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카메라 너무 조작하기 어려운 거 아냐?"
"기능만 많으면 뭘해? 나는 매일 오토모드로만 찍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으시리라 생각됩니다.
DSLR을 구입하고도 자동촬영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니콘 쿨픽스 P7000은 기능이 많은 하이엔드이지만, 가장 큰 장점은 간편한 조작성입니다.
중급 이상의 사용자에서부터 초보유저분들이 자주 쓰는 기능까지 모두 외부버튼으로 바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메라의 대부분의 기능을 간편하게 쓸 수 있다는 점이 쿨픽스 P7000의 특징이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 니콘의 하이엔드 카메라 쿨픽스 P7000가 지원하는 모드를
상단 우측에 있는 모드 다이얼을 통해 알아볼까요?
기본적으로 하이엔드 컴팩트 카메라인 만큼...P, S, M, A 모드를 기본적으로 제공합니다.
P(프로그램 모드)는 셔터속도와 프로그램 모드를 자동으로 설정하여, 노출을 최적으로 맞춰주는 모드입니다.
니콘 쿨픽스 P7000의 또 다른 특징은 다양한 장면모드와 자동 장면 설정입니다.
어느 카메라에나 그 카메라를 특징 지을 수 있는 다양한 장면모드가 있습니다.
쿨픽스 P7000의 경우 파티/실내, 야경, 흑백복사, 인물, 해변, 클로즈업, 역광, 풍경, 설경, 요리, 파노라마 어시스트, 스포츠, 석양, 박물관,
야경인물, 여명/황혼, 불꽃놀이 장면모드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매번 이 모든 모드를 일일히 고른다는 건 힘든일입니다. 촬영조건이 계속 같을수도 없죠.
쿨픽스 P7000은 구도만 잡으면 자동으로 장면모드를 골라주는 <자동 장면 설정>이 기능이 있습니다.
자동, 야경, 인물, 클로즈업, 풍경, 역광, 야경인물 중에서 자동으로 적합한 모드를 선택해 줍니다.
* 파노라마 어시스트 기능의 경우, 조금 아쉽네요.
따로 몇번 셔터를 눌러 쿨픽스 P7000안에서 연결해 주거나, 연속으로 촬영하면 되는 파노라마 기능이 아니라,
동봉된 CD에 들어있는 'Panorama Maker5'를 설치하여, 합쳐 만들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모드 다이얼을 돌리면, <어두운 장면 촬영(저노이즈 야경 모드)>을 바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대화상 사이즈로 촬영할 수 없는 대신, 노이즈가 적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SCENE 중에서 '야경모드'를 선택해 촬영한 사진입니다. ISO가 자동으로 400에 맞춰졌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저노이즈 야경모드'로 찍은 사진입니다. 촬영사이즈가 작아지면서 셔터스피드가 올라가고, 대신 ISO가 3500선이 됩니다.
두 사진의 차이점이 느껴지시죠?
** 때에 따라, 야경모드와 저노이즈 야경모드를 선택하셔서 찍으시면 될듯한데요. 불빛이 너무 과하게 나오기 때문에...
야경을 찍으실 때보다는 오히려 실내에서 저노이즈 고감도로 찍을 때 <어두운 장면촬영(저노이즈 야경모드)>가
더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그 외에 U1 / U2 / U3까지 자신만의 스타일 모드를 간편하게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저는 U1에는 제가 자주 사용하는 흑백모드를 설정해서 사용합니다.
메뉴로 들어가서 따로 설정하지 않고, 미리 흑백모드를 설정해 두면 원할 때 바로 모드 다이얼만 돌려면,
찰칵~ 셔터만 누르면 끝입니다.
U2에는 자연스러운 인물사진을....U3에는 채도를 낮추고 밝기를 올려 화사한 소품사진찍기 모드를 만들어 둘 수도 있습니다.
