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등 글로벌 인터넷 영화 서비스(OTT) 가격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고 IPTV 역시 콘텐츠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4K UHD 콘텐츠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며,
그렇다면 반대로 4K UHD를 지원한 TV를 가지고 있어야 시청이 가능하다는 소리가 됩니다.
최근 TV를 시청하는 분들을 보면 지상파 TV를 아예 시청하지 않고 자신이 좋아하는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셋톱박스 없이 바로 인터넷 연결을 통해서 스마트폰, 노트북 등으로 보던 OTT 서비스를 TV로 옮겨서 즐기려고 하는 분들이 많다는 뜻입니다.
어떻게 보면 원하는 방송을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있는 VOD 서비스와 영상 플랫폼이 크게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지상파 방송국이 독점했던 미디어 콘텐츠의 흐름이 완전히 재편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그동안 본방 사수를 즐기던 사람들이 이제는 넷플릭스나 왓챠와 같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기가 편한 시간에 몰아 보기를 하고 유튜브와 같은 1인 방송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어서 기존 미디어보다는 자기만의 미디어를 즐기는 흐름입니다.
그러다 보니 굳이 비싼 대기업 LED TV가 아닌 가성비 좋은 중소기업 LED TV 제품에 눈을 돌리는 경우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으로 오늘은 이노스 S5501KU 스마트 WiFi LED TV 를 소개해드립니다.
우선 4K UHD 화질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제대로 인증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현재 넷플릭스는 넷플릭스 정식 인증이 된 TV에 한정해 4K 영상을 송출해 주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넷플릭스 영상을 4K 화질로 선명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TV 구매 시 해당 제품이 넷플릭스 정식 인증을 받은 TV인지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그런 점에서 이노스 S5501KU 스마트 WiFi LED TV는 넷플릭스 지원 공식인증 TV이니 안심하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구매하면 공식 배송업체를 통해서 TV를 안전하게 배송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접 개봉 후 설치하면 되는데, 티비를 받쳐주는 메탈 스탠드만 조립하면 되는 것이라 어렵지 않습니다.
디자인이나 색상을 보면 고급스러우면서 무난한 어울림을 보여주는 컬러라서 그런지 거실과 잘 어울립니다. 제품의 사이즈는 가로 1,245mm, 세로 784mm이고 무게는 스탠드 포함 13.3kg입니다. 그러니 저 혼자 설치하는데 큰 무리 없이 진행했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51만 9천원 무료 배송(바로 가기)이니 가격적인 매리트 역시 충분한 제품입니다.
패널을 감싸는 베젤의 두께 및 제품의 두께를 보면 얇은 편이라서 시야를 확실히 잘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후면을 보면 우측 하단에 리모컨이 없이 TV를 조절할 수 있는 메뉴 버튼이 위치해 있는데,
입력 소스, 메뉴 호출, 프로그램 채널 변경, 볼륨 조절, 전원 등의 버튼이 있어서 상세 조절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후면 측면에는 ARC가 지원되는 HDMI 2.0 포트, 2개의 USB 2.0 포트, 컴포넌트의 영상을 입력하는 젠더, 소리를 입력하는 젠더 포트가 있습니다.
그 밑에는 공중파 시청을 위한 RF 포트, 2개의 HDMI 2.0 포트, 유선 랜 포트, 광출력 포트,
이어폰 연결을 위한 3.5파이 포트가 위치해 있어서 다양한 외부 포트를 활용해서 외부기기와 연결을 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유무선 네트워크 모두 지원하고 있어서 인터넷 환경에 따라서 네트워크 연결을 손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게 개봉 후 스탠드 조립을 하고 나서 TV를 켜면 언어 설정 및 네트워크 설정을 초반에 해주면 넷플릭스 앱과 유튜브 앱 이용을 바로 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연결은 유선뿐만 아니라 무선 Wifi 연결도 가능한데, 저는 그냥 무선 Wifi로 바로 연결했습니다.
