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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다나와 리포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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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01 23:40:11
조회 수
2092
2
댓글 수
2




그래픽, 동영상,시네마, 게이밍등 다양한 쟝르를 만족시킬수있는 가성비 좋은 고화질 

모니터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를 소개해드립니다!


27" 이하까지는 FHD 모니터로도 충분하지만 32"부터는 픽셀이 선명하게 드러나 최소 

QHD 이상이 권장되며  평면 패널에 QHD (2560 x 1440)해상도만 갖추어도 신세계인데

  NTSC  85%    sRGB 110%  곡률 1800R  커브드  VA 패널,   144Hz   주사율로  웹서핑, 

뮤직,그래픽, 동영상, 시네마 감상,  IPTV, 노트북 확장 모니터등 모든 작업에 있어 일반

모니터와는 차별화되는 화려한 스펙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오피스,음악,영상,웹서핑 위주의  라이트한 유저는 FHD 모니터로도 충분하다?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27인치 이하라면 몰라도 32" 이상부터는 일단 체감해보면  FHD 모니터로 되돌아가고

싶지않을 정도로 상당한 만족감을  안겨주는건 기본, 그래픽,   4K 영상 , 4K  게이밍, 

 4K 시네마, 4K IPTV 유저들에겐 필히 갖추어야할 필수 모니터가 된지 오래입니다.


라이트한 유저라도 QHD 이상의 모니터에서는 텍스트 라인부터 매끄럽고 선명해져

웹서핑이나 한글,엑셀, 포토샵등 어떤 작업을 하던간에 FHD 모니터와는 비교 자체가

되질 않습니다.

특히 직장인이나 학생 프로그래머등 장시간 텍스트 작업을 할때도 QHD 모니터는 FHD

모니터와  달리 누적되는 눈의 피로도를 대폭 감소시키며  동일 텍스트 크기에서도

가독성에서 큰 차이를 보입니다. 텍스트가 작을수록 격차는 더 크게 벌어집니다.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는 공식적으로 게이밍 타이틀을 달고 

출시되었지만 꼭 게이밍에만 국한시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게임을 전혀 안해도 모든면에서  FHD 모니터보다 우위에 있는데다가  144Hz 주사율은

평범한 웹서핑이나 기타 모든 작업에 상시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일반 텍스트, 스프레드시트, 파워포인트, 프로그래밍등 방대한 데이타를 오류없이 

정확하게 작업하기 위해선 QHD이상의 선명한 해상도가 요구되며 빠른 스크롤로 

특정 데이타를  찾을 때에는 QHD + 144hz 콤보가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또한 평면  모니터와 다른 대표적인 특징인 1800R 곡률은 32" 이상 모니터에서

 동영상이나 시네마 감상중 넓은 영상을 한눈에 모아주는 효과가 있어 시네마틱한 

입체적  분위기를 연출하며 FPS 게이밍에서도 매우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스 펙


주요 스펙을 살펴보면 32" VA QHD(2560 x 1440) 패널, 144hz 주사율,  응답속도 (MPRT 1ms), 

NTSC 85% sRGB 110%, 좌우 광시야각 178도 플리커 프리 , 블루라이트 차단 , 게임모드 지원,

 조준선 표시 , FreeSync / G-Sync compatible / LED 조명 / 틸트

로 전형적인 고급 모니터 스펙을 갖추고 있습니다








디자인


전체적인 디자인은 블랙 초슬림 베젤에 튼튼한 알루미늄 통바디 스탠드로 전형적인 게이밍 

스타일 모니터의 자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스탠드 앞뒤 폭, 좌우길이, 바닥부터 패널까지 높이를 측정해보니  생각보다 큰 공간을 

차지하진 않으며 하단에 공간이 있는 사운드바도 설치할수 있는 수준입니다.

유난히 스탠드가 길고 많이 튀어나온 모니터들을 종종 볼수 있는데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불편한것에 반해  최소 공간으로 튼튼하게 안정적으로 지탱할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온/오프 베젤 두께


모니터 전원을  ON 시켰을때와 오프시켰을때 디스플레이 되는 영역과 사이드 두께를 

측정한것으로 32" 모니터치고는 굉장히 슬림하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측면을 보면 무게중심, 안정성등 전반적인 밸런스가 잘 잡혀 있습니다.






