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게이밍 및 사무용 모니터 시장은 FHD를 벗어나 4K 60P QHD 화질의 제품의 보급이 크게 이루어졌습니다. 특히 작년 한해 그래픽 카드 시장의 FHD 탈피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FHD면 충분하다던 많은 사용자들도 하나 둘 QHD 화질로 끌어모으고 있는 요즘입니다.
4K 60P QHD 화질이라면 지금까지 사용해왔던 HDMI 2.0 규격으로도 충분했으나 게이밍 유저들의 초고사양화로 인해 지금은 4K에서도 144HZ 시앙의 고주사율을 추구하게 되면서 HDMI 2.0 규격으로는 만족스러운 성능을 보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PC 시장은 PD 규격이 있어 많은 사용자가 이를 이용하고 있지만
PC 시장과는 다르게 DP 규격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이미 8K 규격의 UHD 제품의 보급을 시작한 TV시장은 기존의 규격을 능가하면서도 호환성이 좋은 업그레이드된 규격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지원아이앤씨에서 출시한 스위치 8K Ultra High Speed는 HDMI 2.1규격의 케이블로 48Gbps에 달하는 대역폭으로 4K 화질은 120Hz, 8K 화질은 60Hz까지 지원하는 초고화질 전용 제품입니다.
이미 UHD 화질의 보급을 진행한지 제법 시간이 흐른 TV시장은 모니터보다 4K 화질 제품의 보급이 상당히 이루어졌으며 많은 사용자들이 TV에서도 120Hz의 고주사율 화면을 요구하기 시작했기에 HDMI 2.1 규격으로의 변화는 필연적인 흐름입니다.
이미 해당 규격을 지원하는 많은 제품들이 출시된 가운데 스위치 8K Ultra High Speed는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의 안정적인 대용량 데이터 전송을 통한 화질 열화 및 딜레이 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4중 차폐 알루미늄 실드가 적용된 케이블을 사용하였습니다.
덕분에 DP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아도 PC 게이밍 환경에서 끊김 없는 고주사율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케이블은 성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정성과 호환성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PC 시장에서는 한때 고주사율 지원을 위한 DP 케이블의 20핀 더미 문제로 시끌했었지요. 때문에 제법 많은 사용자들이 DP 케이블을 버리고 HDMI 2.1 케이블에 관심을 보였습니다.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을 걱정할 필요 없이 편하고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규격이라 앞으로도 꾸준히 메인 규격의 자리를 지켜갈 제품입니다.
물론 USB의 마이크로 5핀처럼 플러그의 내구성에 대한 염려가 많기는 하지만 지원아이앤씨 스위치 8K Ultra High Speed는 플러그를 2중 몰딩 처리하여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주변 다양한 영상 기기에서 해당 규격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갖고 있으면 결국에는 사용하게 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콘솔 게임기나 프로젝터 같은 기기에도 사용되며 가볍게 들고 다니는 노트북에 연결하여
영화를 보거나 회의나 미팅 시 사용하기도 합니다. 물론 HDMI 2.1 케이블이니 4K는 물론 8K 화질의 TV에 연결하여 초고화질의 선명한 영화 감상도 가능합니다. 저는 강원도에 계시는 부모님댁에 방문할 때 자주 사용합니다.
최근에 통신 3사의 인터넷 TV 서비스를 거부하고 작은 미니 PC를 이용하여 넷플릭스나 푹TV 또는 유튜브 시청을 메인으로 하는 가정도 많지요. 우리 집도 셋탑박스는 버리고 미니 PC를 꽤나 오래 사용하고 있는데요. 4K 영상까지 지원하는 녀석으로 매우 작은 크기 덕분에 깔끔하게 사용하기 좋습니다.
요즘은 유튜브 영상마저도 고해상도에 높은 프레임으로 서비스하는 영상들이 많아지고 있지요. 이런 영상들을 시청하려면 이제 기존 규격의 제품으로는 만족스러운 시청이 어려워졌습니다. 집에 있는 오래된 케이블의 교체가 이루어져야 할 시기라고 할 수 있겠군요.
지원아이앤씨 스위치 8K Ultra High Speed는 최근 출시되는 다른 경쟁 제품들처럼 화려한 외관을 갖고 있지는 않지만 안정적인 성능을 위한 4중 차폐 처리된 케이블과 2중 몰딩 처리된 플러그로 외관보다는 내실을 탄탄히 다진 제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PC를 업그레이드하면서 모니터를 바꿨는데 어쩐지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 같거나 새 고화질 TV를 들였는데 화질이 영 신통치 않다고 느껴진다면 사용 중인 케이블을 한번 확인해 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이제 집에서 사용하던 오래된 규격의 제품은 정리하고 빠르고 선명한 HDMI 2.1 규격의 케이블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너무 고민하지 마시고 클릭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