패널을 보면 3840 X 2160 픽셀의 4K UHD 해상도와 60Hz의 주사율을 보여주는 VA 방식의 삼성 LED 패널인데, 10비트 심도 기준의 HDR 10 규격을 지원하고 있어서 제대로 된 4K UHD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아시겠지만, 4K TV여도 HDR을 미지원하면 화질 차이가 분명히 나기 때문에 구매 시 이런 부분 역시 체크하면 좋습니다.
사실 일부 저가형 TV에서는 TN패널 사용하기도 하는데, TN패널의 경우 정면에서는 상관없지만 조금만 옆으로 사용 시 화면이 흐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제품은 VA 방식의 LED 패널이라 명암비와 색 재현률이 좋습니다
400cd의 밝기와 5천:1의 기본 명암비를 지원하며 시야각 178도을 지원하고 있어서 측면에서 볼 때 화면 흐려지는 단점은 없습니다.
더구나 RGBW에 비해 정확한 색 표현이 가능하고 직선 표현에 유리한 RGB 규격의 LED 패널을 사용하고 있어서 더 밝고 선명한 화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RGB와 RGBW 제품을 소비자들이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하지만, 개인들의 사용 후기나 매체 리뷰를 참고한다면 RGB 구조의 4K UHD TV가 더 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자! 55인치 UHD TV 이노스 S5501KU 스마트 WiFi LED TV의 최대 장점이라면 바로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아주 편하게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와 유튜브의 공식 인증을 받은 TV 제품이라서 좋은데, 리모콘에 단축 버튼을 채택하고 있어서 바로 가기가 가능합니다. 넷플릭스 인증이냐 아니냐의 차이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대세가 된 4K UHD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말하는 것이니 반드시 체크를 해야 합니다.
제품에 전원을 처음 연결했을 때는 내부 셋팅을 위해 전원이 켜지는 시간이 다소 걸리는 편이지만, 기존에 리뷰를 해 왔던 일반 중소기업 TV보다 빠른 편입니다.
그리고 한번 셋팅을 하고 난 후 다시 TV를 켜면, TV 화면이 나오기까지 약 3초 정도로 부팅 시간이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제품 자체 스펙을 보면 응답속도는 5ms이니 사용하기에 빠르다고 느낄 수 있는데, 실제로 전원을 켜고 나서 넷플릭스의 로그인을 진행한 상태에서 화면 전환은 상당히 빠른 편입니다. 버튼으로 앱을 실행하면 통신환경에 따라 로딩 속도가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저희집은 3~5초이내 실행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때는 네트워크 속도나 환경에 따라서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단, 넷플릭스 4K 스트리밍 서비스 대상 콘텐츠 시청을 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요금제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제품이 넷플릭스 구동시 빠른 이유는 넷플릭스 버전 V 4.3이 아닌 버전 5.0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기존의 V 4.3은 부팅 속도가 10초 이내이며 버퍼링 속도가 보통이라서 고해상도에 도달하기까지 느리지만, 이노스 S5501KU 스마트 WiFi는 넷플릭스 버전 V 5.0 탑재로 구동 환경이 좋기에 버퍼링 속도가 빠릅니다. 그러니 티비가 설치된 네트워크 환경만 제대로 받쳐준다면 화질 저하 없이 꾸준하게 4K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유튜브외에도 트위터, 페이스북 등도 TV를 통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Cortex A9 듀얼코어 CPU와 Mali 400 듀얼코어 GPU가 탑재되어 있고 기본 램도 1GB를 지원하고 있으니 티비 자체가 처리하는 성능 구현 부분에서도 꽤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그러니 가장 유용한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가장 최적화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USB단자를 지원하니 외부 콘텐츠를 등록해서 사진, 음악, 영화를 볼 수 있는데, 이는 기본적으로 최근 나온 TV가 지원하는 기능 대부분을 똑같이 지원하고 있어서 Xvid, MPEG4, H.264 코덱의 동영상 파일이나 MP3 등의 음악 파일, JPG 사진 파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0.5A의 출력이어서 충전에 사용하기에는 다소 적합하지 않습니다.