틸 트


틸트각은 32" 모니터 특성상 후면 대비   전면 틸트각이 낮은 편이지만 베사브라켓을 이용해

벽에 설치할때는 브라켓 자체 각도 조절 기능이 있어 딱히 문제될건 없으며  사실 32"이상

모니터를 데스크에 사용시   앞으로 많이 꺽을 이유도 없습니다.







후면부 디자인


튼튼한 중앙 스탠드 바디를 중심으로 100 x 100 베사홀, SF적인 분위기의 LED 바가 좌우로

탑재되어 있으며 LED 바는 개인에게도 멋진 디자인의 일부가 되겠지만 피시방같은 영업장에

대규모로 설치하면 웅장한 인테리어 효과를 연출합니다.





DVI ,  DP 1.2,  HDMI 2.0,  DCI-IN


144hz 게이밍을 위해선 DP 케이블 연결 필수이며 시스템이 낮다면 HDMI 2.0 케이블을

연결해 120hz 이하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상단 2개, 하단 3개의 볼트로 고정된 스탠드 바디는 디자인도 디자인이지만  32" 커브드

패널을 흔들리지 않게 잘 지탱할수 있도록 왕튼튼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있으며 

인위적으로  흔들어도 거의 흔들림 없이 즉시 원상복귀 됩니다.




힌지에 체결된  볼트 2개가 보이지 않도록 제작된 착탈식 상단 커버






32" 모니터에 가장 많이 응용되는 V 자 스타일의 스탠드 디자인






우측 하단에 위치한 OSD 콘트롤러와 눈부심 방지를 위해 외곽 방향으로 셋팅된 전원 LED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에는 시력 보호를 위한 깜빡임 방지 플릭커

프리와 청색광 감소 블루라이트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장시간 모니터를 봐야하는 

직장인이나 학생 프로그래머 기타 전문가들의 눈건강을  지켜주며 금융기관이나  관공

 모니터의 옐로우 화면이  블루라이트 기능을 활성화 시킨것들입니다.

또한, 화면 테어링 방지기능인 AMD FreeSync 를 지원하며 G-Sync 와도 호환을 이룹니다.







시야각


제조사 공식 시야각 좌우 178도






OSD


OSD 메뉴에서는 화면 모드, 동적명암, 프리싱크, 에임포인트, 색온도, 감마, LED ON/OFF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동적 명암비를 활성화시키면 동영상이나 게이밍 ,이미지 포함 간단한 오피스나 웹서핑등

 현재 콘텐츠 상태에 따라 화면 밝기가 자동으로 변환됩니다.






FPS  게임용 FRONT SIGHT TOGGLE



초반 드랍후 스코프가 없는 상태의 라이플이나 토미건  샷건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며 칼라별로

 2개씩 총 12개중 택일할수 있습니다  ( ◀ 키로 선택 )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활용



이제 해상도부터 색감 응답속도 주사율 게이밍등 실제 사용에 있어 어떤 강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상도


FHD 와 QHD 이상 모니터의 대표적인 차이는 해상도및 콘텐츠 표현 면적에 있으며

저가 노트북에 흔히 탑재되는  1366 x 768 패널은 웹서핑, 오피스등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화면이 거칠고 표현 면적이 굉장히 작다는걸 많이 느끼는데  이 차이는

 FHD와 QHD에서도 그대로 나타나며  특히 32" 이상 부터는 육안으로도 픽셀 크기가

보일정도로 뚜렷한 차이를 보여  가독성 문제를 유발해 QHD 이상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FHD (1920 x 1080)




QHD (2560 x 1440) 







웹서핑


간단한 웹서핑중에도 FHD와  QHD는 화면상에 표현되는 콘텐츠의 면적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QHD 해상도가 FHD보다  거진 1/3 정도를 더 많이 표현합니다.


FHD (1920 x 1080)



QHD (2560 x 1440)





유투브


영상이 주류를 이루는 유투브에서도 콘텐츠 표현 면적이나 화질상의  차이를 보이며

QHD  해상도에서 세로로 훨씬 많은 콘텐츠가 나열되는걸 볼수 있습니다.



