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다운로드 URL 문자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사용기

메인보드를 돌려 장착하는 DarkFlash DLA22 케이스

IP
2020.06.06 14:48:32
조회 수
265
2
댓글 수
1
연결된 글 2
연결된 글 안내
연결된 글도 함께 읽어보세요!
작성자가 연결한 다른 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연결된 글의 제목을 클릭해보세요!

새로 컴퓨터를 맞추면서 약 9개월 정도 전면 Mesh케이스인 Bravotech S830 Sword 를 사용해오다가 DARKFLASH DLA22 화이트 제품을 인터넷으로 보고 난 후 반해버려 고민고민 하다가 결국 질렀다.

기존에 사용하던 제품이 검은 색상의 케이스라 화이트 케이스가 산뜻해 보였고 무엇보다도 좌측에 본체를 놓는 본인에게 내부의 RGB 뽕맛을 선사해주는 여타 케이스와는 다른점이 구매를 결정하는 큰 계기가 되었다.

다만 이러저리 재다가 다나와 특가를 놓치게 되어서 정가를 주고 사게 되었을 뿐... ㅠㅠ

이제품의 큰특징은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전면 방향에서 바라봤을때 우측이 개방되어있고, RTX 컨셉으로 메인보드 90도 회전되어 장착되는게 특징이다. 그로인해 다른 제품과 달리 그래픽카드가 수평으로 장착되는게 아닌 수직으로 매달리는 형태이어서 무거운 그래픽카드를 달더라도 그래픽카드 수직가이드가 필요없다는 것이다.


 

박스는 여타 제품과 다르지 않다. 이번엔 케이스 색상을 화이트로 선택 ㅎ


 

다른케이스와는 달리 잘 부서지는 스티로폼이 아닌 푹신푹신한 스티로폼을 넣어 충격흡수가 더 잘될거 같다는 생각이 들며 포장부터 고급스럽게 느껴졌다.


 

화이트 케이스라 전첵적으로 화이트 색상을 가지고 있으며 전면 패널의 측면과 강화유리 좌우면에는 검은색 색상을 사용하여 포인트를 주고 있다. 대부분의 케이스와는 달리 하단의 파워부와의 분리면이 일자로 되어 있지 않고 파워부와 HDD 장착부의 높이가 다르다.


별매품인 팬속 조절 케이블


후면에는 RGB 팬 2개를 제공하는것과 달리 전면에는 RGB 기능이 없은 일반팬을 3개 제공하고 있다. 전면이 Mesh 재질이 아니어시 일반팬을 제공하는듯 하나 측면의 강화유리에서 보는이도 많으므로 전면에도 RGB 팬을 제공하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가격을 생각하면 모든팬이 RGB가 아닌게 아쉽다)

거기다 전후면 팬 모두 PWM 을 지원하지 않고 4핀 전원만 연결되어 팬속이 조절되지 않으며 별도의 케이블을 구입해야지만 메인보드의 팬속 단자와 연결하여 팬회전수가 조절이 가능하다(3천원 밖에 하지 않는데 이정도는 기본구성품으로 넣어주는게 맞지 않나...)


 

수냉쿨러는 상기의 사진과 같이 120미리 기준 전면에는 3열수냉, 후면에는 2열 수냉 장착이 가능하다. 다른케이스 달리 메인보드가 회전한 상태로 장착되므로 상단에는 메인보드의 후면 패널부가 장착되어 팬을 고정할수 있는 공간이 없으며 이로인해 상단에는 라디에이터 장착이 불가능하다. 거기다 후면에는 메인보드와의 간섭, 전면에는 케이스 공간과의 간섭(후면 브라켓부)으로 인해 전후면 모두 팬-라디에이터 샌드위치 장착을 불가능한게 흠이다. 본인은 공랭쿨러를 사용하여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전면 3열 수냉 사용을 위해서는 하단의 플라스틱 덮개 및 하단의 HDD 가이드 부분을 제거하고 그래픽카드의 길이가 짧은(262mm 이하) 제품을 사용하면 장착이 가능하다고 한다.


 

전면부 패널을 제거하면 먼지의 유입 방지를 위한 먼지필터가 장착되어 있다. 청소의 용이함을 위해 한쪽면은 자석으로 부착되도록 되어 있어 간편하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하단의 필터는 슬라이딩 방식으로 역시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상단부 덮개는 자석으로 되어 있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상단부 덮개는 자석으로 되어 있어 쉽게 탈부착이 가능하다. 