주로 많이 찍는 피사체에 따라 원하는대로 조절해 둘 수 있으니, 일단 세팅해두면 정말 빠르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촬영조건을 정말 빠르게 세팅할 수 있는 쿨픽스 P7000의 <퀵모드 버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왼쪽 상단에 있어...조작이 간편합니다.
정말 P7000의 가장 편리한 기능버튼이 아닌가 싶습니다!
사용방법은 설정하고 싶은 메뉴에 다이얼을 맞춰두면...언제든 가운데 버튼을 눌러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왼손 엄지손가락에 바로 닿는 부분이라, 작동하기 편하고 방법만 알아두면
메뉴로 들어가 헤맬필요 없이 내가 원하는 기능을 바로 설정할 수 있어 촬영시 설정시간을 상당히 단축시킵니다.
내가 원하는 순간 적합한 설정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해주네요.
DSLR에서나 사용했던 화이트밸런스(WB) 수동설정과 프리셋 설정을 지원해 줍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컴팩트 디카의 한계상
AUTO 화벨이 탁월하달 수는 없지만, 수동설정이 상당히 세세하게 설정가능해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 QUAL : 화질과 화상 사이즈 / 동영상 설정
- ISO : ISO 감도 설정(AUTO, ISO고감도 자동제어, 100, 200, 400, 800, 1600, 3200, Hi1(6400))
- WB : AUTO, 맑은날, 백열등, 형광등(FL1~FL3), 흐린날, 플래시, K(수동설정), 수동프리셋
- BKT : ISO감소 및 화이트 밸런스 브라켓 촬영을 간편하게 설정
- : '계조조절정보' 자동 표시
- : 내가 원하는 메뉴만 따로 모아 설정해두는 기능
AUTO 화벨로 촬영을 하니... 실제로 보는 것보다 노란빛이 돌아서, 수동으로 화벨을 맞추니
눈으로 보면서 내가 원하는 만큼 또는 눈으로 보이는 것과 비슷하게 조절할 수 있어서 편했습니다. 퀵메뉴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조작이 끝났고 기린의 모습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Picture Control 메뉴를 통해, 표준 / 자연스럽게 / 선명하게 / 모노크롬으로 색상을 선택할 수 있고,
다시 하위메뉴로 들어가면, 빠른수정 / 윤곽강조 / 콘트라스트 / 채도를 단계별로 더 세분화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노크롬에서는 세피아, 블루 등 다시 듀오톤의 색상을 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한대의 카메라지만 정말 다양한 톤을 조절하기에 따라서 만들수 있어 좋아하는 특정 톤이 있으시다면... 즐겨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기능들이.... 메뉴에 들어가 따로 설정할 수도 있지만,
퀵모드 버튼의 조작만으로 외부에서 간단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퀵모드 버튼과 모드 다이얼의 기능만 알아도
촬영하는 데 무리가 없을 정도입니다.
니콘 쿨픽스 P7000의 경우 기본적인 조작법이 니콘의 DSLR과 유사합니다.
수동모드(M, S, A)에서 상단의 작의 다이얼과 뒷쪽의 커다란 회전식 다이얼로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조작합니다.
DSLR의 수동모드를 즐겨쓰시는 분들이라면 간단하게 손에 익힐 수 있고, 셔터스피드와 조리개를 어떤 다이얼로 조작할 것인가도
바꿀 수 있습니다.
타이머 설정과 촛점설정 방법, 플래쉬, 초점거리(접사...)를 4방향 버튼을 누르면 각각 설정가능합니다.
촛점설정방법을 편리하게 바꿀 수 있고...
DSLR과 같은 측거점은 아니지만.... 직접 방향키를 이용해 촛점을 잡을수 있어...
다른 컴팩트 디카와는 달리 정확한 촛점 설정이 가능합니다.
상당히 많은 기능이지만, 직관적인 기능키들의 효율적인 배치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쿨픽스 P7000!!!
초보자들이 하이엔드에 입문하기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