FHD (1920 x 1080)





2560 x 1440(QHD)


저렇게 더 많은 콘텐츠를 표현하면서도 FHD 대비 가독성은 뛰어나고 144hz 주사율로 인해

빠른 스크롤중에도 화면이 선명해서  원하는 콘텐츠를 정확하게 찾을수 있다는것이 

바로 QHD 모니터의 강점입니다.  QHD 모니터 보다가 일반 FHD 화면 보면 픽셀부터 

굵직굵직 거칠어 보이고 텍스트 가독성도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색재현율 (NTSC: 85% / sRGB 110%)


VA 패널을 탑재한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의 색재현력은 웬만한

디카나 글로는 표현이  어렵고 직접 보는게 정확합니다.  참고를 위해 촬영은 했지만

직접  보면 훨씬  더 진하고 선명하게 깨끗하게 보입니다.









 주사율 테스트


36 fps 부터  144hz까지   1~3배의 주사율 차이를 한번에 비교해주는 테스트로  실제 게이밍에서도

주사율에  따른  부드러움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거칠고 끊기던 프레임이 부드럽게,

빠르게 바뀌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 배틀그라운드같은 fps  게이밍에서는 원거리 적, 움직이는 적, 은신한 적 식별 및

조준이 용이해져  FHD 60Hz 모니터 플레이어보다   훨씬 유리한 환경에서 플레이하게 됩니다


 



144hz 주사율과 QHD 해상도는 그래픽이나 동영상  게이밍에 국한되지 않고 텍스트 작업에서도

 뛰어난 가독성을  안겨주며 학생, 직장인 등 장시간 텍스트 작업이 많은 유저들에게 입력 작업의

정확성 향상과 함께 누적되는 눈의 피로도를 크게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거친 텍스트 라인을 부드럽고 선명하게 처리해  눈을 편안하게 해주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공학,

수학, 계산,  기타  작은 텍스트나 특수문자가 많은 작업일수록 QHD 모니터는 필수입니다.


144Hz, 72Hz, 36Hz 에 따라  스크롤 가독성에 큰 차이를 보여  단순 웹서핑  유저들에게도

144Hz, QHD 모니터는 최고일수밖에 없으며 저런 깨알같은 텍스트는 1ms 응답속도 영향도

크게 받습니다. 응답속도가 느리면 텍스트가 뭉개져 가독성이 심하게 떨어집니다.

 


수직  스크롤뿐만 아니라 수평  스크롤도 다르지 않으며 그동안 익숙하게 봐왔던 60hz~72hz

 주사율이 저렇게 느렸었나 의문이 들 정도로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응답속도 테스트


5ms 이상의 응답속도(1ms~5ms)는 육안으로 큰 차이를 느끼기 어렵지만 저렴한 TV들은 8ms 

이하의 느린 응답속도를 지닌 제품들이 많아  축구를 비롯한 스포츠 경기를 시청할때 잔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며 최신 TV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144Hz 주사율과 연계되어 움직이는 사각형에 잔상, 그림자같은게 뚜렷하게 보일수록 응답속도가

느린 모니터이며  살짝 떨리는듯한 느낌이 드는건 주사율에 의한 차이일뿐 잔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MPRT는  1.1~2ms 로   제조사 1ms MPRT와  일치하며(오차 감안) 저렴한 모니터에서 흔히볼수

있는 GtG와는 개념이 다릅니다 (빠를수록 좋음)

GTG : Gray to Gray        /     MPRT : Moving Picture Response Time


 



게이밍 테스트



게이밍은 종류별 프레임을 보기위해 QHD + 최하옵 + 60 hz,  QHD + 최하옵 144 hz, 

QHD + 풀옵 144hz로 진행했으며 시스템 스펙에 따라  정적인 게임들은 QHD + 60hz + 풀옵, 

fps 게임류는 QHD + 144 + 옵션 타협으로 각자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면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의 장점을  잘  활용할수 있습니다.

즉, QHD 144hz 모니터라고해서 꼭 고사양 시스템에만 어울리는건 아니고 다소 스펙이 낮더라도

얼마든지 조정해서 사용할수 있으며 최하옵에서도 1920 x 1080 해상도의 FHD보다 훨씬 뛰어난

해상도로 즐길수 있습니다. 도트 피치가 작다보니 애시당초 FHD와는 레벨이 다릅니다.


