품 스펙만 보면 정말 궁금해지는데 지금부터 제품의 주요 특징을 소개해볼께요.
5K 모니터이니!
색감부터 한번 살펴보죠.
컴퓨터 바탕화면
역시 모니터는 고해상도 + Adobe RGB 또는 DCI-P3를 지원해야 하나 봅니다. 큰 화면도 너무 마음에 드는데 이 색감은 무엇인가라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게임에서도
선명하고 밝은 색감 유지!
21대9 화면비율 모습
16대9 화면비율 모습
게임화면에서도 색감은 다른 대기업 모니터에 뒤지지 않는 것으로 보이네요.
5K 모니터로 게임을 해보면 어떤 느낌??
게임할 때 색감이 보이시나요? 이번에 촬영이 잘되어서 색감을 그래도 50%이상은 표현한 것 같네요. 그리고 21:9 화면비율과 16:9 화면비율로 즐기는 게임의 느낌도 비교해봤는데 역시 21:9로 즐기는게 화면이 더 넓어서 좋네요.
YouTube 21대9 4K 화면비율 영상
역시 21대9화면비율 모니터는 꽉찬 화면을 보아야 하네요. 영상의 몰입감이 엄청나네요.
YouTube 16대9 4K 화면비율 영상
16:9 화면비율의 영상도 색감 표현이 좋네요. 양쪽의 검은색이 조금은 신경쓰이지만 몰임감이 좋다보니 크게 신경은 안쓰이네요.
4K급 고화질 이미지
고화질 이미지도 색감표현이 뛰어나서 작업하기에도 좋을 것 같네요.
넷플릭스 영상
넷플릭스에서도 영화는 21:9 화면을 지원하기 때문에 넷플릭스로도 꽉찬 영화 화면을 즐길 수 있는게 좋았네요. 그리고 일반 드라마는 16:9로 양쪽이 검정이지만 일반 드라마 볼때는 창모드로 해서 다른 작업과 같이 해도 될것 같네요.
디스플레이 설정
텍스트 , 앱 및 기타의 크기 비교
150%, 100%
16:9 화면비율에서는 4K 해상도를 사용할 때 위의 이미지처럼 텍스트, 앱 및 기타 항목의 영역이 150% 또는 200%로 되어 있는 것을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비트엠사의 5K 40인치(21:9) 모니터도 5K를 설정하면 권장하는 텍스트, 앱 및 기타 항목의 영역 크기는 150%인데 150%와 100%의 차이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해보았어요.
비율 150% 인 경우 엑셀을 AT 열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음.
비율 100% 인 경우 엑셀을 BR 열까지 한꺼번에 볼 수 있음.
위의 이미지들을 보면 다중 작업에서는 100%로 설정하는 것이 더 유용할 때도 있어 보이고 1개의 작업을 할 때는 150%가 더 편리해보입니다. 내가 작업하는 환경에 맞게 비율을 조정해가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썬더볼트 지원!
노트북과 연결하면?
최신 노트북은 모두 USB Type-C 단자를 지원합니다. 이 단자가 단순하게 USB인지 썬더볼트인지는 노트북 설명에 다 표기되어 있는데요. 이 단자의 편리한 점은 이 단자 하나로 노트북 충전, 모니터 연결,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라는 점이죠.
모니터 구성품에는 USB Type C케이블이 없어서 가지고 있는 걸로 해봤는데 일단 연결은 잘 되네요.
노트북 충전도 엄청 잘 되네요. 90W 충전이 된다고 하니 매우 만족스럽네요.
하지만 완벽하게 최신 노트북에서는 USB Type C케이블로 5K 해상도를 다 하지 못해서 게이밍 노트북으로 테스트해보았습니다. 일단 해상도는 모두 지원되지만 게이밍 노트북을 충전하기는 힘드네요.^^
모니터 부가 기능 소개
모니터 스탠드 기능
이 모니터는 높이 조절, 틸트, 스위블 이렇게 3가지 기능을 지원해요.
시력보호 기능
로우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테스트
OSD 메뉴에서 로우 블루라이트를 설정 할 수 있으며, 모니터 리모컨으로도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네요.
플리커 프리(미세깜빡임)는 스마트폰 카메라를 모니터에 비추면 확인을 할 수 있어요.
화면비(고정종횡비) 지원
나는 21:9 화면 비율을 사용하지 않고 다른 비율을 보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에요.
다양한 화면모드 지원
기본, Adobe RGB, sRGB, DCIP3, 문서, FPS, RTS, 영화 총 8가지 모드를 지원하고 있어요.
FPS 게임에 유용한
조준선 표시모드
FPS 게임할 때 많이 유용하지만 대중적인 게임은 기본적으로 이런 기능을 지원하지만 조준선 기능을 지원하지 않을 때 사용하면 유용해요.
G-SYNC 호환을 사용할려면
그래픽 제어판에서 설정
혹시라도 모니터의 G-SYNC 호환을 사용하신다면 그래픽카드에서 설정을 별도로 해주셔야 해요.
모니터 구매를 고민한다면
구성품 및 단순 테스트 확인
일단 박스 크기는 어마어마 합니다. 120cm 책상을 거의 꽉 채우네요.
모니터 박스 두께도 21cm정도이고 가로 길이는 약 103cm 정도이네요.
박스을 열어보면 모니터 포장을 엄청 신경쓴 것을 알 수 있네요. 일반 스티로품이 아니라서 가루 날리는 일이 없어서 좋네요.
모니터 구성품을 나열하면 이렇게 단순해보이구요.
비닐에 있는 구성품을 나열해보면 설명서, DP케이블, 리모컨, 전원케이블, 전원 어댑터로 구성되어 있어요.
전원 어댑터는 24V 6.25A로 150W 어댑터이네요.
모니터 뒷면은 정말 깔끔하고 생각보다 무겁지가 않아요.
일단 모니터 스탠드를 고정하는 곳이 보이고 베사홀 넓이는 100x100mm이에요.
지원 단자는 제품 설명에 있는 것을 가져왔어요. 제가 설명하는 것보다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모니터 뒷면 기준 왼쪽에는 OSD 메뉴 버튼이 있는데 리모컨이 있어서 사용할 일은 많이 없을듯 하네요.
모니터 스탠드 조립
모니터 스탠드 조립은 너무 단순하고 쉽게 하실 수 있어요.
모니터 조립까지 완성된 모습이에요. 정말 넓죠.
실제 모니터 가로 길이는 94.5cm정도이에요.
모니터 리모컨인데 크기는 손바닥 만한 크기에요.
모니터 무결점 테스트
제가 모니터를 받으면 꼭 하는 테스트에요. 결점따위는 보이지 않네요.
모니터 OSD 메뉴 구성도 위 사진과 같이 구성되어 있어요.
지금까지 비트엠사의 'Newsync U400QW 5K 커브드 HDR' 모니터에 대해서 소개해보았는데요. 역시 모니터는 넓고 고해상도이어야 하는 느낌을 받았어요.
저도 게임을 좋아해서 게이밍 모니터도 사용해봤는데 역시 영화 볼때는 게이밍 모니터가 조금 아쉬웠거든요. 게이밍 성능은 부족할지라도 영상 편집, 영화 매니아, 웹 디자이너에게는 이 모니터가 앞으로 사용하는데 가장 좋은 선택지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가격이 다소 부담은 되지만 올해 나에게 미리 선물을 준다면 이 모니터로 하고 싶어지네요.
아이엠포 님께서 작성하신 글이 소비자사용기 게시판으로부터 2022.01.21 09:57:05 에 이동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