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로봇청소기 한중전, 원더스리빙 Dynaking R9 vs 샤오미 2세대 [외관/특징/맵핑/청소능력] 다나와 리포터

IP
2020.02.14 23:51:04
조회 수
1601
2
댓글 수
2
연결된 글 1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LDS 센서 매핑 방식 + 물걸레 로봇청소기 성능 비교

원더스리빙 Dynaking R9 vs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비교 1부 : 외관 및 특징, 맵핑, 청소능력]


로봇청소기를 이미 사용하고 계시거나 구매를 고려 중이신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과연, 로봇청소기의 성능은 어느 정도인지도 궁금하실 것이고

어떤 제품이 본인의 사용 환경에 잘 어울리는지도 고민스러우실 겁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나와에서 이런 소비자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해결하고자 기획된

3건의 최신형 로봇청소기 비교 콘텐츠 중에서 운이 좋게도 저도 한 부분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제가 준비하게 된 내용은 LDS 센서 매핑 방식을 사용하는 원더스리빙 로봇청소기 Dynaking R9

샤오미 2세대 로봇청소기 roborock S5의 비교 내용입니다.



이글은 1부와 2부로 진행되며

1부에서는 외관, 스펙, 특징, 청소모드, 흡입력, 물걸레 청소 능력, 맵핑 성능 등을 비교하며

2부에서는 추락방지 센서, 언덕 넘기, 장애물 감지, 청소시간, 소음 크기, 사용 편의성 등을 비교합니다.


그럼, LDS 센서 매핑 방식의 두 로봇청소기의 성능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살펴봅시다.






먼저, 두 로봇청소기의 비교에 앞서 두 제품의 개봉 과정과 제품 구성에 대해서 먼저 살펴보고 시작합시다.



두 제품 모두 택배를 통해서 수령했습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은 위의 사진 그대로 배달되었고 위 제품 박스 내부에 다시 하나의 박스가 더 존재합니다.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는 위의 제품 박스 외부에 추가로 두꺼운 택배용 회색 비닐에 포장되어 배달되었습니다. 물론, 저 제품 박스 내부에 '원더스리빙 Dynaking R9'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박스가 더 존재합니다.

※ 개봉 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 Unboxing 영상들을 참고하세요.










제품 구성

'원더스리빙 Dynaking R9'에서 기본 제공되는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소기 본체, 충전독, 먼지통(HEPA 필터 기본 장착), 사이드 브러쉬 2개, 추가 HEPA 필터 1개, 실리콘 브러쉬, 

220V 어댑터, 물걸레판, 극세사 물걸레 2개, 일반 물걸레 10개, 한글 제품설명서, 한글 App 사용 가이드...

제가 받은 제품 구성에는 일반 물걸레가 추가로 10개 기본 제공되었는데, 이는 현재 제품 출시 기념으로 제공되는 것으로 보이며 차후에도 지속적으로 제공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청소기 본체 하단에 사이드 브러쉬는 1개가 장착되지만 기본적으로 2개가 제공되는 모습을 보이며, 먼지통에 미리 장착되어 있는 HEPA 필터 외에도 추가 HEPA 필터가 1개 더 제공됩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제품 구성은 기본 제품 박스의 크기만큼이나 푸짐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로봇청소기 본체 상단 커버를 오픈하면 중앙에 먼지통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그 아래에는 메인브러쉬를 청소할 수 있는 청소솔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물세척 가능한 HEPA 필터

'원더스리빙 Dynaking R9'에 제공되는 물통의 측면에는 고분자 섬유로 제작된 HEPA 필터가 탈부착 가능한 형태로 자리하며 먼지가 새어나가지 않도록 해줍니다. 해당 필터는 2주에 한번 세제 없이 물로만 세척하는 것이 좋고

솔이나 손가락으로 문지르면 방수 코팅이 손상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제품은 소모품이며 최대 150시간 주기로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 세척이 불가능한 먼지통(물통 일체형)

'원더스리빙 Dynaking R9'에서 기본 구성품으로 제공되는 먼지통은  물걸레 청소에 필요한 물통이 일체형으로 디자인된 제품이며 전용 App을 통해서 물분사량을 단계별(끄기-1단-2단-3단)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즉, 먼지통의 일부 공간에 물분사량을 컨트롤할 수 있는 장치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먼지통 자체를 물 세척할 경우 물분사량을 컨트롤하는 부품이 고장 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물통의 물 세척은 불가합니다.




