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이동식 에어컨, 아직도 고민? 대우루컴즈 A3200A01-W 후기 다나와 리포터

IP
2019.05.15. 23:50:31
조회 수
10588
3
댓글 수
14

이동식 에어컨, 아직도 고민? 대우루컴즈 A3200A01-W 후기



안녕하세요 알림이 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제품은 이동식 에어컨 대우루컴즈 A3200A01-W입니다.

지난주 코스트코에 다녀왔는데 이제 곧 시작된 여름을 맞아 선풍기, 에어컨 등 여름 계절 가전제품들이 전시가 많이 되어 있더군요. 특히 눈에 띄었던 제품들이 이동식 에어컨, 창문형 에어컨 이었답니다.

저희 집은 남향집에 굉장히 햇살이 따사롭게 들어오는 집이라서 겨울엔 참 좋은데 여름에는 참 곤혹입니다. 저희 동네는 비교적 최근에 생긴 신도시인데 시공사들이 원가 절감을 위하여 어느 시점부터 아파트에 에어컨 매립 배관을 거실과 안방에만 설치해 주고 작은방들에는 설치를 안 했더랍니다.

그래서 에어컨 배관이 없다 보니 에어컨 설치가 힘들어 아이 방에서는 무더운 여름을 나기가 힘들더군요. 특히 작년에 엄청 더워서 이번에는 꼭! 이동식 에어컨 또는 창문형에어컨 이라도 하나 장만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마침 좋은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창문 형 에어컨은 돌출된 형태와 잘못 지지할 경우 떨어질 것 같은 불안감과 무엇보다도 국내에 정식으로 출시된 제품들이 아니고 대부분 수입되는 부분이 있다 보니 AS와 전용 설치 키트 불포함이 가장 크게 걱정이 되는 요소였습니다.

그래서 이동식 에어컨 제품으로 딱 찾아낸 제품이 대우루컴즈 A3200A01-W 입니다. 이 제품은 냉방뿐만 아니라 제습, 송풍 등 여름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있고, 리모컨을 이용하여 컨트롤 할 수 있고 오토스윙 기능으로 풍향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배기구를 설치할 수 있는 창문 형 배기구 킷까지 포함되어서 정말 좋더군요.


1. 패키지 및 구성품


패키지 사이즈가 워낙 크다 보니 화물택배로 받았습니다. 특히 가전제품의 경우 제품의 파손을 방지하기 위해서 두꺼운 스티로폼들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원제품보다 훨씬 택배 크기가 크더군요.



전면에는 '이동형 에어컨 빈틈없는 냉방'이라는 문구와 함께 제품의 실제 사진과 제조사인 루컴즈 로고가 프린트되어 있습니다. 대우루컴즈는 TV와 모니터로도 많이들 만나보셨던 브랜드 일 것 같은데요. 예전의 대우전자 디스플레이 사업부가 분리하여 독립한 회사로서 여러 가지 질 좋은 가전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저도 또한 지인이 동사의 TV를 사용해서 한번 그 성능을 경험한 적이 있는데 대기업 제품 못지않게 만족스러웠고 코스트코나 트레이더스, 하이마트의 가전 코너에서 자주 보던 브랜드이기 때문에 별 고민 없이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패키지를 오픈하니 위에 스티로폼 완충재로 제품이 잘 덮여 있고 한쪽에는 배기구 킷이 보입니다.



구성품은 본체, 배기 호스 및 어댑터, 창문 설치 슬라이드 및 고정핀, 스펀지 및 접착 스펀지, 배수 호스, 리모컨, 윈도우 잠금장치, 보관용 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동식에어컨 이나 창문식에어컨 제품을 고려할 때 가장 고민하였던 부분이 바로 창문에 배기구를 설치할 수 있는 배기구 설치 키트였는데 모든 것이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으니 참 좋네요!



에어컨 본체를 꺼내 본 모습입니다. 외관의 손상 방지를 위해서 비닐로 잘 덮여 있습니다.

(본체는 뒤쪽에서 디자인과 특징란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배기구 호스는 원통의 주름관 형태로 된 배기구 킷은 아코디언처럼 길이를 늘이고 줄일 수 있어서 설치되는 환경에 따라 길이를 조정할 수가 있습니다.



