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고가 공유기는 무엇이 다를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저도 몇년전에는 저가형 공유기를 사용을 했었고, 도대체 비싼 공유기는 어떤 점이 다를까 제일 궁금했었습니다 아주 초보적인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예전에 저가형 공유기를 사용할 때,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유기 와이파이를 잡아 사용하던 중, 틀림 없이 휴대폰에는 와이파이 신고하 잡혀 있는데, 인터넷이 반응을 하지 않는 겁니다.
제 휴대폰도 그렇고, 와이프 휴대폰도 그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럴때면, 휴대폰에서 다시 와이파이를 껏다가 다시 와이파이 신호를 잡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인터넷이 잘 되곤 했었습니다.
무엇때문에 그런지 모르고 사용하다가, 그게 공유기의 안정성이 떨어져서 그렇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말을 듣고 구매했었던 제품이 DLINK 868L이라는 제품이었습니다.
그 뒤로 휴대폰에서 인터넷이 멈추는 현상이 없어졌고, 약 3년(?)동안 잘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당시 이 제품도 상당히 고가였던 제품이었습니다.
그런 공유기를 바꾸어볼까 생각했던 계기가 있는데, U5PVR이라는 미디어플레이어를 구입하였고, 삼바기능을 통하여 나스에 있는 동영상을 시청하는 재미에 빠져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갑자기 U5PVR에서 나스에 접근할 수 없는 현상이 나타났고, 아무리 해도 해결할 수 없어 공유기를 바꾸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하던 중, 마침 공유기가 몇일씩 뻗어 버리는 현상이 나타나 공유기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첫번째
공유기를 바꾼 다음 맨 처음 확인했던 것이 U5PVR에서 삼바 기능으로 나스에 접속할 수 있느냐 였는데, 설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걱정이 많았습니다만, 아주 간단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공유기에 나스와 U5PVR을 연결하고, 자동 검색만으로 간단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나스에서 아무리 해도 안되던 것이 공유기만 바꾸었더니 곧바로 자동검색에서 나스가 자동으로 연결이 되었습니다.
왜 그런지 이유는 전혀 알지 못합니다. 설정을 별도로 변경한 것은 없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삼바 연결 성공한 것만 해도 대만족입니다.
두번째,
갤럭시S10 5G에서 얼마나 더 빨라질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저희 집 인터넷망과 구조, 설치 장면입니다. 거실 안방 벽쪽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와이프가 사 용하고 있는 갤럭시S10 5G휴대폰입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422Mbps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갤럭시s9+ 입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417Mbps입니다.
갤럭시s10 5g는 와이파이6 규격이라 내심 기대를 했는데, 제가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아서 그런건지, 아니면, 집에 들어오는 인터넷 회선이 500M 밖에 되지 않아서 차이가 나지 않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아마 제 생각에는 후자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세번째,
와이파이 커버리지가 얼마나 더 좋을까 였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DLINK 제품도 802.11ac/a/b/g/n , 그리고 빔포밍 기능도 갖추고 있어 이번 제품과 별로 차이를 기대하지 않았었습니다.
저희 집에서 와이파이가 가장 신호가 약한 곳이 안방 화장실이었는데, 2.4G 신호대에서 안테나 신호가 만땅이었습니다.

안방 화장실에서 신호를 잡은 모습입니다.
5G 신호는 2~3개에서 왔다갔다 하네요
기존 DLINK 868L에서는 안테나가 1~2개에서 왔다갔다 했었는데 말이죠,
별로 기대하지 않았던 부분에서 이정도의 성능에 그저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이전과 달리 아파트 현관문 앞에서도 엘리베이터를 타기전까지 유튜브 재생이 잘 되었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싶어 저희 집(16층) 바로 앞 테니스장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검색해 봤는데, 그것까지는 무리였나 봅니다
현재 휴대폰 5대, 아이패드, 컴퓨터 1대, 나스1대, 네트워크 플레이어, U5PVR 이렇게 9대의 기기가 공유기게 달라붙어 있는데, 조금도 버벅임 없이 잘 돌아가네요
마지막으로 DLINK 868L 제품과 비교해서 단점이 하나 있는데, 자리를 많이 차지한다는 점입니다.
참 그리고, 발열이 DLINK 제품에 비해서 현저히 낮다는 점도 아주 마음에 드는 부분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이번 공유기 아주 잘 구입한 것 같습니다.
허접한 사용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