라이젠 3600 마티즈 + RTX2060(스탠다드) 기준이므로 이하, 혹은  이상의 스펙에서는 

상황에  맞게  임의 셋팅해야 됩니다




패스 오브 액자일 QHD  60 hz


정적 상황에서는 주사율 60hz 이나   144 hz나 차이  없지만 이펙트가 난무하는 전투상황이 발생하면

 60hz는  화면이 선명하지 못하고  낮은 프레임의 한계를 드러냅니다 .

 




패스 오브 액자일 QHD  144hz


144hz 주사율로 설정하면  다수의 몹과 현란한  이펙트가 난무하는 전투 상황에서도 깔끔하고 선명한 화면으로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패스 오브 액자일 QHD  144hz 풀옵


그다지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게임은 아닌지라  해상도, 주사율, 그래픽 옵션 모두 풀로 설정해도  

평균  70~100 프레임의  고화질로 즐길수 있습니다.

 



로스트 아크 QHD 60hz


굉장히 느릿느릿한 정적 게임으로 QHD, 144hz,  풀옵으로  플레이해도 무난하며   간간히 60hz 를 

초과하는 상황이 발생할때만  화면이 선명하지 못하고 약간 흐릿한 물결치는 느낌을 받습니다.

 




로스트 아크  QHD 144hz


주사율을 맥시멈으로 높이면 전반적으로 선명해져 장시간 플레이시 눈에 가해지는 피로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안티플리커 기술로 적용으로 더욱 편안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모니터 브랜드별로 제각각이라 사용해보지 않고는 알수 없는 부분인데 

확실히 눈의 피로도 적고 편안합니다.

 



로스트 아크 144hz  QHD 풀옵


QHD, 144hz, 풀옵으로 설정하면 프레임이 100 미만으로 떨어지지만 2.5D 게임인데다가  활동범위가

작고 느려서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으며  한마디로 프레임 무시하고 즐기는 고화질 게임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검은사막  QHD 60hz


검은 사막은 다소  FPS 적인 요소가  가미된 전투형 게임으로  프레임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60hz로 

설정하면 달리기, 또는   다수의 몹과의 전투를 벌일때 현란한 액션과 이펙트가 약간 흐릿해져

불쾌한감이 있지만 적응상의 문제일뿐  딱히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검은사막  QHD 144hz


주사율을 144hz로 높이면 모든 개체를 비롯한 전투액션이나 이펙트등 화면 전체가 부드러워져 장시간 플레이에 매우 유리하게 작용하며 저랩일때는  랩업도 빠르고 재밌지만 만랩 다되가면 랩업도 느리고 점점 하드해져   장시간 플레이를 피할수 없습니다.   이렇게  끝없는 지루한 게임은  주사율이 눈의 피로도에 큰 영향을 미칠수밖에 없으므로  시스템 성능이 낮으면 그래픽 옵션을 낮추더라도 주사율을 올리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검은사막  QHD 144 풀옵


커스터마이징을 빼놓을수 없는 게임이라 덕후 기질이 있는 유저들은   가능하다면 시스템 스펙을 높여 QHD, 144hz,  풀옵으로  플레이하는게 유리하며   풀옵시  전투중 평균  주사율은 72 fps이지만 

QHD  해상도인걸  감안하면 꽤 괜찮은 수준입니다. 

 



오버워치 QHD  60hz


누구나 가볍게 즐기는 오버워치는 요구 사양이 낮은편이라  올 풀옵 플레이도 무방하며 60Hz에서는 

빠른 동작시  약간 물결치는듯한  느낌이 들지만 플레이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해 별다른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GTX1060  으로도  빵빵하게 즐길수 있는 가벼운 FPS 게임 입니다.

 




오버워치 QHD  144hz


60 hz 에서도 무방하지만 144 hz로 올리면 한결 더 부드럽고 선명해진 깔끔한 화면으로 플레이할수 있으며 확실히 fps 게임류는 화려한  옵션도 좋지만 144hz 주사율의 부드러움이 훨씬 매력적입니다.

 




오버워치 QHD  144hz 풀옵


QHD, 144hz, 풀옵으로 설정하면  평균 프레임 80으로 낮아지지만   배그처럼 고도의 콘트롤과 정확성 원거리 식별  탁월한 센스를 필요로하는 게임은 아닌지라 QHD 해상도에서도 풀옵으로 쾌적하게 즐길수 있으며 풀옵에서의 무한 프레임은 철저히 그래픽카드 성능에 달려 있습니다.