한쪽은 원형의 형태로서 에어컨 배기구 쪽에 연결하는 부분이고, 다른 한쪽은 기다란 타원 형태로 되어있어 창문 배기구 킷에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이것은 창문 설치 슬라이드 플라스틱입니다. 아래쪽에는 배기구 호스와 연결할 수 있도록 타원형의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그리고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창문의 높이에 맞게 조절이 가능하도록 슬라이드 형태로 되어있네요.



슬라이드 부분에는 이렇게 중간중간에 고정나사를 고정할 수 있는 홀이 있어서 창문의 높이에 구애받지 않고 설치할 수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창문 슬라이드 킷이 플라스틱 재질이다 보니 창틀과 창문사이에 끼었을 때 빈틈이 생기기 마련인데요. 그런 부분을 없애 주는 접착식 스펀지와 일반 스펀지 입니다. 일반 스폰지는 문풍지라고 생각하시면 쉽겠네요!


2. 디자인 및 특징



대우루컴즈는 백색가전답게 화이트톤의 깔끔한 디자인으로서 집안 인테리어와도 굉장히 잘 어우러집니다. 화이트 단색으로 했을 경우 자칫하면 밋밋할 수 있기 때문에 중간에 LUCOMS와 회색 음영의 포인트 배색이 디자인을 더욱더 세련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커버 자체는 유광이기는 하나 너무 빛 반사가 심하지 않아서 마음에 듭니다.


아무래도 실외기가 합쳐진 에어컨이다 보니 두께는 조금 두꺼운 것을 보실 수가 있으나 위 쪽 부분으로 불필요한 부분은 유선형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위쪽에는 송풍구와 컨트롤 버튼들과 온도를 표시해 주는 디스플레이 창고 및 냉방 세기 및 작동 모드를 알려주는 LED 지시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강/중/약 3가지의 바람세기가 있고, 냉풍/제습/송풍 등의 3가지 작동 모드를 지원하고 있으며 예약, 취침 기능이 있기 때문에 밤에 잠들기 전에 작동을 잠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물론 리모컨까지 있으니 앉아서나 누워서도 편하게 작동시킬 수 있지요.

고정 설치형 스탠드형 에어컨에 있는 모든 기능이 다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뒤쪽 부분에는 흡기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필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특히 먼지 필터의 경우 손쉽게 분리하여 세척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더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계절형 에어컨은 여름 한 철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보관이 용이해야 하는데요. 선풍기를 보관할 때 항상 걸리적거리던 전원선도 이렇게 돌돌 말아서 거치할 수 있게 있고 콘센트 형태의 소켓이 있어 전원부를 깔끔하게 거치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같이 제공된 보관용 커버로 씌어놓으면 보관 걱정도 끝이지요!



이제는 측면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측면에는 이동할 때 잡을 수 있는 손잡이 홈이 양쪽에 있어서 처음에 박스에서 꺼낼 때 이 부분을 잡고 꺼내시면 됩니다. 일단, 실내에 옮겨 나고서부터는 바퀴로 이동시키면 됩니다.



사용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에러코드에 대한 설명이 있어서 설명서를 찾지 않고도 쉽게 찾을 수가 있습니다. E3 에러코드의 경우 5분에서 10분 정도 재작동 후 사용하고, P1 에러 코드의 경우에는 물을 배출시키면 된다고 설명이 나와 있네요.



그리고 모델명, 냉방 능력, 소비전력, 소비전류 등이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대우루컴즈는 핵심부품(컴프레셔) 품질 보증 기한이 4년이고, 품질 보증기간이 2년으로서 무상 수리 기간이 길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군요. 그리고 AS센터도 전국적으로 잘 구축이 되어 있어서 대기업 AS 수준을 느낄 수가 있답니다!


3. 설치 및 실제 사용 후기


이제부터 간단히 설치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제품을 고려할 때 설치하는 부분이 어렵거나 번거롭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많이 하실 겁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였으나 실제 한번 해 보니 10분도 채 걸리지 않더군요.



제일 먼저 창틀에 기본적으로 제공된 스펀지를 붙여 줍니다. 양면 테이프가 발라져 있어서 쉽게 붙일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스펀지 옆에 창문 설치용 슬라이드 플라스틱을 설치해 줍니다. 이 슬라이드의 경우 배기 호스를 고정해 주는 역할을 해 줍니다. 구멍이 뚫린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게하고 슬라이드 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창틀의 높이에 맞게 조정 해 줍니다.



