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제품 소개
지포스 RTX3050은 지포스 30시리즈의 엔트리 라인업으로 30시리즈 중 가장 저렴한 가격대를 가진 그래픽카드입니다. 지포스 RTX3050의 공식 출시 가격은 249달러로 20시리즈 당시 비교군이라고 할만한 GTX1660super와 비교했을 때 20달러가량 가격 상승이 있습니다.
제품 상자에는 제품 특징들이 간단하게 소개되고 있습니다.
상자를 개봉하면 그 안에 검은색 상자가 또 나오며 그 안쪽에 그래픽카드가 포장되어 있습니다. 재전 봉투 및 완충재로 잘 포장되어 있기 때문에 배송 중에 손상될 일은 많지 않아 보입니다.
이엠텍 지포스 RTX 3050 STORM X Dual OC의 외관입니다. 2개의 쿨링팬이 적용되어 있으며 검은색 바탕에 헤어라인이 적용되어 있어 세련된 느낌을 제공합니다.
쿨링팬은 90mm 사이즈의 쿨링팬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옆쪽에서 보면 방열판과 히트 파이프가 적용되어 있으며 엔트리 모델이지만 비교적 큰 알루미늄 발열판과 3개의 히트파이프가 사용되어 효과적으로 열을 발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GEFORCE RTX와 오른쪽 위의 하얀색 띠 부분에는 LED가 나오기 때문에 감성적인 부분을 보다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파워 연결은 8pin 1개만 연결하면 되며 상대적으로 전력소비가 높지 않은 제품이기 때문에 파워 선택에서 조금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반대쪽의 백플레이트 부분입니다. 특이하게 백플레이트 한 쪽에 구멍이 뚫려 있는데, 이 부분을 통해서 열을 발산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하얀색 부분에는 LED가 들어오기 때문에 역시 좋은 느낌을 제공합니다.
단자 부분입니다. 3개의 DP 포트와 1개의 HDMI가 있는 일반적인 구성입니다.
그래픽 카드를 설치한 모습입니다. 8pin 1개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남는 파워선은 따로 묶어주면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전원을 키면 위와 같이 LED가 들어오는데 LED 포인트가 상당히 깔끔하고 예쁜 편이고 기본적인 카드 디자인도 괜찮아서 비주얼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로팬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하의 온도와 부하 상황에서는 위와 같이 쿨링팬이 돌지 않기 때문에 전혀 소음이 없어 이 부분도 사용하는 데 있어서는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엠텍 지포스 RTX 3050 STORM X Dual OC D6 8GB는 LED와 제로팬 기능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비주얼과 소음 부분 모두 괜찮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그래픽카드 벤치마크 툴인 파이어스트라이크 점수입니다. 그래픽 점수 16000점가량이 나왔는데, 보급형 제품임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QHD나 4K에서 게이밍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성능일 수 있지만 비교적 FHD 환경에서는 비교적 고사양 게임도 큰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는 수준의 성능입니다.
역시 대표적인 그래픽 벤치마크 툴인 타임스파이입니다. 6150점 정도가 나왔는데, 타 그래픽 카드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FHD 환경에서는 충분히 좋은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 성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게임을 FHD 환경에서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테스트 시스템은 벤치마크와 같으며 사용된 게임의 프리셋 가장 높음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사용된 게임에서 1개의 게임을 제외하고는 모두 70프레임 이상의 프레임을 보여주었습니다. 필요 사양이 낮은 게임들은 아니기 때문에 FHD 환경이라면 현재 시중에 출시된 대부분의 게임들을 크게 무리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시된 지 비교적 오래된 포아너 같은 게임의 경우에는 100프레임 이상이 나오기 때문에 사양이 낮은 게임의 경우에는 고 주사율이나 보다 고해상도로 플레이하는 데에도 무리가 없는 성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3DMARK 스트레스 테스트 중의 최고온도입니다. 최고온도는 75도 수준으로 실내 온도 30도 수준의 더운 날씨를 감안하면 매우 좋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대부분 80도를 넘을 일은 없기 때문에 온도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없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테스트 중의 소음입니다. 케이스의 옆면을 열고 측정하였으며 다른 쿨러 소음도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아주 정확하지는 않지만 역시 심한 수준은 소음은 아니었습니다. 엔트리 제품인 만큼 비교적 전력 소모가 적어 소음이나 온도 부분에서는 확실히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제로팬이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웹서핑 등 저부하 상황에서는 쿨러가 아예 돌아가지 않아 그래픽카드의 쿨러 소음은 0dB로 매우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엠텍 지포스 RTX 3050 STORM X Dual OC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30시리즈의 엔트리 라인업이지만 FHD 해상도에서 비교적 고사양 게임을 프리셋 최상 옵션으로 플레이하기에 무리가 없는 수준의 성능을 갖춘 강력한 보급형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엠텍 지포스 RTX 3050 STORM X DUAL의 경우 제로팬 기능과 LED를 갖추고 있어 소음 부분과 비주얼적인 측면에서 보다 강점이 있으며 동작 상태에서의 소음도 크게 시끄러운 편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엠텍 제품인 만큼 3년의 무상 고객 서비스도 믿을만합니다.
최근 그래픽카드 가격이 기존에 비해 많이 떨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새로운 그래픽 카드를 맞추려고 하는 분들에게는 충분히 합리적인 제품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