 



콜오브듀티 블랙 옵스4 QHD  60hz


이건 그다지 평할 가치가 없는 허접한  고사양 게임이지만  최저옵에 주사율 60hz로도 무방,

144hz로 올리면 매끈매끈 부들부들해지는 프레임으로 즐길수 있습니다.

 




콜오브듀티 블랙 옵스4 ​QHD 144hz


바로 위 60hz 영상과 비교해보면 거친 화면 대폭 감소, 부드럽고 선명해졌다는걸 알수 있으며 좁은 

공간에서 스피드하게 달리며 순간적인 센스로 적을 제압하는  게임이라 주사율이 높을수록 유리 합니다.

 




콜오브듀티 블랙 옵스4 ​QHD 144hz 풀옵


QHD, 144hz, 풀옵으로 플레이하면 그래픽 퀄러티나 해상도는 많이 좋아지지만 게임 완성도가  낮고

간간히 그래픽 랙도 발생하므로 차라리 옵션을 낮추고 QHD + 144hz로 플레이하는게 더 쾌적합니다.

평균 프레임 100 fps 이상으로 표기되지만 체감과는 실체감과는 괴리감이 크며 프레임 저하라기 보다는 게임 최적화 문제가 큽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2  QHD  60hz


꽤 빠른 액션과 정확성, 센스를 요하는 스피드한 FPS 게임으로  그래픽옵션보다 프레임이 훨씬 중요하며 최저옵에서  144hz로 설정하면 최고의 실력으로 플레이 할수 있습니다.  시스템 스펙, 사용자 취향에 따라 옵션을 조금씩 높여가며 최적의 값을 찾아야 하며   60hz 에서도  무난하게 플레이할수 있지만  144hz로 높였을때의 부드러운 프레임을 맛보면   필수가 되버립니다.

레이드, 공격대, PVP등 여러가지 쟝르로 플레이할수 있으며  PVP  144hz는  필수입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2 QHD  144hz


60 프레임 대비 확실히 선명하고 부드러워지며며 승천 도전이나 특수 장비 퀘스트는  누가 알려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QHD 해상도에 144hz 주사율로 셋팅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겁니다.

 




데스티니 가디언즈2 QHD  144hz 풀옵


올 풀옵에서 평균 프레임 80~90으로 떨어지지만 QHD에 풀옵인 점을 감안하면 꽤 괜찮은 편이며 

평범한  상황에서는  올 풀옵으로 플레이 해도되지만  정교함을 요구하는 고난이도  미션중에는 옵션을 다소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 게임 특성상 인내를 교구하는 반복성 노가다가 있습니다.)

 





앤썸 QHD  60hz


꽤나 고사양을 요구하는 앤썸은 시각적 효과를 중시한다면  프레임을 낮추고 그래픽 옵션을 풀로, 부드럽고 매끈한 플레이를 즐긴다면 옵션을 낮추고 주사율을 맥시멈으로 높이는게 유리하며 60hz는 한눈에 봐도 프레임이 깔끔하지 못하고  거칠고 떨립니다 ( 발적화가 게임이라..   --;; )

 



앤썸  QHD  144hz


최저옵에 144hz로 높이면  한결  깔끔하고  부드러워진걸 볼수 있으며 QHD 해상도인 점을 감안할때

대충 이렇게 플레이해도 무방합니다. 

 




앤썸  QHD  144hz 풀옵

 

QHD, 144hz  풀옵으로 돌리면  화려한 그래픽에 나름 즐기는 맛이 있지만 평균 71 프레임 이하로 

떨어지는데다가 지형이나  주변 사물이 조잡해서 눈이 쉽게 피로해지므로  QHD, 144hz에 글옵은  

중옵 이하로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몬스터헌터 월드 QHD  60hz


RTX2080 으로도 제대로 돌아갈지 의문인  초고사양 그래픽카드를 요구하는 게임으로  저스펙은 

 최하옵에 60hz 권장, 웬만한 스펙도 풀옵은 무리이며 라이젠 3600 + RTX2060  최하옵에 

QHD 로 돌리면 평균   100~110프레임으로 그나마 쾌적하게 돌아갑니다

풀옵에서는 플레이는 커녕 마우스 커서부터 무겁게 끌려 다닙니다

 