제품 상단부, 덮개를 제거하면 메인보드 후면 단자부가 보인다.


케이블 홀더를 통해 이렇게 후면홀로 케이블을 빼면 된다.


이 제품의 제일 큰 장점이자 단점인 상단부 부분이다. 자석으로 고정되는 덮개를 제거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메인보드의 후면부가 보이게 되어 있다. 여기에 USB, 마우스, 그래픽카드 케이블 등등의 선을 뒤쪽의 고무개로 통하여 한꺼번에 모아주는 역할을 해 보토의 케이스와는 달리 후면으로 나오는 배선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래픽카드 케이블 등을 꺾임음 감안하게 설계된 탓인지 깊이가 상당하여 실질적인 내부의 케이스 공간은 동급 크기의 제품에 비해 많이 좁은 편이다.


여타 미들케이스와 비슷하지만 구조로 인해 실제 내부공간은 좁은 편이다.


기존에 사용했던 Bravotech S830 Sword 와의 비교해 보면 전체적인 크기는 비슷하지만 Bravotech S830 Sword 이 전후면 라디에이터 샌드위치 가능 및 상단 라디에이터 장착도 가능하나 DLA22 제품은 전후면 샌드위치 불가능, 전면 3열 수냉 장착시 그래픽 카드 길이의 제약이 따름을 보면 내부공간 활용도가 아쉬운 부분이다.


그리고 최근 Full Spec Flagship 메인보드들은 E-ATX 크기로 출시되고 24핀 전원부 단자도 수직이 아닌 측면으로 꼽을수 있도록 출시되는 경향이 있다. DLA22은 스펙상으로 ATX 메인보드까지만 공식 지원한다고 되어있지만 E-ATX 사이즈 까지는 장착은 가능하다. 다만 E-ATX 메인보드의 전원이 측면 커넥터 방식이면 여유공간이 없어 메인보드 전원선을 바로 꼽을 수 없다.


에버쿨 24핀 전원 연장 케이블


E-ATX 메인보드 측면 커넥터 보드에 에버쿨 연장선을 사용


E-ATX 메인보드 측면 전원 커넥터 제품은 장착시 간섭이 생긴다(ASUS Crosshair VI Extreme)


그래서 알리에서 24핀 전원 ㄱ자 젠더 구입


24핀 전원 ㄱ자 젠더를 이렇게 꼽아주면


E-ATX 측면 전원 메인보드라도 간섭없이 장착 가능

 

케이스 구매전, E-ATX 메인보드를 공식 지원 리스트에 없고 공간이 별로없어 장착이 불가능할것으로 사료되어 슬리빙처리되어 있는 24핀 전원케이블을 같이 구매하였으나 두번째 사진과 같이 케이스 하단부와 여유 공간이 없어 슬리빙 케이블 역시 간섭이 발생하여 강제로 밀어 넣어 장착하였으나 계속사용시 케이블에 무리가 갈것으로 생각되어 결국 알리에서 24핀 ㄱ자 변환젠더를 구입하여 장착하였다. 변환젠더가 중국발 저렴한 제품이라 불안 하지만 고장없이 오래 사용하기를 바랄뿐...(참고로 국내에서 쿨러마스터 ㄱ자 변환젠더를 구입 가능하나 가격도 가격이지만 젠더도 큰편이라 해당 제품 사용시 장착이 불가능할것으로 생각된다)

E-ATX 사이즈 보드를 구매/사용하시는 분은 보드의 24핀 전원 커넥터의 방향 확인 필요!!!


 

후면에는 2개의 SSD 장착이 가능하다. 추가로 하단부에 5.25인치 HDD 2개가 장착 가능하고 그위에 3.5인치 SSD 를 각각 1개씩 추가로 장착이 가능하다. 다만 앞에서 이야기 하였듯이 전면 3열 수냉 사용시 전면방향의 HDD 가이드는 제거해야 하므로 HDD와 SSD 장착 갯수는 하나씩 줄어든다.

선정리홀도 잘되어 있어 깔끔하께 선정리가 가능하다. 다만 본인 선정리 솜씨가 안좋다는게 함정이긴 하지만...




RGB 효과를 변경을 버튼은 기본 제공되지 않고 기본적으로 리셋버튼에 연결되어 있다. (버튼을 누를때 마다 RGB 효과 변경 가능)

별도의 비고정 버튼을 제공하나 요즘에는 리셋버튼을 별로 쓸일이 없어서 그대로 연결하였다.