창틀에 맞는 크기로 조정 해 준 후 옆에 보면 구멍이 있는데 이 부분에 파란색 고정핀을 이용하여 고정해 줍니다. 그리고 문풍지와 비슷한 스펀지를 여기에 대어 준 후에 창문으로 밀착시켜 주면 됩니다.



그다음에는 이 윈도우 락 장치를 이용해서 창문이 밀리지 않도록 해주면서 동시에 창문 설치 플라스틱 슬라이드를 창틀과 창문 양쪽으로 고정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얼 레버를 돌리면 이렇게 폭을 늘렸다 줄일 수가 있습니다.



창문으로 앞서 설치했던 창문 설치용 슬라이드 플라스틱이 꽉 고정되도록 밀어준 다음에 창문이 밀려서 열리지 않게 설치해 주면 됩니다.



그런 후에 배기 호스의 길다란 부분을 창문 쪽에 설치해 줍니다.



그리고 호수를 잡아당기면 이게 늘어나는 구조라서 쉽게 늘릴 수가 있습니다~

잡아당기면 주르륵 늘어납니다.



그리고 반대편 배기 호스의 원형 부분을 에어컨의 배기구 쪽에 설치해 줍니다.

이때 걸친 후에 시계방향으로 돌려주면 쉽게 결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보았을 때 이렇게 파인 홈에 배기 호스의 걸쇠가 착 들어 맞아야 합니다.



다 설치된 모습입니다. 나중에 설치를 한번 해 보신다면 생각보다 굉장히 간단한 설치방법에 놀라셨을 겁니다!

역시 셀프 설치 키트가 포함되어 있으니 참 좋네요!


4. 냉방, 제습 성능이 고정용 에어컨 못지않네요!!


에어컨 성능은?


저희 집에 있는 아이 방(3~4평) 에 설치를 해 보았습니다. 에어컨 매립 배관이 없어서 딱 설치하기에 최적인 장소이지요. 에어컨을 구매할 때 가장 고려하는 요소가 냉방성능, 그리고 소비전력과 소음이겠지요. 그것들을 중심으로 한번 테스트해 보겠습니다.


1) 온습도계를 이용한 온도 및 습도변화 측정

* 냉방 모드는 "중"으로, 설정온도는 "21도" 기준입니다.

일단 제가 가지고 있는 온습도계를 이용하여 온도와 습도변화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처음에 제습모드로 사용하였을 때 5% 정도 낮추는데 9분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냉방 모드 중으로 돌려보니 9분 정도에 실내온도가 1도 정도 낮아졌습니다.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냉방 능력이 굉장히 우수하고, 시간이 갈수록 온도가 떨어지는 격차가 큰 것을 봤을 때 더 실내를 시원하게 만드는데 더욱 시간이 짧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냉방 공간이 작은 곳이지만 생각보다 고정형 스탠드 에어컨과 비슷한 성능을 발휘해 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2) 아파트 온도조절계로 온도측정

위에서 측정한 온습도계가 일본 파라소닉사의 센서를 채택한 제품으로써 정밀한 제품이지만 혹시나 해서 방벽에 붙어 있는 보일러 온도조절계의 온도변화를 한 번 더 측정해 보았습니다.

이동식 에어컨이 설치된 벽과 마주 보는 벽에 설치되어 있어서 가장 거리가 먼 곳이며, 바로 앞이 아닌 방안 구석구석까지의 냉방의 효과를 확인하는 용도로 한번 해 보았습니다.

이번에도 역시 약 1도의 기온을 내리는데 9분 정도가 걸렸습니다. 위의 온습도계와 거의 유사한 시간을 보여주는군요.

제습이나 냉방성능에서는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네요!!


소비전력과 소음은?


위에서 제일 중요한 냉방성능을 측정해 보았고 이번에는 실제 사용하면서 중요한 소비전력과 소음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소음측정기와 AI플러그 파워미터를 사용해 소음과 전력을 측정해 보았습니다.



제조사에서 제시한 소음은 51dB이었으며, 그에 비해서 다소 높았지만 바로 앞에서 소음을 측정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냉방 세기를 약에서 강까지 변화시켜 보았는데 소음의 변화는 거의 1db 정도밖에 차이가 안 났습니다. 50db이 넘으니 생각보다 소음이 거슬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 잘 때 눕는 자리에서 한번 측정을 해 보았는데 49.1dB이 나왔습니다. 소음은 다소 있어서 소음에 민감하신 분들께서는 한번 고려를 해보아야겠습니다.