몬스터헌터 월드 QHD  144hz


앞에서 언급했듯이  144hz로 설정해도 평균 100~110의 프레임에 다소 무겁습니다

 




몬스터헌터 월드 QHD  144hz  풀옵


QHD, 풀옵, 144hz 에서는  평균 프레임 40 전후로 너무 무거워져 서 플레이 자체가 힘들어지므로 

RTX2080은 가야 QHD, 60hz, 최저옵으로 돌렸을때와 비슷한 수준의 성능을 보일것으로 추정 됩니다

사실 그래픽이 그렇게 화려한 게임은 아닌지라 최하옵에 144hz으로 플레이해도 무난합니다

 

배틀그라운드


배그는 프레임, 해상도에 따라 플레이 수준이 달라지며  프레임 차이에 따른 사물 식별 수준을 보기위해 최하옵에서 30, 60, 144hz로 각각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영상에서 볼수 있듯이  빠르게 움직일때의 주변  사물 식별능력은 프레임이 높을수록 압도적으로 유리하며  멀리 있는 사물은 FHD 보다 

QHD  이상의 해상도에서 훨씬 뚜렷하게 보이는데  검은 점으로  보이느냐 사람으로 보이느냐의

큰 차이를 보이므로   UHD 까지는 아니더라도 최소 QHD 이상은 가는것이 좋습니다.


QHD + 30 fps

 


QHD + 60 fps

 



QHD + 144 fps

​ 

144hz 이상에서는  그래픽카드 성능만 받쳐준다면  정지된 화면이 움직이는것처럼 부드럽고 섬세해집니다.

 





배틀그라운드 훈련장 60hz


실제 전투에서 접하게 될 지형이나 사물 탈것 무기 도로 등을 한곳에 모아둔 곳으로  훈련장 외곽을

60hz와  144hz로  한바퀴 돌아보면 144hz가  얼마나 부드럽고 섬세한지 어렵지않게 알수 있으며

처음엔  동일하다가  60 프레임을 초과하면서  격차가  벌어지게 됩니다.

 



배틀그라운드 훈련장 144hz


 




이제 본격 플레이를 통해 60hz와 144hz 차이를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캔디 맵은 플레이가 너무 부족해서  시작조차  불가  사녹, 에란겔, 미라마로 3개의 맵으로 진행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사녹 QHD 60hz


사녹은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즐겨찾는 맵으로 최하옵에서 QHD  + 60hz는 기본,144hz로 올리면

위치에 따라 130대로 떨어지기도하지만 QHD 해상도에서  평균 144hz 로 플레이할수 있다는건

FHD 모니터로는 결코 넘을수 없는 큰 장점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사녹 QHD  144hz


같은 최하옵이라도  144hz로 올리면 QHD 해상도에서 확실히 부드럽고 섬세해지며 낮은 프레임에서

흔히 나타나는  거친 물결 현상과 흐릿한 느낌이 사라집니다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QHD 60hz


라지맵인 에란겔은 최하옵 QHD + 60hz 정도는  가볍게 소화하는 수준이지만 역시 60프레임의 한계로 화면이 좀 거칠고 선명하지 못합니다.

 




배틀그라운드 에란겔 QHD  144hz


최하옵에 QHD  144hz로 올리면 라지맵이라도 꽤 괜찮은 프레임을 보이며 그래픽 옵션보다는 프레임이 우선인 게임이라  낮음,중간으로 올려가며 각 사용자에 맞는 최적의 옵션을 찾으면 상대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한차원  높은 플레이를 즐길수 있습니다. 

바로 위 60hz 영상과 비교해도 상당히 부드럽고 선명하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미라마 QHD 60hz


미라마 라지맵으로 에란겔과 다르지 않으며 최저옵 60hz은 기본, 144hz에서도 무난하게 돌아갑니다.

 




배틀그라운드 미라마 QHD  144hz


ZOTAC RTX2060 기준으로 주사율 144hz에서도 평균 110~144 사이의 프레임으로 원활하게 돌아가며 치킨 달성에 별다른 문제는 없습니다.