물걸레 청소 기능 지원

로봇청소기 본체 하판에 탈부착이 가능한 물걸레판을 부착하면 물걸레 청소가 가능합니다. 단, 물걸레판에 직접 물을 공급하는 물통이 존재하지 않고 앞서 봤던 먼지통이 물통과 일체형이며 전용 App을 통해서 물분사량을 단계별로 조절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걸레판에 부착하는 하늘색의 물걸레는 극세사 재질로 물을 강하게 흡수하고 마찰을 최소화합니다. 다만, 사용 시간이 누적될수록 물걸레가 닳아 청소 효율이 감소할 수 있으니 100시간 주기로 교체할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충전독과 220V 어댑터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충전독을 보면 겉으로는 따로 어댑터를 연결할 공간이 보이지 않습니다.

대신에, 하판을 위의 사진처럼 탈거하면 내부에 어댑터를 연결한 단자가 제공되며 어댑터 케이블을

일부 감아서 케이블 길이를 조절할 수 있도록 제공됩니다.




한글 설명서 제공

로봇청소기와 같은 기기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사용법과 관리법에 대해서 숙지해야 합니다.

이럴 때 한글로 된 설명서는 무척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지요.

'원더스리빙 Dynaking R9'는 로봇청소기에 대한 제품설명서뿐만 아니라

전용 App 사용 가이드에 대한 부분까지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구성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에서 기본 제공되는 제품 구성은 청소기 본체, 220V 용 전원 케이블, 방수 패드, 충전기, 한글 사용설명서, 걸레판(물통과 일체형), 추가 걸레, 추가 걸레판 필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걸레판에는 걸레 1개와 걸레판 필터 2개가 미리 장착되어 있으니 실제 제공되는 걸레는 2개, 걸레판 필터는 6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청소기 상단의 커버를 오픈하면 본체 내부에 미리 장착된 먼지통과 먼지통의 측면에 메인브러쉬 청소도구가 기본 제공됩니다.




물청소 가능한 먼지통과 HEPA 필터

그리고, 먼지통을 꺼내서 보면 측면에 HEPA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먼지를 꺼내고 청소할 때는 해당 HEPA 필터를 분리해서 먼지 제거와 내부 물청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먼지통을 물청소할 수 있다는 것은 뒤처리와 관리가 쉬워지기 때문에 상당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지요. 

상품 소개 페이지에는 HEPA 필터도 2주에 한번 물청소를 가볍게 진행할 수 있다고 소개를 하고 있습니다. 

HEPA 필터는 본체 내부의 먼지를 잡아주도록 설계된 폴리머 섬유로 제작되어 있는 소모품이며 

HEPA 필터를 청소할 경우 솔이나 손가락 등으로 문지르지 않고 세제 없이 물로만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물청소를 할 경우 HEPA 필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HEPA 필터의 경우 소모품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판단은 소비자가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물걸레 청소 기능 지원

물통과 일체형인 걸레판에는 기본적으로 걸레 1개와 걸레판 필터 2개가 이미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총 제공되는 걸레는 2개, 걸레판 필터는 총 6개가 기본 제공된다고 볼 수 있겠지요.




방수 패드 제공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제품의 또 하나의 특징은 기본 구성품으로 플라스틱 형태의 투명한 방수 패드를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해당 로봇청소기는 물걸레 청소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물걸레 청소가 끝나고 충전기에 배터리를 충전하러 복귀한 이후에 바닥면에 물이 스며들지 않도록 충전기와 간단하게 결합하는 형태의 방수 패드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방수 패드의 바닥면은 청소기가 지나갈 때 방수 패드가 미끄러지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구조물들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충전기와 방수 패드를 결합한 모습입니다.




한글 사용설명서

샤오미 2세대 로봇청소기 국내 판매용 제품을 수령했기 때문에 한글로 된 사용설명서를 제공합니다.

아무래도 정확한 사용법과 주의사항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는 한글 사용설명서는 국내소비자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겁니다.







로봇청소기의 외형은 두 제품 모두 비슷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LDS 센서가 자리하고 전원 버튼과 충전 버튼이 배치되어 있으며 상단 커버는 오픈 가능합니다.