조립완료후 다른부분은 만족하였으나 거슬리는 부분이 타워형 쿨러의 팬 방향과 RGB 효과가 없는 전면팬.

쿨러는 방향은 어쩔수 없더라도 전면편에 RGB 가 없으니 일체감이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별도 구매한 3개의 RGB팬


이젠 전면팬에도 LED가 들어온다

그래서 후면과 동일한 팬 3개를 추가 구매하여 전면팬을 RGB 팬으로 교체하였다(도대체 케이스비 포함해서 얼마를 더 쓰는겨 ㅠㅠ)


전면에서 보면 잘 보이지 않지만 측면에서 더 많이 보므로 RGB 팬으로 교체하니 나름대로의 만족감이 높아졌다. 아 그런데 그래픽 카드에 RGB 가 없네... 근데 그러면 그래픽카드를 바꾸어야 하기 때문에 배보다 배꼽이...


조립하고 나서의 느낀점을 나열하면

 

장점

1. 우측 오픈형 제품으로 좌측에 본체를 놓는 사람에게 추천

2. 화이트의 깔끔함(화이트 제품 구매시..)

3. 후면 선정리(그래픽 카드, 키보드, 마우스 등등)의 용이함

4. 편리한 먼지필터 탈장착

5. 그래픽카드 수직가이드 필요없음

6. 철판과 마감 퀄리티가 좋음

 

단점

1. 타워형 쿨러 장착시 좌우로 통풍이 불가능

2. 그래픽카드 수직장착으로 인한 그래픽카드 쿨링에는 좋을듯 하나 뒤에 있는 CPU 에는 악영향을 줄거 같음

3. 그래픽카드 장착 가능 길이 제한

4. 전면팬 RGB팬이 아닌 일반팬 제공

5. 제공되는 팬의 팬속 제어를 위해서는 별도에 케이블 구매 필요(가능하면 같이 제공되었으면...)

6. E-ATX 사이즈 측면 전원 커넥터 제품의 장착 어려움

7. 비슷한 크기의 타 제품에 비해 내부공간 협소


케이스에 나름대로의 거금을 들인만큼 오랫동안 사용해야지 ㅠㅠ

(케이스 + 24핀 전원슬리빙 케이블 + PWM 팬속 조절 케이블 + 24핀전원 ㄱ가 젠더 + 전면 RGB 팬)

추가로 보이는 눈에 거슬리는것은 더이상 바꾸지 말고 참고 사용하자 라고 마음속으로 꾹꾹 다짐해야 겠다...


네이버 블로그 : https://blog.naver.com/cheeks00


공감/비공감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관련 카테고리
1/1
소비자 사용기 최신 글 전체 둘러보기
1/1
사용기 3300X +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사용기 강한 바람 250디자인 트윈팬 선풍기 TW_FAN 01 후기
사용기 주연테크 캐리온 PD 30W 보조배터리 리뷰! (1)
사용기 삼성모니터 C24RG50 24인치 게이밍 모니터 59.8cm 프리싱크 144Hz (1)
사용기 MSI MPG Z490 게이밍 엣지 WIFI 개봉 및 사용기 (1)
사용기 Creative BT-W3 사용해 봤습니다. (2)
간단 사용기 삼성모니터 u32h850 사용기. (1)
사용기 갤럭시 GALAX 지포스 GTX1080 Ti EXOC White D5X 11GB G天命를 사용한 시스템 사용기 (1)
사용기 LG 톤 프리 무선 이어폰 I 이런 것도 가능해? 통화품질, 레이턴시, 음질 등 장단점 (1)
사용기 가정용 빙수기 리빙센스 자동 빙수기 LS-IG564W 후기 (2)
사용기 실물뭐야.. 훨씬 예쁨! 유니크해서 좋네 (3)
사용기 토픽 에어로 웨지팩 자전거 안장 가방 미디움 사용기 (3)
사용기 삼성 모니터 울트라 WQHD S34J550 (1)
건강 미용 스포츠 콘테스트 코스트코 케틀벨3종으로 전신운동해욤 (6)
사용기 애플워치 3세대 42mm 구매 후기 (2)
간단 사용기 삼성 모니터 U32H850 사용후기
사용기 [레고 75980] 버로우 공격(Attack on the Burrow) (1)
사용기 [사용기] MSI B550M 박격포 사용기입니다. (1)
사용기 MSI MPG B550 게이밍 엣지 WIFI 사용기 (2)
간단 사용기 msi b550 게이밍 엣지 wifi 간단 사용기입니다 (1)
이 시간 HOT 댓글!
1/4