 







이제 라이젠  3600 마티즈 + ZOTAC RTX2060 환경에서 올 풀옵으로 미니맵과 라지맵을 각각 
돌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QHD + 울트라 + 144HZ



배틀그라운드 사녹 QHD 울트라 144HZ 


미니맵은 시야가 작고 이동거리도 작은데다가 전체 맵사이즈가 작아  완전 풀옵에서도 평범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실력파들은 옵션을 타협하거나  RTX2070 이상으로 가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RTX2060에서도 안되는건 아니지만 난전이나  조잡한 지형 지물이 있는곳에서는   그래픽카드 성능의 한계로 60프레임 이하 드랍이 종종 발생합니다.

 




배틀그라운드 미라마 QHD 울트라 144HZ 


라지맵인 미라마에서도 풀옵은 가능하지만 건물내 협소한 공간이나 작은 구역에서는  60 프레임 이상의 원활한 플레이 가능, 시야가 멀고 탁트힌 공간이나 주변에 건물, 바위, 나무등 여러개체가 혼재해 있거나 연막탄이나 폭발 화재 사격등 이펙트가 난무할때는  사녹처럼 60프레임 이하 드랍이 종종 발생하므로 역시 옵션 타협이나 RTX2070 이상이 권장 됩니다.

그래도 QHD 모니터에서 144hz 풀옵 치킨이 가능하다는게 놀랍기만 합니다.

 


 

 


일반 FHD 60hz  모니터 



응답속 5ms 이하(5ms ~ 8ms)의 60hz 모니터는  동영상이나 시네마 감상에는 좋을지

몰라도 고주사율을 요구하는 fps 게이밍에서 프레임은 낮고 잔상까지 겹쳐 배그처럼

정교한 플레이를 요구하는 게임에는 부적합 합니다.

게이밍이 목적이라면 쟝르에 따라 응답속도 , 해상도, 색감, 주사율등을 고려해야 되는데 

이 모든 조건을 한번에 충족하는게 바로 

MSI 옵틱스 AG32CQ 커브드 게이밍 144 WQHD 모니터입니다.



느린 응답속도, 낮은 주사율  화면 일렁임, 물결 현상까지 이래저래 fps 게임과는 맞지

않으며  최상의 화질을 보기위해 보조 조명에 모아레 현상까지 최소화시키며 촬영했지만

 저 특유의 느린 응답속도나 저해상도,  저화질은 어찌할 도리가 없습니다.








소비전력


모드별 소비전력은  대기일때는 제로에 가까운 0.25W ,  표준 40W 전후, 나머지는 43W~46W로

대동 소이한 전력을 소비하며 외부 어댑터 전원 공급 방식이라 차후 전원 불량이 발생해도 

제조사로부터 쉽게 구입해  교체할수 있습니다.  (DC-IN 내부 전력단 문제는 AS 센터 필수)






총 평



매력 포인트


중후한 감각의 블랙 하우징

초슬림 베젤 32" 대화면 


흔들림 없는 안정적인 견고한  알루미늄 스탠드

QHD 해상도에  144Hz 고주사율 , NTSC 85% , sRGB 110%의 화려한 스펙


그래픽, 동영상, 게이밍은 기본, 프로그래머나  장시간 텍스트 작업 위주 사용시

부드러우면서도 섬세한 텍스트라인으로  가독성과 정확성 향상, 눈의 피로도 감소


32" 대화면에 곡률 1800R 로 동영상, 시네마, 게이밍에 최적화

스펙 대비 낮은 소비전력


AMD FREESYNC ,  G-SYNC 호환 동시 지원


32" 이상부터 FHD는 커다란 픽셀로 인한 불편감,  반대로 UHD는 너무 작아서  DPI를 대폭 

확대시켜야하지만 이 중간에서 적정한 해상도를 유지하는게 QHD 모니터의 최대 장점입니다.  

기본 DPI 100% 에서 문서작업, 시트, 웹서핑, 그래픽, 동영상, 게이밍  모든 작업 불편없이

가능하며 시력이 안좋은 유저들은 DPI를 살짝만 올려도 충분합니다.




개선 포인트


스탠드 바닥 고무에서 계속 검은 이물질이 묻어 나오므로   소재 변경이 필요합니다


패널이 수평을 이루지 못하고 좌우로 5도 정도 살짝 기우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초기불량인지 설계 미스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모니터 가격대가 있는 만큼  OSD용 리모콘이 있으면 좋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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