블랙 색상의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제품 크기는 350 x 350 x 94.5mm이며 제품 무게는 약 3.3kg이고,

화이트 색상의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는 353 x 350 x 96.5mm 크기에 약 3.5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로봇청소기의 범퍼는 측면 전체 거의 반을 커버하며 이동 방향 쪽에 자리하고 있고

장애물 감지를 위한 센서들이 범퍼 쪽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범퍼 하단부는 고무 재질인데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경우 색상이 블랙인 점도 있지만

조금 더 먼지가 잘 묻어나는 모습을 보입니다.




두 제품의 사이드 브러쉬는 모두 만족할만한 성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의 브러쉬에 이물질이 더 많이 묻어나서 자주 관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브러쉬 색상이 화이트 색상이기 때문에 쉽게 오염에 노출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반면에, '원더스리빙 Dynaking R9'는 기본적으로 2개의 사이드 브러쉬를 제공하며

브러쉬의 바디는 블랙 색상이고 브러쉬 자체는 그레이 색상이기 때문에 오염에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두 제품 모두 상단 커버를 오픈하고 먼지통을 탈부착하는 형태입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 제품은 먼지통을 로봇청소기에서 탈거할 때 청소한 먼지의 일부가 

빠져나오는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만 먼지통이 배치되는 내부 공간에 틈이 적어 청소가 수월합니다.

반면,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제품은 먼지통 분리시에도 관리가 수월한 편이지만

반대로 먼지통이 배치되는 내부 공간과 메인브러쉬가 배치된 공간에 틈이 많아서 

틈 사이의 청소가 귀찮은 면이 있습니다.




두 제품의 먼지통은 모두 HEPA 필터를 사용해서 내부 먼지가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합니다.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의 먼지통 용량은 500ml이며 물 세척이 가능합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먼지통은 물통과 일체형이며 먼지통의 용량은 300ml, 물통의 용량은 180ml입니다. 먼지통과 물통을 일체형을 사용하는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물통 부분은 App을 통해서 물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컨트롤하는 장치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샤오미 제품과 달리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먼지통은 물 세척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두 로봇청소기의 하판도 구조 자체는 크게 차이가 없습니다.

먼지를 모으는 사이드 브러쉬가 배치된 장소는 비슷하지만 메인 브러쉬의 위치는 조금 앞뒤 차이가 있습니다.

메인브러쉬의 재질은 두 제품 모두 비슷하지만 '원더스리빙 Dynaking R9' 제품은 머리카락이나 애완동물의 털과 

카펫 모 등이 달라붙어도 제거가 쉬운 실리콘 브러쉬를 추가 제공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하판의 전면에는 청소가 용이하도록 손쉬운 탈부착이 가능한 앞바퀴가 자리하며

이를 기준으로 좌우에 총 4개의 추락방지 센서가 배치된 모습을 보이며 이는 두 제품 모두 동일합니다.




두 제품 모두 물걸레 청소 기능을 지원하며 하판의 후면에 체결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는 물통이 걸레판에 부착된 형태이며 물통에 물이 있는 상태에서

탈부착 하더라도 누수 걱정이 적은 편입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는 먼지통과 물통이 일체형이며 먼지통이 배치된 공간에 물통에서

물이 빠져나와 지나가는 공간이 마련되어 걸레판의 걸레로 물을 흡수하는 형태입니다.

다만, 물청소 진행 중 물통에 물이 남아 있는 상태에서 걸레판을 탈거하면 약간의 누수가 있습니다.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제품의 걸레는 일반적인 두께의 걸레 정도로 보이며 걸레의 중앙과 양쪽 끝의

질감에 차이는 있지만 걸레 자체가 평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면에,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걸레는 두 군데가 서로 질감이 다르며 뒷부분은 극세사 재질로

물걸레 청소에 조금 더 용이한 구조를 보여줍니다.




두 제품의 충전기를 보면 충전 단자의 배치가 바닥면과 측면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두 제품 모두 로봇청소기가 자가 충전을 진행하는 상황에 부족함은 없습니다.

