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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인치 모니터 16:10(1920x1200) 과 16:9(1920x1080) 비교

IP
2011.08.27. 13:28:10
조회 수
19234
2
댓글 수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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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인치 모니터 16:10(1920x1200) 과 16:9(1920x1080) 비교

댓글중 '쿨러쿨러팬'님의 말씀중 "16:9가 모든면에서 우월하죠" 라는 말을
듣고 반박하고픈 충동이 생겨서 이글을 썼습니다.

24인치 모니터를 한번도 접해 본적 없는 100명에게 스펙은 같고
단지 해상도만 다른 16:10(1920x1200) 과 16:9(1920x1080) 를
각각 2시간 정도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대로 컴퓨터를 사용하게 합니다.

그후 100명에게 두 모니터중 어느 것이 쓰기가 편하고 좋은지 물었을 때,
80명이 16:10 을 지목할 것이라 저는 생각합니다.
(실험해 본적이 없으므로 단정은 아니고, 단지 의견입니다)

프로그램의 상측 메뉴, 작업표시줄, 상태표시줄이 차지하는 면적만큼,
세로 해상도 중요성은 크집니다. 그래서, 문서, 프로그래밍(코딩),
그래픽(예,adobe 류의 전문 프로그램, 덩치 큰 그래픽 프로그램), 3D 프로그램,
등 사용할 때 16:10은 16:9보다 더  잇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게임 장르에 상관없이 저는 16:10에서 게임할 때 불편한 점을 전혀 찾을 수
없었습니다. FPS 에 열정적인 어떤 사용자는 16:9 모니터 쓰다가 16:10 쓰니
또 다른 신세계라고 하더군요. 그후 그분은 16:9 에서 게임하기를 꺼리고
가능한 16:10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1080p 고해상도 영화가 아니라면 16:10, 16:9 둘 다 상하에 검은색 공백이
생깁니다. 720p, 720p 변종, 그 이하 해상도의 영화도 당연히 상하 검은 공백이
생기는데 저에게는 오히려 그런 검은 공백이 영화의 몰입도를 높여 주었습니다.
어떤 분은 그 검은 공백에 자막을 위치시켜 영상에 방해를 주지 않아서 더
좋다고 하시는 분도 있습니다.

피봇 기능(모니터를 90도 회전) 사용시에도 세로 해상도가 높은 16:10 이
더 넓은 가로 길이를 제공하므로 16:9 보다 유리합니다.


(1) 가로(4)x세로(4) = 16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16:10 을 비유)
(2) 가로(8)x세로(2) = 16 (정확한 표현은 아니지만 16:9 을 비유)

(1)과 (2) 의 모니터 크기(즉, 대각선의 인치)는 당연히 (2)가 큽니다.

(2)는 (1)과 동일한 면적(즉, 패널 면적=제조단가)이지만 가로 길이가 길수록
제품의 인치가 크집니다. 그래서, (2) 는  시장 출하시 높은 인치의 모니터로
대접받을 수 있으니, 가격이 높은 것이 정상일까요?

제조사는 될 수 있다면 가로 길이만 늘릴려는 유혹을 떨치지 못할 것이며,
만약 누구도 제지하지 않는다면 가로만 긴 기형적인 모니터가 나오지
않겠습니까?(좀 과장해서요)


예전에, 어떤 장소에서 24인치 모니터를 처음 접하고 '참 크구나' 하는 생각을
가졌었고, 기회되면 하나 살려고 생각중이었습니다. 근처 pc방의 광고 플랭카드에
"24인치 모니터, 최신 그래픽,.." 라고 적혀 있어서 24인치 모니터 구경할려고
pc방안에 들어갔습니다. 매장을 다 둘러봐도 24인치 모니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냥 아무 자리에 앉으니, 눈앞에  22인치 모니터에서 가로만 좀 길어 보이는
모니터가 보이는 게 아니겠어요. pc방안의 24인치 모니터를 본 첫 느낌은
"24인치 치고는 작은데.." 였습니다. 모니터 뒤편 라벨을 보니 24인치라고 표시 되어
있더군요. 즉, 그 pc방의 모니터는 16:9 형의 24인치 모니터였습니다.

pc방이 약간 어두운 것도 이유중 하나겠지만, 다른 장소에서 봤던
16:10형의 24인치의 크기를 상상하면서 pc방 안의 모니터를 살폈기 때문에
그 pc방에서 24인치 모니터를 찾을 수 없었던 겁니다.


<결론>
저는 인터넷,게임,영화,문서작업,프로그래밍,그래픽, .. 가릴 것 없이 16:10형식의
24인치 모니터를 선호합니다.

24인치 모니터중 16:10과 16:9 로 고민중인 어떤 분이 제게 묻는다면,
그 분의 컴퓨터 작업용도에 상관없이 주저하지 않고 16:10 을 추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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