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집에서 사용하는 삼성 워블 10Kg 통돌이 세탁기 입니다.
위 사진에서 빨간색으로 네모 박스 친 부분에서 보시는바와 같이 저희집 뒷 베란다쪽에 세탁기 놓는 곳의 공간이 벽에 설치된 보일러 때문에 세탁기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좁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사이즈가 큰 세탁기를 저기에 놓을 수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원래는 이거 말고 다른걸 주문했다가 설치를 할 수가 없어서 반품하고, 여기에 들어갈 수 있는 제품으로 다시 주문해서 설치했습니다.
그리고 그러다보니 뒤쪽으로 바짝 집어 넣고 사용하기도 여의치 않아서 세탁기 아래쪽 빨깐색으로 표시된 부분에 보시면 받침대를 받쳐서 세탁기 설치 위치가 약간 베란다 보다 보다 높은 턱이 있는데 그 안쪽으로 넣어 설치를 못하고 나오게 되었습니다.
세탁기 구입하실 때 이거 꼭 사전에 확인하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거 막상 구입해 설치하시고 사용하시려면 무척이나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가 미리 이거 확인 안하고 구입했다가 고생 좀 했네요.
세탁기 전면에 박스 친 부분에 검정색 Tag에는 이 제품의 모터는 10년간 보증을 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네요.
세탁기에 있어 핵심은 모터인지라 그 정도 보증해 준다면 충분하겠죠. ^^
세탁조 안쪽입니다. 붉은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먼지라고 해야 하나 세탁할때 발생하는 잔여물 거름망입니다. 양쪽으로 하나씩 있는데요. 이걸 가끔씩 꺼내서 속에 이물질 제거하고 세척해서 햇볕에 건조해서 사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제어판넬입니다. 이건 굳이 설명 안드려도 다를 아시죠. 용법은
복잡한거 1도 없는 정말 이해하기 쉽고 단순해서 저는 이런게 좋습니다. 가끔씩 제가 아내 대신 세탁기 돌릴때 편하더라구요. 저같은 사람도 기냥 아무 고민 없이 돌릴 수 있어서
그리고 세탁기 뒤쪽에 있는 온수와 냉수용 수도에 물 공급용 배관을 이렇게 연결해 놓았습니다. 저는 최초 세탁 돌릴때는 온수와 냉수를 섞어서 틀고, 나중에 마지막 헹굼할 때는 대체로 온수는 제어 판넬에서 끄고, 냉수만 공급해 돌리는 편 입니다.
그래야 보일러가 덜 돌아가니까!!!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세탁기의 폐수 배출구를 이렇게 저희 집 아파트는 세탁기 놓는곳 앞쪽에 있는 배수구에 끼울 수 있게 배수구 뚜껑이 설계 되어 있습니다. 하행이 사이즈도 맞고해서 이렇게 연결해 놓으니 무척 편하고 좋네요.
이런게 없으면 세탁 폐수가 베란다 바닥에 잔여물을 남겨서 세탁 후 청소를 별도로 또 해주어야 하거든요.
< 장점 >
- 가격대가 저렴하다.
- 사용법이 복잡하지 않고 매우 편리하다.
- 세탁기의 핵심인 모터는 10년간 보증해주기 때문에(대부분 그렇겠지만) 본전 뽑고도 남는다. ^^
ㅋ 이건 첫번째것과 겹치는거라고 봐야 할려나요?
< 단점 >
- 이런 통톨이들의 공동점지만 드럼형의 경우 모델에 따라 함께 제공되는 건조 기능이 없다.
- 빨래 꺼낼때 바닥에 깔린거 꺼낼때 좀 힘들긴 하다. 드럼형에 비해서
그 외에는 저는 대체로 만족하고 사용하고 있네요.
< 평가 >
종합적으로 봤을때 10년간 모터에 대한 보증을 해주기 때문에 본전 뽑고도 남을만큼의 가성비 좋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용법이 매우 편리한 점도 마음에 들구요. 다만 이런 통돌이의 경우 건조 기능은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드럼형에 비해 바닥에 깔린 양말 같은거 끄집어 낼때는 좀 힘들긴 하네요. ^^
하지만 전반적으로 저는 만족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고장 한번 없이 잘 사용하고 있어서요.
< Tip >
Tip이랄까 주의점이랄까 세탁기 구입하실때는 처음에 밝혔듯이 반드시 설치 위치의 공간 구조를 확인하시고, 구입하시려는 모델이 여기에 설치가 용이한지 확인해 보시고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세탁하실 때 온수와 냉수를 세탁할 때만 함께 공급하고, 마지막 헹굼 과정에서는 냉수로만 하시면 보일러를 덜 돌릴 수 있어서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저희집처럼 베란다 배수구가 세탁기 폐수 배출구를 끼울 수 있는 구조인 경우는 이걸 거기에 끼워서 사용하시면 폐수에 함께 나오는 찌거기들이 베란다 바닥을 더럽히지 않아 별도로 청소를 하지 않아도 되어서 편하고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