단,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제품의 충전기는 바닥면에 물걸레의 물이 마룻바닥에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 패드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바닥면에 4개의 미끄럼 방지 패드가 부착되어있습니다만,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제품의 충전기는 단순한 패드 크기뿐만 아니라 함께 제공되는 방수 패드의

바닥면에도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구조가 다수 존재해서 미끄럼 방지 효과는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두 제품의 외형을 살펴보며 주요 특징과 사용감에 대한 내용을 다뤘지만 조금 더 보기 편하도록

아래의 표를 통해서 비교해보시면 도움 되실 것 같습니다.









두 제품 모두 한글을 지원하는 전용 App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스마트한 청소 관리를 제공합니다.

각각의 App에 따라 설정이나 조작 방법에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들을 두 제품 모두 지원하며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는 가상벽을 통해 손쉬운 이동 반경 제한에 대한 부분이 인상적이며

두 종류의 원격 조정 모드를 제공하는 것도 독특한 부분입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의 경우 조금 더 직관적인 사용자 UI의 제공과 물걸레 청소와 관련하여

물분사량을 조절할 수 있는 부분과 카펫 모드를 제공한다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또한, 두 제품 모두 한국어 음성 안내를 지원하고 있으며 볼륨 조절이 가능하며

특정 시간을 지정해서 방해금지 모드로 설정해둘 수도 있으며 예약 기능을 통해서 매주 또는 특정 요일에

청소를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두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을 테스트해봤습니다.

(※ 사용자의 환경과 판단에 따라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점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테스트 항목은 아래의 4가지 항목으로 분류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1. 쌀알

2. 노랑콩

3. 커피 가루

4. 머리카락


[청소 모드] : 자동모드

[흡입력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흡입력 설정 :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 밸런스




앞서 작성한 것처럼 [청소 모드]는 자동모드로 설정했고,

[흡입력 설정]은 두 제품 모두 기본 설정 그대로 유지하고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 밸런스)


※ 단순히 1회 편도로 지나가는 과정에서의 흡입력을 측정했고 각 로봇청소기의 최대 흡입력 상태도

아니기 때문에 사용자의 테스트 환경이나 판단에 따라서 결과는 바뀔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 로봇청소기의 모서리 청소 능력을 체크해봤습니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두 제품 모두 기본 설정 그대로 유지한 상태로 따로 건드린 부분 없이 진행했습니다.


[청소 모드] : 자동모드

[흡입력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흡입력 설정 :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 밸런스





단순히 모서리 청소능력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자동청소 기능을 이용해서 1회 측정한 결과로는 

만족하기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럴때 활용하면 좋은 모드가 있는데, 바로 '가장자리 청소' 입니다.

해당 모드는 '원더스리빙 Dynaking R9'에서만 제공됩니다.

아래에서 해당 모드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장자리 청소?

매핑된 전체 공간을 전부 청소하는 것이 아닌 매핑된 공간의 가장자리만 1회 빠르게 청소하고 지나가는 모드입니다. 로봇청소기 특성상 가장자리 쪽의 청소는 부족할 수 있으니 해당 모드를 자동청소 전/후에 활용하면 조금 더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모드는 청소예약 기능에서 '청소 계획' 항목에서 선택해서 예약청소 형태로 만들어 둘 수 있으니 활용도가 좋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때, 반복청소 항목을 먼저 선택하고 가장자리 청소를 선택하면 연속 2회 실행도 가능합니다.



- 테스트 환경 -

[청소 공간] : 1.75 x 0.95 m

[테스트 방법] : 가장자리 청소(1회) + 자동청소(1회) + 가장자리 청소(1회)

[흡입력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 가장자리 청소 기능은 '원더스리빙 Dynaking R9'에서만 제공됩니다.

자동청소 전/후로 해당 모드를 활용하면 조금 더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 로봇청소기의 물걸레 청소 능력을 체크해봤습니다.

이번에는 흡입력과 물분사량은 기본 설정 그대로 유지했고

테스트를 위해서 청소모드는 원격제어를 통해서 수동으로 진행했습니다.