글자나 색의 번짐이나 왜곡 현상을 차단해 선명한 화면을 보여주는 크로마서브 샘플링 4:4:4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서 실제 사용해보면 나쁘지 않습니다. 쉽게 말하면 사람 눈으로 차이를 느끼긴 어렵지만 더욱 압축시키고 빛의 밝기를 최적화시키는 작업을 해서 영상의 색감이 좋다는 뜻으로 글자나 라인 등이 뭉그러져 보이는 부분이 없습니다.
샘플링이 많아지면 많아 질수록 당연히 색채의 표현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보는 화면이 정말 깨끗합니다. 일반적으로 녹화된 방송이 아닌 라이브의 경우 4:4:4 RGB를 보통 사용하고 있어서 더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720P나 1080P급 영상을 자동으로 최적화시켜 노이즈 보정, 화질 개선을 진행하여 UHD 화면으로 늘려도 화질의 손실 없이 선명하게 보여주는 오토 업스케일링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그런지 화질이 선명한 편입니다. 다만, 전체적으로 이용한 콘텐츠의 화질이 업스케일링 구조에 맞는지 확인하기 어렵지만, 제가 콘텐츠를 이용했을 때 전체적인 화질 면에서 우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소리를 출력하는 스피커는 10W급으로 티비 스탠드 옆에 각각 하나씩 배치되어 스테레오 사운드를 들려주는데, 일반적인 사운드를 이용하기에는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아주 쨍하기는 힘들기에 좀 더 전문적인 음질을 이용하고 싶다면 별도 TV 사운드바 장착을 해서 즐기면 좋을 듯싶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의 화면과 소리를 TV에 송출시키는 미라캐스트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서 스마트폰과 무선으로 연결하여 스마트폰 내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거나 게임 등을 좀 더 큰 화면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외부 기기를 연결한 게임 플레이를 해도 우수한 품질을 보여주는데, 응답속도는 5ms와
10비트 기준 HDR 10 규격을 지원하여 어두운 영역과 밝은 영역을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보니
좀 더 선명한 화질을 기반으로 게임도 즐길 수 있습니다.
티비를 PC모니터로 함께 사용하면서 게임을 하거나 영화, 스포츠 등 움직임이 많은 영상을 즐겨 보는 사용자의 경우라면 화면 전환 시 화면에 잔상이 남지 않도록 빠른 응답속도를 갖춘 티비가 적합한 편인데, 실제 게임기를 이용해서 게임을 해보니 잔상 부분 없이 스피드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TV 경우는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대기업 제품에서도 빛 셈이나 얼룩현상 불량화소, 4K 입력에 대비한 화면처리 등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러다 보니 TV 구매 시 여러가지를 살펴보게 됩니다. 그런 점에서 제가 이 제품을 사용하는 동안 이런 부분은 문제가 전혀 없었습니다. 설정 부분도 깔끔한 인터페이스로 되어 있어서 편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지원 TV 찾는 분들이 살펴보면 여러가지 편의성이 잘 되어 있습니다.
사실 중소기업 브랜드 티비로서 가격과 품질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그리 쉽지 않습니다.
제품 A/S 부분은 전국 A/S 지원으로 패널 최대 2년, 부품 1년 무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대기업 못지 않는 사후관리도 지원하고 있으니 중소기업 제품이지만, 가성비가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집에서 게임도 하고 TV, 영화 등 콘텐츠를 이용해보니 전반적으로 좋습니다.
그러니 메인TV 또는 세컨TV로 4K UHD TV 55인치 제품을 찾는다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바로 가기 버튼이 리모콘에 있는 만큼 이노스 스마트 WiFi UHD TV 경우는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주로 즐기는 분들이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본 TV 리뷰가 진행이 된 공간은 47평 거실에서 촬영되었기에 실제 화면 크기는 고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