다만,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된 제품이다 보니 이 제품만이 아닌 전체적인 이런 제품군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문제라는 것은 알고 가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30도가 넘는 열대야에서 더위와 고습도에 소음 없이 주무실지 아니면 약간의 소음을 감수하며 시원하고 쾌적하게 주무실지는 한 번 더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냉방을 강으로 돌려도 소비전력은 제조사에서 제시한 1.6Kw에 비해서 더 적은 전력 소모량을 보여주었습니다. 물론 설정 온도와 주변 온도의 환경에 따라 변화는 있을 수 있겠지만 생각보다 전력소모량이 적어서 마음에 드는군요.


<출처 : 네이버 전기요금 계산기>


냉방 모드 중 기준으로 하루 5시간씩 한 달을 사용하면 해당 전기요금이 대략 2.4만 원 정도가 나오네요.


위 계산은 다른 사용량이나 누진세, 할인 폭 등은 반영하지 않았으므로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도면 에어컨치고는 적당한 수준인 것 같습니다!!







4. 총평


이번에 사용하면서 느낀 점은 아직 5월인데 집안 온도가 27~28도에 육박하는 것을 보고 정말 놀랐네요~ 올여름은 얼마나 더울지 상상이 안 갑니다.

특히 저희집과 같이 아파트 에어컨 매립 배관이 없거나 에어컨 실외기를 설치할 수 없는 환경, 또는 자주 이사를 가야 해서 에어컨의 설치하는 비용이 부담스러운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이런 분들이 많이 고민하시는 냉풍기라는 제품들이 시원한 바람이 나온다고 하지만 실제로 에어컨 바람에는 비교가 안 되겠지요.

대우루컴즈 A3200A01-W는 정말 간편한 설치로 여성이나 주부들도 쉽게 할 수 있는 정도의 난이도에 설치 일정을 기다릴 필요 없이 구매하는 즉시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사용해 보니 실외기가 일체형으로 된 제품이라서 소음은 다소 있지만, 냉풍기, 선풍기보다 훨씬 더 시원한 리얼한 에어컨 바람이 나오는 이동식 에어컨이 정말 좋은 것 같네요.

자리도 크게 차지하지 않고 실외기 설치의 부담도 없고 인테리어적으로도 빠지지 않으면서, 구매하면 곧바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 위의 요건에 맞는 분들에게는 최적의 제품이 되겠습니다.

올여름 이런저런 이유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대우루컴즈 A3200A01-W 이동식 에어컨으로 시원한 여름 보내보아요~








ok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3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소비자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C32JG54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MSI B550 GAMING EDGE WIFI 간단사용기 (2)
사용기 OCPC DDR4-3200 CL22 X3TREME RGB 화이트 리뷰 (2)
사용기 [건강용품 롱텀리뷰] 폭스밸리 프리미엄 자세 교정밴드로 척추에 부담없이 바른자세로! 100일 사용기 - 3주차 (2)
사용기 다샵 원터치 난방텐트 1~2인용 커튼형 후기 (2)
겨울 제품 콘테스트 크리스마스장식볼형 LED 워터볼 (2)
간단 사용기 가성비 짱! 소프시스 파인 8단 선반 (4)
간단 사용기 픽셀아트 PAU2810F 28인치 4K UHD IPS 리얼 LED 모니터 무결점 리뷰 (2)
사용기 록시땅 퓨어 시어 버터 멀티밤 후기 (2)
간단 사용기 갤럭시 RTX 3080 SG D6X 10GB 사용후기..... (2)
사용기 화려한 LED 조명과 3D 퍼포먼스, 이엠텍 XENON 지포스 RTX 3070 TURBO JET OC D6 8GB (4)
간단 사용기 [삼성전자] 오디세이 g5 32인치 개봉과 짧은 후기 (1)
사용기 삼성 게이밍 모니터 C27RG50 사용기 (2)
사용기 (사용기)ASUS TUF Gaming B550M-PLUS (3)
사용기 HP 15s-FQ1008TU - 가성비 좋은 중급기 노트북 (2)
사용기 삼성 오디세이 G5 게이밍 모니터 후기 (4)
사용기 삼성 게이밍 모니터 C27RG50 구매 후기 (5)
사용기 삼성 모니터 c34f791 사용기. (4)
사용기 [사용기] MAG B460 TOMAHAWK (5)
간단 사용기 소음에서 탈출!! 써모랩 트리니티 S6.0 (5)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