[청소 모드] : 원격제어

[흡입력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물분사량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2단

[흡입력 설정 :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 밸런스





TEST 조건이 단순 왕복 1회 물걸레 청소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두 제품의 수성 싸인펜과 유성 보드마카에 대한 물걸레 청소능력은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레파스는 이 두 제품들이 감당할 수 없는 벽이기도 합니다. 1회가 아니라 10회를 반복해도 제대로 지워내기는 힘든 것이 크레파스 일겁니다. 크레파스는 물티슈를 이용해서 손으로 직접 지우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이번 리뷰를 준비하면서 단순히 3단계로 점수를 매긴다는 것이 상당히 아쉬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건, 이번 물걸레 청소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왜냐면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제품이 단순히 물걸레가 한번 스쳐 지나가는 정도의 점수라면 '원더스리빙 Dynaking R9' 제품의 물걸레 청소능력은

지금 로봇청소기가 물걸레 청소를 열심히 하고 있다고 인식할 정도의 점수는 메길 만하기 때문입니다.






[청소 모드] : 자동모드

[흡입력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흡입력 설정 :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 밸런스












[청소 모드] : 자동모드

[흡입력 설정 : 원더스리빙 Dynaking R9 ] 표준

[흡입력 설정 :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 ] 밸런스



평면도가 앞서 매핑된 내용물의 실제 아파트의 평면도입니다.

위에 매핑된 지도는 위의 평면도와 위아래 위치가 바뀐 점을 제외하면 동일합니다.

실제 테스트 과정에서 각 로봇청소기의 충전기는 거실에서 발코니 근처에 배치해두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1부에서는 LDS 센서 매핑 방식의 물걸레 로봇청소기인 '원더스리빙 Dynaking R9'와 '샤오미 2세대 roborock S5'의 Unboxing, 외형, 스펙, 특징, 청소모드와 메뉴에 대한 내용과 함께 실제 두 로봇청소기의 흡입력, 모서리 청소 능력, 물걸레 청소 능력, 맵핑 성능, 맵핑된 전체 공간의 청소 시간에 대한 내용들을 다뤄봤습니다.


두 제품 모두 LDS 방식의 제품답게 뛰어난 맵핑 성능과 체계적인 청소 능력을 보여줬습니다만 일부 기능이나 관리에 대한 아쉬움도 조금은 보이기는 했지만 전체적인 제품 사용의 만족도는 두 제품 모두 높은 편이었습니다.


2부에서는 추락방지 센서, 언덕 넘기, 장애물 감지, 1회 충전 후 총 사용 가능 시간, 소음 크기, 사용 편의성 등을 비교할 계획입니다. 제가 준비한 이 글이 여러분들의 합리적인 구매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2부에서 다시 뵙기를 희망하며 1부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나와리포터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다나와 리포터
본 글은 다나와 리포터 인증 게시물입니다.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용의 꼬리보단 뱀의 머리가 낫다! ASUS EX A320M-GAMING 대원CTS
간단 사용기 삼성모니터 C27JG54 144hz 게이밍모니터 사용후기
사용기 40만 원대, 고안시 스펙, 720p 해상도 중상급 미니빔 3종 비교 리뷰 1부
우리집 콘테스트 브라이트 파워 소다버블 리필 5.5kg
간단 사용기 메인보드 추천 ASUS PRIME B450M-A 라이젠 3세대 호환! (1)
우리집 콘테스트 DIBEA D18 무선청소기
간단 사용기 삼성 C24RG50 24인치 커브드 게이밍모니터 구매후기
간단 사용기 cu34g2x 사용기입니다.
간단 사용기 [팰릿 슈퍼시리즈 사용기 이벤트] gtx1660super 사용기
사용기 폭넓은 사용자를 위한 디자인을 내세운 기계식키보드 (1)
간단 사용기 U32R590 사용기
간단 사용기 PALIT RTX 2070 SUPER JS V2 가 왔습니다.
사용기 고민 끝에 주문한 재택근무용 노트북!
사용기 삼성모니터 C49RG90 사용기
우리집 콘테스트 베란다 수납에는 왕자 더블기둥 3단 조절선반이 최고지 (1)
사용기 [메인보드] 에이수스 ROG MAXIMUS XI CODE 인텍앤컴퍼니 사용 후기
우리집 콘테스트 호호에미 천연세제 사용기 (1)
사용기 이스트라 쿠카 UC501UHD 50인치 UHD 스마트 TV 살펴봅시다
간단 사용기 이엠텍 GTX 1660 super miracle D6 6GB 구매 사용기 (1)
간단 사용기 삼성모니터(C32JG54) 구매후기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